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도구 활용 초등 저학년 놀이 중심 한글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Play-Centered Korean Language Education Program for Low-E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ool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2, 2020년, pp.301 - 308  

송정범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충남SW교육체험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근래 다문화가족의 급증 및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등 비대면교육의 지속으로 초등 저학년의 교육격차가 발생하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 특히, 초등 저학년에서는 우리 말을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능력이 정착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 관심도가 높은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함으로써 이해도를 높이고, 놀이를 통하여 흥미롭게 한글교육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앞으로 인공지능 도구들이 초등 저학년 교과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concerns that the recent surge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 continuation of non-face-to-face education, such as remote classes caused by COVID-19, are causing educational gaps among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In particular, the importance of reading, writing and listening to 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연구 진행중인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도 인공지능교육은 초등학교 5~6학년에 도입될 가능성이 높아, 초등 저학년 대상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가정에서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끝말잇기 게임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한글교육 시수내에서 활용이 가능하고, 가정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고학년 인공지능교육과 연계성이 높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엔트리의 인공지능 관련 블록을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엔트리 교육적 도구를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교육을 위한 끝말잇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끝말잇기 프로그램에 활용된 낱말은 국립국어원 한국어 학습용 어휘를 활용하여 엑셀을 제작하고 이를 그림 2와 같이 엔트리의 데이터분석으로 이를 불러와서 사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 국어교과에 있는 ‘말의 재미를 찾아서’ 라는 단원과 연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엔트리를 활용한 끝말잇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 과정상의 성취기준은 ‘여러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M. Y. Sung, M. S. Chang, Y. E. Chang, S. S. Kim, and H. N. Lee, "Development of mobile learning system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preschoolers in multicultural families," Multiculture & Peace, vol. 14, no. 1, pp. 116-133, Aprill, 2020. 

  2. M. W. Yang, "The responsiveness of students with dyslexia to distance learning using the CAI Hangeul phonics program: Comparing students with dyslexia and struggling readers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33, no. 1, pp. 139-167, 2019. 

  3. Ministry of Education, Revised Early Childhood Education Course, Ministry of Education, 2019. 

  4. K. S. Kim, D. H. Koo, S. B. Kim, S. H. Kim, Y. S. Kim, J. M. Kim, J. H, Kim, C. S. Kim, C. Kim, H. I. Kim, H. C. Kim, N. J. Park, J. H. Park, P. W. Park, I. S. Seo, J. Y. Seo, Y. H. Sung, T. O. Song, Y. J. Lee, J. H. Lee, J. S. Lee, H. A. Lee, H. O. Lee, S. J. Jun, Y. J. Jeon, Y. S. Jeong, I. K. Jeong, S. Y. Choi, J. W. Choi, and S. G. Han,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4, no. 4, pp. 337-367, 2020. 

  5. H. S. Kim, S. J. Jun, S. Y. Choi, and S. A.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 on understand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ocial impac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3, no. 2, pp. 21-29, 2020. 

  6. J. R. Kim, "Analysis of textbook content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achievement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1, pp. 9-18, 2019. 

  7. S. A. Lee and I. W. Lee,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education curriculum: focusing on hangeu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1st and 2nd grad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12, pp. 497-523, 2019. 

  8.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operation guidelines, Chungcheongnam-do Office of Education, 2019. 

  9. Ministry of Education, Korean Language Curriculum. Notice No. 2015-74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Attachment 5], 2015. 

  10. H. Y. Chun and S. Y. Park, "The effect of STEAM-based unplugged play activities using robots on the improvement of children's creative and social personalitie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ol. 16 no. 5, pp. 1-26, 2020. 

  11. S. H. Yim, "The effects of the learning-by-play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ociality development," Master's Thesis of Kumoh Institute of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7. 

  12. M. A. Lee, "(A) Study on development of play-centered hangul education program for the first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of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9. 

  13. S. J. Lee, "A study on play-oriented hangeul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41, pp. 5-30, 2020. 

  14. M. Y. Sung, M. S. Chang, Y. E. Chang, S. S. Kim, and H. N. Lee, "Development of mobile learning system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preschoolers in multicultural families," Multiculture & Peace, vol. 14, no. 1, pp. 116-133, 2020. 

  15. M. G. Park, "The trends of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31, supplement, pp. 91-102, 2020. 

  16. https://www.toctocmath.kr/#intro-anchor. View. 2020.11.02. 

  17. Y. B. Yoon and M. A. Park,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rimary english educa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chat-bo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31, supplement, pp. 77-90, 2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