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임상용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에서 사용자의 숙련도 수준이 과제부하와 사용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xpertise Level on Task Load and Easy-to-use in Virtual Reality Based Dental Clinical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258 - 270  

정무석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  임태형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  류지헌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치의학 교육을 위한 부정교합 진찰용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부정교합 진단을 위해서는 치아모형을 사실적인 수준으로 만들어야 하며 이렇게 개발된 치아모형을 손으로 쥐고 상세하게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치의학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만들기 위한 4단계 모델링 절차를 적용했다. 또한 이렇게 개발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이 학습자의 숙달수준에 따라서 어떻게 지각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HMD를 착용하고 진단을 하도록 했다. 이 연구에는 치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 3학년(29명), 4학년(29명), 치의학 전공의(28명)이 참여했으며, 두 가지 증례에 대한 진단활동을 통해서 과제부하와 사용용이성을 측정했다. 과제부하에 대한 검증에서 3학년이 전공의보다 더 많은 정신적 요구량과 당혹감을 지각하고 있었다. 이 결과는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때 숙달수준에 따라서 지각하는 과제부하가 달라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반면에 사용용이성(구강모형의 조작, 오류수정, 오류인식)에서 4학년이 전공의보다 더 높은 용이성 지각을 보여줬다. 이 연구를 통하여 전문 훈련용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의 개발을 위한 함의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virtual reality simulation for malocclusion examination for dental education. A 4-step modeling procedure was applied to develop a tooth model with a realistic level in order to be held and observed in detail. Eighty-six participants used HMDs to ex...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부정교합 진단 훈련 시뮬레이션의 실제 수행과정에서 사용자의 전문성 수준이 과제부하와 사용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부정교합 진단훈련을 위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학습자의 숙련 수준에 따른 과제부하와 사용용이성의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에 사용될 부정교합 구강구조의 3D 오브젝트를 모델링하여 개발하였다.
  • 치의학 같은 전문 분야를 위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개발할 때는 부정교합 증례구현의 사실성과 더불어 사용자의 전문성 수준에 대한 고려가 모두 이루어져야 한다. 부정교합 진단 훈련 시뮬레이션의 실제 수행과정에서 사용자의 전문성 수준이 과제부하와 사용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부정교합 진단훈련을 위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학습자의 숙련 수준에 따른 과제부하와 사용용이성의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부정교합 진단 훈련을 위한 몰입형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에 적용될 부정교합 증례의 3D 모델링의 개발 절차를 확인하고, 학습자의 숙련도 수준에 따른 학습자 지각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정교합 진단 시뮬레이션과 그 부정교합 증례를 개발하여 그 절차를 기술하고, 학습자의 숙련도 수준에 따른 지각한 과제부하와 사용용이성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3학년, 4학년, 전공의 세 가지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위의 세 집단은 실험과제인 부정교합진료에 대한 지식과 경험에서 뚜렷하게 구분된다고 가정하였다. 3학년은 부정교합 모형으로만 학습하여 실제 현장 경험은 거의 없는 집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유지원, 박기현, "간접활선공법 훈련을 위한 협업 기반 가상현실 훈련 콘텐츠 개발 및 평가 사례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4호, pp.873-893, 2019. 

  2. 소요환, "웹 3D와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학습의 사용 용이성 평가 비교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719-729, 2016. 

  3. 이두용, "의료용 시뮬레이션과 햅틱장치," 기계저널, Vol.58, No.1, pp.47-49, 2018. 

  4. J. P. Thawani, A. G. Ramayya, K. G. Abdullah, E. Hudgins, K. Vaughan, M. Piazza, P. J. Madsen, and M. S. Grady, "Resident simulation training in endoscopic endonasal surgery utilizing haptic feedback technology," Journal of Clinical Neuroscience, Vol.34, pp.112-116, 2016. 

  5. E. M. Overtoom, T. Horeman, F. W. Jansen, J. Dankelman, and H. W. Schreuder, "Haptic feedback, force feedback, and force-sensing in simulation training for laparoscopy: A systematic overview,"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Vol,76, No.1, pp.242-261, 2019. 

  6. 박종태, 김지효, 이정현, "가상현실 기반의 치아발치 수기 훈련을 위한 교육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218-228, 2018. 

  7. 문성용, 최봉두, 문영래, "가상현실을 이용한 치과 임플란트 수술 교육,"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3권, 제12호, pp.169-174, 2016. 

  8. E. Roy, M. M. Bakr, and R. George "The need for virtual reality simulators in dental education: A review," The Saudi dental journal, Vol.29, No.2, pp.41-47, 2017. 

  9. I. Mirghani, F. Mushtaq, M. J. Allsop, L. M. Al-Saud, N. Tickhill, C. Potter, A. M. A. Mon-Williams, and M. Manogue, "Capturing differences in dental training using a virtual reality simulator," Europea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22, No.1, pp.67-71, 2018. 

  10. S. Murbay, J. W. W. Chang, S. Yeung, and P. Neelakantan, "Evaluation of the introduction of a dental virtual simulator on the performance of undergraduate dental students in the pre-clinical operative dentistry course," Europea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24, No.1, pp.5-16, 2020. 

  11. http://www.kuksiwon.or.kr/Publicity/NoticeView.aspx?SiteGnb3&SiteLnb1, 2021.04.22. 

  12. H. I. Medellin-Castillo, J. Zaragoza-Siqueiros, E. H. Govea-Valladares, H. de la Garza-Camargo, T. Lim, and J. M. Ritchie, "Haptic-enabled virtual training in orthognathic surgery," Virtual Reality, Vol.25, No.1, pp.53-67, 2021. 

  13. X. Chen and J. Hu, "A review of haptic simulator for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based on virtual reality," Expert Review of Medical Devices, Vol.15, No.6, pp.435-444, 2018. 

  14. S. Shastry and J. H. Park, "Evaluation of the use of digital study models in postgraduate orthodontic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The Angle Orthodontist, Vol.84, No.1, pp.62-67, 2014. 

  15. W. Wu, Y. Cen, Y. Hong, A. Keeling, and B. Khambay, "A pilot study to assess the feasibility and accuracy of using haptic technology to occlude digital dental models," Journal of dentistry, Vol.46, pp.54-60, 2016. 

  16. P. I. P. Pacheco, The Need For, and the Use Of, Three Dimensional Simulation in Dental Education, University of Dundee, Doctoral dissertation, 2017. 

  17. K. Ross, P. Sarkar, D. Rodenburg, A. Ruberto, P. Hungler, A. Szulewski, D. Howes, and A. Etemad, "Toward dynamically adaptive simulation: Multimodal classification of user expertise using wearable devices," Sensors, Vol.2019, No.19, 4270, 2019. 

  18. J. Q. Young, J. Van Merrienboer, S. During, and O. T. Cate, "Cognitive Load Theory: Implications for Medical Education: AMEE Guide No. 86," Medical Teacher, Vol.36, No.5, pp.371-384, 2014. 

  19. J. Sweller, J. J. van Merrienboer, and F. Paas "Cognitive architecture and instructional design: 20 years later,"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31, No.2, pp.261-292, 2019. 

  20. S. Sepp, S. J. Howard, S. Tindall-Ford, S. Agostinho, and F. Paas, "Cognitive load theory and human movement: Towards an integrated model of working memor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31, No.2019, pp.293-317, 2019. 

  21. X. Fraser, P. Ayres, and J. Sweller, "Cognitive load theory for the design of medical simulations," Simulation in Healthcare, Vol.10, No.5, pp.295-307, 2015. 

  22. J. J. van Merrienboer and P. A. Kirschner, Ten steps to complex learning: A systematic approach to four-component instructional design, Routledge, 2017. 

  23. A. Szulewski, R. Egan, A. Gegenfurtner, D. Howes, G. Dashi, N. C. McGraw, A. K. Hall, D. Dagnone, and J. J. van Merrienboer, "A new way to look at simulation-based assessment: the relationship between gaze-tracking and exam performance," Canadi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Vol.21, No.1, pp.129-137, 2019. 

  24. S. Kalyuga and J. Sweller, Cognitive load and expertise reversal, In K. A. Ericsson, R. R. Hoffman, A. Kozbelt, A. M. Williams (Eds.), Cambridge handbooks in psychology, The Cambridge handbook of expertise and expert performance, pp.793-811,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8. 

  25. J. J. van Merrienboer and J. Sweller, "Cognitive load theory in health professional education: design principles and strategies." Medical education, Vol.44, No.1, pp.85-93, 2010. 

  26. A. Armougum, A. Gaston-Bellegarde, C. Joie-La Marle, and P. Piolino, "Expertise reversal effect: Cost of generating new schema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111, No.2020, 106406, 2020. 

  27. J. Leppink, "Cognitive load theory: Practical implications and an important challenge," Journal of Taibah University Medical Sciences, Vol.12, No.5, pp.385-391, 2017. 

  28. E. Kroger, M. Dekiff, and D. Dirksen, "3D printed simulation models based on real patient situations for hands-on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21, No.4, pp.119-125, 2017. 

  29. P. Rhienmora, P. Haddawy, P. Khanal, S. Suebnukarn, and M. N. Dailey, "A virtual reality simulator for teaching and evaluating dental procedures," Methods of information in medicine, Vol.49, No.4, pp.396-405, 2010. 

  30. C. Hohne, R. Schwarzbauer, and M. Schmitter, "3D Printed Teeth with Enamel and Dentin Layer for Educating Dental Students in Crown Preparatio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83 No.12, pp.1457-1463, 2019. 

  31. P. V. Soares, G. de Almeida Milito, F. A. Pereira, B. R. Reis, C. J. Soares, M. de Sousa Menezes, and P. C. de Freitas Santos-Filho, "Rapid prototyping and 3D virtual models for operative dentistry education in Brazil,"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77, No.3, pp.358-363, 2013. 

  32. S. Le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haptic simulator for Dental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 and User mo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6, No.4, pp.52-57, 2018. 

  33. D. Harris, M. Wilson, and S. Vin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imulation workload measure: The Simulation Task Load Index (SIM-TLX)," Virtual Reality, Vol.24, No.4, pp.557-566, 2020. 

  34. S. G. Hart, "NASA-task load index (NASA-TLX); 20 years later,"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Vol.50, No.9, pp.904-908, 2006. 

  35. 김종덕, "양방향TV 사용자 인터페이스디자인의 평가 요소 조작화," Archives of Design Research, 제23권, 제5호, pp.115-126, 2010. 

  36. J. Kjeldskov, M. B. Skov, and J. Stage, "A longitudinal study of usability in health care: Does time heal?,"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Vol.79, No.6, pp.e135-e143, 2010. 

  37. A. Szulewski, N. Roth, and D. Howes, "The use of task-evoked pupillary response as an objective measure of cognitive load in novices and trained physicians: a new tool for the assessment of expertise," Academic Medicine, Vol.90, No.7, pp.981-987, 2015. 

  38. G. F. Wilson, "An analysis of mental workload in pilots during flight using multiple psychophysiological measur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12, No.1, pp.3-18, 2002. 

  39. R. Mehta and S. Thomas, "Effects of Time Pressure and Experience Level on Worker Perceived Workload: Implications for procedural designs in high-risk industrial tasks," Proc.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pp.1610-1615, 2018. 

  40. J. Sauer, K. Seibel, and B. Ruttinger, "The influence of user expertise and prototype fidelity in usability tests," Applied ergonomics, Vol.41, No.1, pp.130-140, 2010. 

  41. T. Grossman and G. Fitzmaurice, "An investigation of metrics for the in situ detection of software expertise,"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30, No.1, pp.64-102,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