시뮬레이션학습에서 역할교대 경험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 및 디브리핑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Role Rotation Experience 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 Learn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역할교대 경험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과 디브리핑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교수학습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Y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 205명이었으며, 시뮬레이션 운영을 위해 수분전해질 불균형 환자에 대한 시나리오를 연구자가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였으며 동질성과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chi-test와 t-test를 실시하였다. 동질성 검증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은 모든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 시에 역할교대 경험에 따른 학습몰입과 셀프리더십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디브리핑 만족도는 다양한 역할을 경험한 실험군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역할경험이 시뮬레이션 만족도를 향상시킴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간호 대학생들이 다양한 역할경험을 하는 것은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면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교수학습방법 선택의 목적인 대상자의 학습몰입과 간호사의 핵심역량인 리더십 향상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했으므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역할교대 경험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과 디브리핑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교수학습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Y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 205명이었으며, 시뮬레이션 운영을 위해 수분전해질 불균형 환자에 대한 시나리오를 연구자가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였으며 동질성과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chi-test와 t-test를 실시하였다. 동질성 검증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은 모든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 시에 역할교대 경험에 따른 학습몰입과 셀프리더십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디브리핑 만족도는 다양한 역할을 경험한 실험군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역할경험이 시뮬레이션 만족도를 향상시킴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간호 대학생들이 다양한 역할경험을 하는 것은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면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교수학습방법 선택의 목적인 대상자의 학습몰입과 간호사의 핵심역량인 리더십 향상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했으므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role rotation experience 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ce control group quasi-experimental study was used and included as participants 203 junior nursing students at Y University. The experimental ...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role rotation experience 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ce control group quasi-experimental study was used and included as participants 203 junior nursing students at Y University. The experimental group (n=103) participated in the teaching class using a role rotation experience, while the control group (n=100) received conventional practice education. The outcome measurements were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a chi-test, and at-test using the SPSS WIN 21.0 program. The total score of learning flow and self leadership were similar in the two groups. On the other hand, in the case of the debriefing satisfaction (t=-2.70, p=.008), the experimental group ($4.24{\pm}0.51$) was remarkably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4.03{\pm}0.60$). Although the changes regarding the learning flow and self leadership could not be identified, the debriefing satisfaction had been affected by the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role rotation experience. Therefore, to identify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for further details, more research with diversified subjects and varied durations is needed.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role rotation experience 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ce control group quasi-experimental study was used and included as participants 203 junior nursing students at Y University. The experimental group (n=103) participated in the teaching class using a role rotation experience, while the control group (n=100) received conventional practice education. The outcome measurements were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a chi-test, and at-test using the SPSS WIN 21.0 program. The total score of learning flow and self leadership were similar in the two groups. On the other hand, in the case of the debriefing satisfaction (t=-2.70, p=.008), the experimental group ($4.24{\pm}0.51$) was remarkably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4.03{\pm}0.60$). Although the changes regarding the learning flow and self leadership could not be identified, the debriefing satisfaction had been affected by the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role rotation experience. Therefore, to identify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for further details, more research with diversified subjects and varied durations is needed.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운영할 때 다양한 역할을 교대로 경험하는 것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 디브리핑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 하고자 하였으며, 보다 효율적인 간호시뮬레이션 교육방 법과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역할교대를 경험 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디브리핑 만족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역할교대를 경험 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셀프리더십 정도가 높을 것이다.
- 역할교대를 경험 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학습몰입 정도가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시나리 오는 임상경력 5년 이상이거나 교육경력 10년 이상인 성인간호학 교수 3인이 교과과정의 학습목표를 고려하여 개발하였으며 사실성과 내용 타당도를 검토하고 수정 보완하였다. 4개 수업 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로 2개 반씩 나누어 실험군, 대조군으로 설정하였으며, 대상자들은 본인이 실험군 및 대조군에 속하는지 사전에 알 수 없었다.
역할교대 시뮬레이션 수업은 2015년 4월 3일부터 6 월12일까지 이론수업인 체액, 전해질, 산-염기 불균형의 기전과 임상 실습을 마친 3학년을 대상으로 Pre-debriefing, 시뮬레이션 실습, Post-debriefing 후 사후 조사의 순으로 운영하였다. Y 대학교에서 개발된 수분전해질 불균형 환자 사례를 적용한 시나리오를 활용하였다. 시나리 오는 임상경력 5년 이상이거나 교육경력 10년 이상인 성인간호학 교수 3인이 교과과정의 학습목표를 고려하여 개발하였으며 사실성과 내용 타당도를 검토하고 수정 보완하였다.
역할교대 시뮬레이션 수업은 2015년 4월 3일부터 6 월12일까지 이론수업인 체액, 전해질, 산-염기 불균형의 기전과 임상 실습을 마친 3학년을 대상으로 Pre-debriefing, 시뮬레이션 실습, Post-debriefing 후 사후 조사의 순으로 운영하였다. Y 대학교에서 개발된 수분전해질 불균형 환자 사례를 적용한 시나리오를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D 광역시 Y 대학교 성인간호학을 수강하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 중, 연구 목적과 방법 및 기대효과 등을 설명 듣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를 수락하고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수는 G power 3.
90을 구했을 때 필요한 표본 수는 실험군 대조군 각각 88명씩 총 176명이었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은 205명이었으며 수업 분반에 따라 임의 배정하여, 실험군 103명, 대조군 102명으로 배정하였으며 미완성 설문지를 제출한 대조군 2명의 학생은 최종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 하였다. 두 그룹의 동질성 검정은 chi-test와 t-test로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과 디브리핑 만족도 차이는 t-test로 분석하였다.
두 그룹의 동질성 검정은 chi-test와 t-test로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과 디브리핑 만족도 차이는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디브리핑 만족도는 Shelly가 개발한 디브리핑 체험 도구(Debriefing Experience Scale)로[20] 이메일을 통해 저자에게 도구사용의 허락을 받아 측정하였다. 생각과 느낌 분석 4문항, 이론학습과의 연관성 8문항, 교수자의 디브리핑 진행 기술 5문항, 교수자의 적합한 지도 3문항으로 총 20문항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셀프리더십은 Houghton과 Neck의 ESLQ(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를 근거로[18] Shin, Kim과 Han 이 우리나라 대학생에게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것으로[19] 이메일을 통해 저자에게 도구사용의 허락을 받아 측정하였다. 행동 중심적 전략 18문항, 자연적 보상 전략 5문항, 건설적 사고전략 12문항으로 총 35문항의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즉, 본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상황에 있는 모든 역할을 교대로 경험한 실험군에서 디브리핑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결과는 여러 역할을 경험하면서 연구 대상자의 흥미와 학습동기가 유발되었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또한, 본 연구의 실험군에 사용된 디브리핑 방법은 교수자의 개입이 최소화되어 있으므로 시뮬레이션 실습에 전문화되어 있지 않은 교수자라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으므로 역할교대를 통한 시뮬레이션 방법은 간호교육을 시작하는 초보 교육자에게 매우 유용한 교육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 대상자의 셀프리더십 점수는 최대 5점에 실험군 평균 3.68점, 대조군 평균 3.74점으로 대조군의 평균점수가 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본 연구 도구와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 선행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우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한 Yang과 Moon의 3.
연구결과 역할교대 경험을 한 실험군은 하나의 역할을 한 대조군보다 디브리핑 만족도가 향상된 반면 학습 몰입과 셀프리더십에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시뮬레이션 기반 수업기간이 디브리핑 만족도 향상에는 충분한 교육 시간이었으나, 학습몰입과 셀프리더십의 향상에 영향을 주기에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
연구결과 역할교대 경험을 한 실험군은 하나의 역할을 한 대조군보다 디브리핑 만족도가 향상된 반면 학습 몰입과 셀프리더십에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시뮬레이션 기반 수업기간이 디브리핑 만족도 향상에는 충분한 교육 시간이었으나, 학습몰입과 셀프리더십의 향상에 영향을 주기에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역할교대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
34점보다 높았다. 이러한 차이가 본 연구에서 4 회 연속으로 시뮬레이션 반복학습을 진행함으로써, 반복 학습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것인지 보다 명확한 확인을 위해 반복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1회의 시뮬레이션 수업을 통해 역할교대 시뮬레이션의 적용 가능성을볼 수 있었다. 추후 체계적인 연구 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 디브리핑 만족도에 대한 사전, 사후 비교를 통해 교육방법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 하다. 본 연구는 일 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전체 간호대학생에 대한 결과로 일반화하기에 제한이 있다.
하지만 역할교대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적용기간을 늘려 교육효과를 측정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몰입이란 무엇인가?
학습몰입은 학습에 깊이 몰두하여 재미와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 감성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3]. 즉, 학습 몰입에 대한 경험은 학습하고자 하는 호기심과 열망을 일으켜 좀 더 새롭고 어려운 수준의 과제에 도전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는 원동력이 된다[4].
간호사의 셀프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을 제공하는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셀프리더십은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고 및 행동 전략의 일체로서, 높은 성과를 올리도록 이끌어주는 자율적인 힘이다[6,7]. 특히 간호사는 환자를 간호할 때 즉각적인 대처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하게 될 기회가 많다. 그러므로 업무를 추진하는 간호사는 개개인이 조직을 대표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셀프리더십을 지녀야할 필요가 있다[8]. 특히 셀프리더십은 선천적이 아니라 학습이나 교육을 통하여 발전하고 유지 될 수 있다 [6,9-11]. 그러므로 간호사의 셀프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특성을 파악하고,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적의 학습몰입상태를 경험하기 위해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즉, 학습 몰입에 대한 경험은 학습하고자 하는 호기심과 열망을 일으켜 좀 더 새롭고 어려운 수준의 과제에 도전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는 원동력이 된다[4]. 최적의 학습몰입상태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과제 수행 목표 도달 및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기대나 믿음이 있어야 하고[5], 자기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내적 리더십이 필요하다[6]. 이러한 믿음과 내적 리더십의 특성을 반영하는 개념이 셀프리더십이다[1].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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