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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뇌졸중 후 환자의 일상생활활동 및 손 기능 개선에 대한 가상현실 훈련의 효과 : 예비 연구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Training on Improving Hand Function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Patients Living Post-Stroke: A Pilot Stud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349 - 355  

문종훈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건강보건연구과) ,  전민재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건강보건연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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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훈련은 신체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중재로 제안되었다. 그러나 급성 뇌졸중 환자의 ADL 개선에 초점을 둔 가상현실 훈련의 효과는 명확하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급성 뇌졸중 환자의 손 기능 및 일상생활활동(ADL)에 대한 가상 현실 훈련의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다. 급성 뇌졸중 환자 16명이 본 연구에 포함되었다. 실험 군(VRA군)은 각 세션마다 ADL에 중점을 둔 30분의 가상현실 훈련을 받았으며, 통제군은 30분의 보편적인 가상현실 훈련을 받았다. 피험자의 손기능과 ADL을 조사하기 위해 JTHFT(Jebsen-Tylor Hand Function Test)와 K-MBI (Korean Modified Barthel Index)를 각각 사용했다. 두 그룹 모두 중재 후 마비측과 비마비측의 손기능 및 K-MBI 총점에서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다. 실험군은 통제군보다 중재 후 K-MBI의 자가관리 영역에서 유의하게 큰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급성 뇌졸중 환자에서 ADL에 중점을 둔 가상 현실 훈련이 기존의 가상 현실 훈련보다 자기관리에 더 나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rtual reality training has been suggested as an intervention to improve physical function. But,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training focused on improving ADL in patients with acute stroke are unclear.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 training on hand func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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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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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e purpose of this pilot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 training focused on hand function training and ADL training in patients with acute stroke. The VRA group showed significantly greater improvements in the self-care domain of K-MBI after intervention than the control group.
  • Improvement of ADL in stroke patients is closely related to social participation and quality of life [14]. Thus, the aim of this pilo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training focused on improving ADL in patients with acute stro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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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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