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AI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학습자 맞춤형 훈련프로그램 모델 수립 방안: 고용노동부의 STEP을 중심으로
Establishment Plan on Personalized Training Model for Fostering AI Integrated Human Resource: Focusing on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s STEP as a Public Education and Training Platform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2, 2020년, pp.339 - 351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닉스 공학부) ,  신정민 (한국고용정보원) ,  이두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변화에 대한 교육적 대응의 주요 방향이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과 로봇 중심의 미래산업 핵심기술 인재육성에 집중됨에 따라, 고등교육과 직업능력개발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을 가진 융합적 인재 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변화하는 환경을 고려하여 최근 맞춤형 교육훈련 흐름과 AI 융합형 인재 양성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학습자 맞춤형 AI 융합형 인재양성" 훈련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모델 방안을 수립하였다. 인공지능 및 교육혁신 전문가를 대상으로 총 2회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훈련프로그램 운영모델 기본구조, 교육과정, 운영전략의 하위 구성요소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검증된 훈련 모델을 온라인 직업훈련 허브인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에 적용하여 AI 융합인재 양성 학습자 맞춤형 훈련모델 수립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onse to changes in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recent years, the field of education has focused on development of the human resources in the area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Artificial Intelligence) and industrial robot. Due to particular interest in these areas, the importance of de...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Development of national convergence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y," Press Release, 2014. 

  2.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2015 revised curriculum general and discourse," Press Release, 2015. 

  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AI national strategy announced", Press Release, 2019. 

  4. Institut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Japanese AI (AI) policy isomorphism and implementation strategy," IITP, 2017. 

  5. Y. S. Kim, "Global trend of AI talent development policy in major countries," TREND, SPRI, 2019. 

  6.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China AI strategy: focusing on next generation AI development plan," NIA Special Report 2017-010, 2017. 

  7. C. H. Kim, M. R. Kim, K. R. Ryu, S. W. Min, D. Y. Park, D. Park, Y. J. Seo, H. G. Yu, Y, I, Yoon, D. Y. Lee, M. W. Lee, J. H. Cheon, C. K. Chae, and K. H. Hwang, "Developing job skills to respond to future jobs," KRIVET, 2018. 

  8. S. Y. Cheong, "Educational innovation plan for fostering convergence talent," PACST, 2013. 

  9. S. M. Hong, H. J. Kim, G. W. Cho, G. B. Park, S. W. Kim, and J. H. Cheong, "Future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STEPI, 2013. 

  10. N. Huh, "An analysis of web-based adaptive math learning program component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ol. 34, no. 4, pp. 451-462, 2018. 

  11. K. E. Lee, J. R. Kwon, and S. C. Oh, "Study on customized learning support plan in the classroom," RRI, 2008-3-1, 2008. 

  12. C. A. Tomlinson and S. D. Allen, Leadership for Differentiating Schools & Classroom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2000. 

  13. S. E. Kim, "Reflections on the potentialities and the limitations of AIWBES(Adaptive and Intelligent Web-based Educational System) in the light of education principl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Principle, vol. 23, no. 1, pp. 1-21, 2018. 

  14. H. C. Han,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student-tailored high school curriculum-focusing on the Ontario Secondary Curriculum in Canada," KJCE, vol. 21, no. 2, pp. 75-99, 2011. 

  15. U. S. Department of Education, Transforming American Education: Learning Powered by Technology, National Education Technology Plan 2010 Executive Summary, 2010. 

  16. V. Shute and B. Towle, "Adaptive e-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38, no. 2, pp. 105-114, 2003. 

  17. K. H. Rim, J. M. Shin, and S. K. Lee, "A study on development of customized education and training model using online learning platfor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1, no. 1, pp. 75-86, 2019. 

  18. T. Zhang, "Research on the strategy of teaching mode reform in vocational education under the condition of intelligent learning," Learning & Education, vol. 6, no. 2, pp. 1-5, 2018. 

  19.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6-2030 Manpower demand forecast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No. 1 of the 5th 4th Industrial Revolution Committee Report. 2018. 

  20. M. H. Lee, "Innovation strategies for each educational st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Today, 2017. 

  21. C. Okoli and S. D. Pawlowski, "The delphi method as a research tool: an example, design considerations and application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2, no. 1, pp. 15-29, 2004. 

  22. S. K. Baek,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niversity innovation direction,"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