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3 no.3, 2020년, pp.330 - 343
In this study, STEAM program on the subject of 'atmospheric circulation and surface current' was produced based on data and applied to 106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to analyze its effect and problem-solving processes. This program was organized to collect, refine, visualize, and analyze data a...
교육과학기술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9]. 세종: 교육과학기술부, p. 272.
김시내(2018). 데이터 예술(Data Art)를 통한 확장된 데이터 시각화 교육 방안 모색. 조형교육, 68, 1-24.
박지수(2019). 사회과 학습자료로서 데이터 시각화 기법의 효과 연구: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사회과교육, 58(3), 57-73.
박한우, Leydesdorff(2004). 한국어 내용분석을 위한 KrKwic 프로그램의 이해와 적용: Daum.net에서 제공된 지역혁신에 관한 뉴스를 대상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6(5), 1377-1387.
박효진, 문병권(2017). 해들리순환 경계의 변동성. 과학과과학교육, 42(1), 1-7.
배화순(2019). 데이터 리터러시의 사회과 교육적 함의. 시민교육연구, 51(1), 95-120.
백순근, 윤승혜, 신안나, 손주영, 김연경(2017). 고등학생용 여섯 가지 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30(3), 363-395.
손미현(2020b). 지식정보처리역량 함양을 위한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 모형 개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 190.
윤옥한(2017). STEAM 교육을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 탐색. 교양교육연구, 11(1), 443-474.
이진석(2019). 사회과 교육에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데이터 리터러시 함양: 2015 교육과정 중, 고등학교사회 교과서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8(4), 501-512.
이진숙, 김은주, 김대현(2017). 2015 개정 과학과 공통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교과역량, 교과역량-성취기준의 관계 분석. 통합교육과정연구, 11(2), 1-25.
이희후(2019).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지식정보처리 역량, 과학 기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143.
최은희, 이진호(2019). 텍스트의 시각화를 위한 수업 지도 방안.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57, 121-130.
한국과학창의재단(2012).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12, p. 161.
Adam, V. M., Joseph, A. H., & Dubravka, S. (2015). Data visualization literacy: Investigating data interpretation along the novice-expert continuum.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45(1), 84-90.
Arcand, K. K., & Watzke, M. (2014). Here, there & everywhere: Science through metaphor, near and far. Science Communicating Astronomy with the Public Journal, 15(1), 8-9.
Calzada-Prado, F. J., & Marzal, M. A. (2013). Incorporating data literacy into information literacy programs: Core competencies and contents. Libri, 63(2), 123-134.
Duit, R. (1991). On the role of analogies and metaphors in learning science. Science Education, 75(6), 649-672.
Fouh, E., Akbar, M., & Shaffer, C. A. (2012). The role of visualization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puters in the Schools, 29, 95-117.
Gray, J., Gerlitz, C., & Bounegru, L. (2018). Data infrastructure literacy. Big Data & Society, 5, 1-13.
Hsieh, Y. C. J., & Cifuentes, L. (2006). Student-generated visualization as a study strategy for science concept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9(3), 137-148.
Kim, A. K., Thomas, F. S., & Alexander, P. B. (2016). What geoscience experts and novices look at, and what they see, when viewing data visualizations. Journal of Astronomy & Earth Sciences Education, 3(1), 27-58.
Kim, H., & Chae, D. H. (2016).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TEAM program based on traditional Korean culture.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2(7), 1925-1936.
Kippers, W., Poortman, C., Schildkamp, K., & Visscher, A. (2018). Data literacy: What do educators learn and struggle with during a data use intervention?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56, 21-31.
Mandinach, E., & Gummer, E. (2013). Defining data literacy: A report on a convening of exper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and Policy Studies, 13, 6-28.
Nestorov, S., Jukic, N., & Rossi, S. (2019).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data visualization course with a real-world project component in an undergraduate information systems curriculum.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30(3), 202-211.
Ryan, L., Silver, D., Laramee, R. S., Ebert, D., & Rhyne, T. (2019). Teaching data visualization as a skill.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39(2), 95-103.
Shreiner, T. L. (2018). Data literacy for social studies: examining the role of data visualizations in K-12 textbooks.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46(2), 194-231.
Wolff, A., Gooch, D., Cavero Montaner, J. J., Rashid, U., & Kortuem, G. (2016). Creating an understanding of data literacy for a data-driven society. The Journal of Community Informatics, 12(3), 9-2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