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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장안사 대웅전 보존 수리공사와 1930년대 금강산 개발 - 근대기 건축문화유산 보존과 관광지 개발의 영향관계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tourism development with conservation activities in the 1930s through the repair work on the main building of J angansa temple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9 no.3, 2020년, pp.25 - 36  

서효원 (국립문화재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conservation activities and the development of tourism in the modern period in the Korean peninsula. The main building of Jangansa Temple, located in Mt. Geumgang, was repaired in the 1930s. During the repairs, the Japanese General-Go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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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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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내금강 개발 시기와 맞물려 시행된 장안사 대웅전 수리공사를 통해, 당시 관광지 개발사업과 보존수리공사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두사건의 시기적 밀접성과 같은 정황이 주요 근거로 제시되어 직접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명백하다.
  • 본 논문은 일제강점기 건축문화유산 보존 활동과 관광지 개발의 관계를 장안사 대웅전 수리공사를 통해 조명하고자 하였다.7) 장안사는 한반도 최고 명승으로 꼽혔던 금강산에 자리 잡은 사찰이었고, 장안사 대웅전은 금강산 개발에 적극적이었던 1930년대에 총독부 보조를 받아 수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금강산 개발과 대웅전 수리공사의 관계를 살펴보기에 적합한 대상이다.
  • 나아가 드러난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수리공사 기록문서를 검토하였다. 수리공사 청원서와 자문 의견서, 사양설계서, 설계 변경 공문 등의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금강산 관광 개발과 정비가 장안사 대웅전 수리공사에 미친 영향을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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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원선을 이용한 금강산 관광 경로는 어떻게 되는가? 금강산 방면으로 놓인 철도는 1914년 완공된 경원선이 처음이었다. 경원선을 이용한 금강산 관광 경로는 경성역에서 원산역까지 철도로 이동한 후, 원산항에서 동해안을 따라 배편으로 이동해, 장전항을 통해 차로외금강에 도착하는 경로였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해안 쪽에 있는 외금강에서 내륙 쪽에 있는 내금강 방면으로 금강산 탐방 경로가 정해지게 되었다.
일제강점기의 동화정책으로 인해 조선 문화유산에 대한 일제의 인식이 어떻게 변했는가? 당시 보물건조물 보존에 대한 일제의 적극성은 사회 분위기와 맞물려 있었다. 이 시기에는 동화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어 조선과 일본이 하나라는 논리가 사회 전반에 퍼졌고, 한반도의 문화유산일지라도 보물로 선택된 문화유산을 통해 일제의 우수함을 보여줄 수 있다는 인식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따라 한반도 문화에 대한 일제의 평가가 우호적으로 선회하였고, 문화유산 보호에도 적극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왜 근대국가들은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노력했는가? 근대에 들어서면서 세계 각국은 근대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주력하였다. 근대국가로 거듭나려는 각국의 노력 속에서 문화유산은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을 하나의 공동체로 묶기 위한 주요한 수단이었다. 또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했던 근대기 자국 문화의 우수성을 선전하는 방편이기도 했다. 1) 따라서 근대국가 들은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노력했고, 그 노력은 조사·지정·수리라는 세 가지 절차로 제도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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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립중앙박물관소장 조선총독부박물관문서 

  2. 동아일보 

  3. 매일신보 

  4. 강현, 건축문화재의 원형 개념과 보존의 관계, 문화재, 49권, 1호, 2016 

  5. 김한태, 금강산 전기철도(I), 철도시설 71, 1999 

  6. 원두희, 일제강점기 관광지와 관광행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7. 서효원, 일제강점기 보물건조물 수리공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8. 서효원.전봉희, 화엄사 각황전 수리공사를 통해 본 보존령제정 이후 일제강점기 보물 건조물 수리공사의 현장운영과 수리방침, 대한건축학회논문집, 34권, 1호, 2018 

  9. 서효원, 일제강점기 금강산 장안사 수리공사의 경과와 시행배경, 한국건축역사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9 

  10. 성나현, 서효원, 전봉희, 1930년대 금강산 국립공원 계획에 의한 금강산 영역의 재편과 변천, 한국건축역사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9 

  11. 최석영, 식민지 시대 '고적보존회'와 지방의 관광화-부여고적보존회를 중심으로, 아시아문화 18호, 2002 

  12. 최혜정, 일제하 평양지역의 고적조사사업과 고적보존회의 활동,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2006 

  13. 앙드레 샤스텔, 장 피에르 바블롱, 김예경 역, 문화재의 개념(La Notion De Patrimoine), 아모르문디,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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