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성격유형, 셀프리더십, 긍정심리자본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type,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flow of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ample consisted of 179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Purpos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type,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flow of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ample consisted of 179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Scheff{\acute{e}}^{\prim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alysis,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Results: Upon analysis, the relative influence of the variables that can improve learning flow, the influencing variables, were identified as self-leadership and self-efficacy. Conclusion: To increase the learning flow, supportive measures and strategies that increas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hould be developed, successful cases of self-leadership be shared, and be incorporated into a culture that promotes learning flow. And to promote the learning flow, it needs political and environmental improvement, and institutional support of at the college level.
Purpos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type,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flow of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ample consisted of 179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Scheff{\acute{e}}^{\prim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alysis,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Results: Upon analysis, the relative influence of the variables that can improve learning flow, the influencing variables, were identified as self-leadership and self-efficacy. Conclusion: To increase the learning flow, supportive measures and strategies that increas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hould be developed, successful cases of self-leadership be shared, and be incorporated into a culture that promotes learning flow. And to promote the learning flow, it needs political and environmental improvement, and institutional support of at the college lev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및 긍정심리 자본이 학습몰입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후 간호대학생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한 바는 아래와 같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긍정심리자본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 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 성격 특성 및 긍정심리자본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학습몰입과는 셀프리더십, 긍정심리자본에서는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이 각각으로 연구되었을 뿐 세 변수를 모두 포괄적으로 포함하여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들이 학습몰 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었으므로 이들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격특성을 파악하고, 셀프리더십 및 긍정심 리자본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학습성취도를 높이는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마지막으로 오차 항의 정규성 검증을 위해 P-P 도표를 살펴본 결과 정규분포를 보여 정규성이 검증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모형은 회귀분석을 위한 가정을 모두 충족시켰다.
제안 방법
각연구대상 학생들은 자가 보고식 설문지에 직접 기재하도록 하였고, 설문 조사의 전 과정에서 무기명을 유지하고 설문 조사의 중단은 대상자가 결정할 수 있으며 불성실한 답변자에게 답변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작성시간은 약 5∼10분이 소요됨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성격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Costa와 McCrae (1992)가 제작한 도구로 NEO-PI-R (The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을 Kim (2007)이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재구성한 도구이다. 설문지는 외향성, 호감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 등의 5개 요인으로 구성되며, 요인별로 5개의 문항으로 총 25개 문항이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의 Likert 5점 척도이며, 요인별 점수가 높을수록 외향성, 호감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연구 도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질문지의 특성은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13문항, 성격특성 25문항, 셀프리더십 8문항, 긍정심리자본 18문항, 학습몰입 19문항으로 총 8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도구에 대하여 저자에게 모두 도구사용 허락을 받았다.
동의서에 명시된 개인정보보호, 비밀유지, 연구 목적 외에는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 연구 도중 언제든지 자발 적으로 연구를 거절하거나 철회할 수 있음을 서면으로 공지하 였으며,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을 추가로 알렸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휴대용 선풍 기를 제공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8년 3월 1일부터 2018년 3월 30일까지 시행 하였고, 대학의 간호학과 학과장의 협조를 얻었다. 이후 연구 자와 연구보조자 2명이 대상자에게 연구목적, 설문지 및 동의서 작성 방법 등을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각연구대상 학생들은 자가 보고식 설문지에 직접 기재하도록 하였고, 설문 조사의 전 과정에서 무기명을 유지하고 설문 조사의 중단은 대상자가 결정할 수 있으며 불성실한 답변자에게 답변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작성시간은 약 5∼10분이 소요됨을 설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남의 일개 대학교, 간호대학생으로 연구자와 수업 및 실습에 관련이 없는 학생으로 200명을 비확률 편의 표집하였다. 본 표본크기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위한 대상자 표본 수 산출방법은 G*Power 3.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남의 일개 대학교, 간호대학생으로 연구자와 수업 및 실습에 관련이 없는 학생으로 200명을 비확률 편의 표집하였다. 본 표본크기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위한 대상자 표본 수 산출방법은 G*Power 3.1.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정 대상자 수 분석에서 다중회귀분석에 필요한 유의수준 .05, 검정력 .90, 효과크기 0.15, 독립변수 8개로 하였을 때 적정 표본 수는 136명으로 탈락률 20%를 고려하여 총 200명을 연구에 포함하였다.
각연구대상 학생들은 자가 보고식 설문지에 직접 기재하도록 하였고, 설문 조사의 전 과정에서 무기명을 유지하고 설문 조사의 중단은 대상자가 결정할 수 있으며 불성실한 답변자에게 답변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작성시간은 약 5∼10분이 소요됨을 설명하였다. 설문지의 미응답으로 사용하기 곤란한 21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7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8년 3월 1일부터 2018년 3월 30일까지 시행 하였고, 대학의 간호학과 학과장의 협조를 얻었다. 이후 연구 자와 연구보조자 2명이 대상자에게 연구목적, 설문지 및 동의서 작성 방법 등을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긍정 심리자본 및 학습몰입 정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혹은 일원 배치분산 분석 (One-way ANOVA)하였고, 사후 검정은 Scheffé test를 사용하였다.
· 대상자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관련 요인은 위계적 회귀 분석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으로 하였다.
·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긍정심리자본 및 학습몰입과의 상관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위계적 회귀 분석으로 하였다. 성격특성 중 상관분석에서 유의한 외향성, 성실성, 셀프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변수인 학습몰입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는 Table 5와 같고 회귀모형의 가정을 검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의 Likert 5점 척도이며, 요인별 점수가 높을수록 외향성, 호감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 였다. 요인 적재량이 모두 0.
각 하위요인에 4개 문항으로 총 8문항이며, 각문항은 ‘항상 그렇다’(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의 Likert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음을 의미한다.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 적재량이 0.4 이하인 2개(4, 8)의 문항을 제외하고 6개의 문항 으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Hong (2015)의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Cronbach's ⍺는 행동요인 .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의 Likert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이 높음을 의미한다.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 적재량이 모두 0.4 이상으로 나타나 변수들의 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Lim (2014)의 연구 에서 Cronbach's ⍺는 전체 .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의 Likert 5점 척도이며, 요인별 점수가 높을수록 외향성, 호감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 였다. 요인 적재량이 모두 0.
이론/모형
대상자의 셀프리더십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Manz (1986) 가 개발한 도구를 기초로, Hong (2015)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화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효과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춘 행동전략과 효과적인 사고와 태도에 초점을 맞춘 인지전략으로 2개의 하위요인으로 행동요인과 인지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Csikszentmihalyi (1990)의 몰입개념에 기초하여 Kim, Tack과 Lee (2010)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할 때경험하는 학습몰입을 탐색하고 측정하여 타당성을 검정한 도구로 총 29개 문항을 근간으로 유사, 중복문항을 제거하고 19 문항을 선정하였다.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uthans, Youssef와 Avolio (2007)가 개발한 긍정심리자본의 척도(Psychological Capital Questionnaire Scale [PCQ])를 Lim (2014)이 체육전공생을 대상으로 번안 수정하여 타당화한 척도로 4개의 하위요인으로 되어 있으며 자기효능감5문항, 낙관주의 5문항, 희망 5문항, 회복 탄력성 3문항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의 Likert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성격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Costa와 McCrae (1992)가 제작한 도구로 NEO-PI-R (The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을 Kim (2007)이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재구성한 도구이다. 설문지는 외향성, 호감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 등의 5개 요인으로 구성되며, 요인별로 5개의 문항으로 총 25개 문항이다.
001). 긍정심리자 본은 연령을 제외하고 지각된 건강상태, 대인관계, 성격성향,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학업성적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후 검정인 Scheffé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각된 건강상태는 보통과 건강하지 않음과 차이를 보였고(F=7.
긍정심리자본은 지각된 건강상태, 대인관계, 주관적 성격,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학업성적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5 점 만점에 평균 3.39점으로, 하위개념에서는 낙관주의 3.51점, 희망 3.45점, 극복력 3.35점, 자기효능감 3.25점 순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Kim, Y.
대상자의 성격특성은 5점 기준으로 개방성이 3.63±0.61, 외향성이 3.56±0.62 순으로 높고, 정서적 안정성이 3.29±0.83으로 가장 낮았다.
첫째, 등분산 검정을 위해 잔차 도표를 살펴본 결과 등분산 성이 확인되었다. 둘째, 잔차의 독립성 검증을 위해 더빈 왓슨 (Durbin Watson) 통계량을 확인한 결과 1.500로 오차 간의 자기 상관성은 없었다. 참고로 더빈 왓슨 통계량이 0에 가까울수록 양의 상관관계이고, 4에 가까울수록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 내며, 2에 가까우면 자기 상관성이 없다(uncorrelated)고 본다.
Park과 Yu (2007)의 연구에서도 몰입의 선행변수로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의 3개 요소가 몰입에서의 적극적이며 창조적인 일에 대해 열성적인 모습을 보이는 특성인 자기 목적적 경험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선행연구의 결과와 유사하게 학습자의 성실성이 학습몰입을 높이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학생 개개인의 성격 유형에 따라 같은 상황이라고 해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학습몰입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여 개인별 맞춤형 지도와 상담을 통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VIF 값이 10보다 작으면 일반적으로 다중 공선성이 없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오차 항의 정규성 검증을 위해 P-P 도표를 살펴본 결과 정규분포를 보여 정규성이 검증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모형은 회귀분석을 위한 가정을 모두 충족시켰다.
본 연구는 성격특성에서 대인관계와 주관적 성격이 학업성 적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개방성3.63점, 외향성 3.56점 순으로 높고, 정서적 안정성이 3.29점으로 가장 낮았다. Kim M.
본 연구에서는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셀프리더 십보다 자기효능감과의 관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 필요한 능력이 있다는 자신감이 있을 때 학습몰입이 더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 수준을 결정하는 유의한 선행요인임을 확인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몰입은 나이, 전공만족도, 학업성적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점 만점에 평균 2.
분석 결과, 학습 몰입에서 성격특성은 성실성이(r=.45 p<.001), 외향성(r=.31 p<.001)과 상관 관계를 보였으며, 셀프리더십(r=.44 p<.001)도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귀분석 결과 학습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변수로는 셀프 리더십, 자기효능감이었다. 성격특성과 낙관주의, 자아 회복력, 희망은 학습몰입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Csikszentmihalyi (1990)의 연구에서는 몰입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공통 성격특성으로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을 설명하였으나본 연구에서는 지지되지 않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긍정심리자본 및학습몰입의 차이는 Table 3과 같다. 성격특성은 대인관계, 주관적 성격, 전공만족도, 학업성적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성격성향은 사후 분석결과 외향적과 보통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F=8.
셀프리더십은 인지전략이 3.33±0.71으로 높았고, 긍정심리자본은 낙관주의가 3.51±0.65, 희망이 3.45±0.61, 극복력이 3.35±0.89, 자기효능감이 3.25±0.58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립변수 간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분산팽창지수 (Variance Inflation Factor [VIF])가 1.355∼2.822사이에 있어 다중공선성이 없었다.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후 검정인 Scheffé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각된 건강상태는 보통과 건강하지 않음과 차이를 보였고(F=7.80, p=.001), 성격성향은 외향성, 내향성과 보통사이에서 차이를 보였다(F=16.54, p<.001).
첫째, 등분산 검정을 위해 잔차 도표를 살펴본 결과 등분산 성이 확인되었다. 둘째, 잔차의 독립성 검증을 위해 더빈 왓슨 (Durbin Watson) 통계량을 확인한 결과 1.
학습 몰입은 성격특성 중 외향성과 성실성, 셀프리더십,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Kim, M.
008). 학습몰입은 연령, 대인관계, 전공만족도, 학업성적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사후 분석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학업성적과는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 학습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변수로는 셀프 리더십, 자기효능감이었다. 성격특성과 낙관주의, 자아 회복력, 희망은 학습몰입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S (2016)의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과 희망이 학습몰입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Hong (2015)의 연구에서도 낙관주의를 제외한 세 개 요인 모두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났다. 기존의 선행 연구 결과와 다르게 나타난 이유에 대해서는 학습자들의 학습몰입을 결정하는 요인간의 상호작용적 관계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학업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긍정적 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학습에 몰입하게 될 때 학생들의 학습성과는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향후 학습몰입의 다양한 결과 요인을 찾기 위해서는 심리적 요인과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요인에 대한 통합적인 비교 분석을 통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Jo (2016)의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은 학습이나 훈련을 통해 후천적으로 향상되는 것으로 증명하였다. 따라서 개인과 조직의 목표달성과 조직 만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교육이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대학생의 긍정심리역량을 강화하는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학생 개개인의 성격 유형에 따라 같은 상황이라고 해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학습몰입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여 개인별 맞춤형 지도와 상담을 통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갖는 장벽을 줄이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기 위한 학생을 위한 지지전략도 모색해야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이 각각으로 연구되었을 뿐 세 변수를 모두 포괄적으로 포함하여 성격특성, 셀프리더십 및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요인들이 학습몰 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었으므로 이들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격특성을 파악하고, 셀프리더십 및 긍정심 리자본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학습성취도를 높이는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Csikszentmihalyi (1990)의 연구에서는 몰입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공통 성격특성으로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을 설명하였으나본 연구에서는 지지되지 않았다. 성격특성은 상대적으로 변할 수 있는데(Manz, 1986), 본 연구에서는 횡단적 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므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과적 관계에 대해 서는 확증하기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어 추후 종단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본 연구가 셀프리더십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 Neck과 Houghton (2006)의이론을 지지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학습몰입이 개인의 성격, 긍정심리자본, 셀프리더십처럼 자기 강화에 의해 촉진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교수법, 환경적인 요인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기반 으로 학습몰입을 높일 수 있도록 외적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몰입이 학업성취도와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Kim 등(2010)의 연구결과에서도 학습몰입이 학업성취도의 예측변인으로 나타나본 연구와 일치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학습몰입 관련 변인을 심리적인 요인으로 하였는데,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요인 등을 고려한 탐색적 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 적응이 대학 생활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업 적응은 대학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성공적인 학업 적응에 따라 만족스러운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 즉 대학 에서 요구하는 학업적 요구에 얼마나 성공적으로 적응하느냐에 따라 대학생활의 질이 결정될 정도로 학업적 적응은 대학 생활의 적응을 예측하는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Hyun & Yoon, 2012). 수동적 지식학습의 고등학교와는 달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재조직하며 활용하는 방식의 능동적인 학습의 과정인 대학에서는 주체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행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이 중요하며 학습 환경의 변화에 적응 하지 못할 경우 학생들은 학업에의 어려움을 겪거나 학업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Arcand, 2012).
학습몰입이 높은 학생의 특징은 무엇인가?
학습몰입이 높은 학생은 학습과정에서 집중, 흥미, 노력을 지속시키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Marks, 2000), 능동적인 학습에 있어서 학습몰입은 핵심적인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학습 몰입에는 행동적 몰입, 인지적 몰입, 감정적 몰입이 있다.
학습몰입이란 무엇인가?
수동적 지식학습의 고등학교와는 달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재조직하며 활용하는 방식의 능동적인 학습의 과정인 대학에서는 주체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행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이 중요하며 학습 환경의 변화에 적응 하지 못할 경우 학생들은 학업에의 어려움을 겪거나 학업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Arcand, 2012). 이러한 학업적 적응을 나타내는 개념이 학습몰입인데 학습몰입이란 학습 목표를 성취 하고자 학습자가 자신을 둘러싼 학습과정과 활동 등과 지속해서 상호작용하는 심리적 과정으로 정의된다(Carini, Kuh, & Klein, 2006).
참고문헌 (30)
Arcand, I. (2012). Creating a relationship: The characteristics of a companioning relationship in the context of academic prob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4), 38-49.
Carini, R. M., Kuh, G. D., & Klein, S. P. (2006). Student engagement and student learning: Testing the linkage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7(1), 1-32.
Choi, J. Y., & Im, S. B. (2018). Factors influencing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locus of contro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4(3), 182-192. https://doi.org/10.11111/jkana.2018.24.3.182
Costa, P. T., & McCrae, R. R. (1992). Normal personality assessment in clinical practice: The NEO personality inventory. Psychological Assessment, 4(1), 5-13.
Csikszentmihalyi, M. (1990).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Perennial
Hampton, D., Welsh, D., & Wiggins, A. T. (2019). Learning preferences and engagement level of generation Z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2019. https://doi.org/10.1097/NNE.0000000000000710
Hong, M. K. (2015). The impact of the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on th learning flow: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9(6), 1-23.
Hyun, A. N., & Yoon, S. J.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mental health status among college freshmen: Mediating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tyl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2), 403-428.
Jo, Y. S. (2016). Development of program to improve the positive psychology capital of university student' and its effec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29-546. https://doi.org/10.5762/KAIS.2016.17.4.529
Judge, T. A., Bono, J. E., Ilies, R., & Gerhardt, M. W. (2002). Personality and leadership: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view.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4), 765-780.
Kang, M. S., Park, Y. J., Choi, S. Y., & Lee, S. J. (2018).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resili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motiv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6), 291-298.
Kang, Y. S., Choi, Y. J., Park, D. L., & Kim, I. J. (2010).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2), 143-151. https://doi.org/10.11111/jkana.2010.16.2.143
Kim, A. Y., Tack, H. Y., & Lee, C. H. (201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39-59.
Kim, J. K. (2007). Organization members' personality pattern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Chuncheon.
Kim, M. S. (2016).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decision making type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441-451.
Kim, S. H., & Park, S. Y. (2014).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1557-1565.
Kim, Y. M. (2016).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self-leadership and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112-122. https://doi.org/10.5762/KAIS.2016.17.7.112
Lee, Y. O., Joen, Y. W., & Kim, M. S. (2018).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 ego resilience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Journal of Korea Living Environment System, 25(3), 336-345. https://doi.org/10.21086/ksles.2018.06.25.3.336
Lee, Y. S., Park, S. H., & Kim, H. K.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6), 229-240.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29
Lim, T. H. (2014).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k-ppc).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16(3), 157-166.
Luthans, F., Youssef, C. M., & Avolio, B. J. (2007).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Manz, C. C. (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Marks, H. M. (2000).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c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1), 153-184.
Mesurado, B., & Richaud de Minzi, M. C (2013). Child's personality and perception of parental relationship as correlates of optimal experienc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4(1), 199-214.
Neck, C. P., & Houghton, J. D. (2006).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Past developments, present trends, and future possibiliti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270-295.
Park, K. S., & Yu, T. Y. (2007). A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work flow.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0(3), 219-251.
Schilling, J. C. (2009).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investigation of variability and contextual sources related to the academic engagement of minority and economically disadvantaged adolescents (ERIC No. ED515167). Retrieved from https://https://eric.ed.gov/?idED515167
Tenhunen, M. L., & Fitzgerald, A. (2014). Revision of an undergraduate older adult health care nursing education course. Journal Nursing Education, 53(9), 110-113. https://doi.org/10.3928/01484834-20140805-01
Zepke, N., Leach, L., & Butler, P. (2010). Engagement in post compulsory education: students' motivation and action. Research in Post Compulsory Education, 15(1), 1-1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