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 기반 초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virtual world-based elementary education program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3, 2022년, pp.219 - 227  

남충모 (송당초등학교) ,  김종우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생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수업을 하면서도 항상 원격수업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게 되었다. 하지만 원격수업에 대한 수업 만족도는 학생, 교사에게 높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만약 가정에서 원격수업을 하더라도 진짜처럼 모여서 수업을 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는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증강현실, 가상현실을 활용하는 가상세계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교사가 이를 활용해 수업에 적용하려는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과 '우주' 영역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활용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 제페토, 코스페이시스 에듀를 사용하였다. 콘텐츠를 학생들과 함께 제작하고 학교 동료들과 평가를 통한 분석에서, 본 연구는 학습 집중도를 높이고, '실재', '개인', '사회' 영역에서 창의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are always preparing for remote classes while taking face-to-face classes due to COVID-19. However, it is true that the class satisfaction with distance learning is not high for students and teachers. The idea that even if remote classes are conducted at home, it would be nice to have class...

주제어

참고문헌 (16)

  1. Bell, S. (2010). Project-based learning for the 21st century: Skills for the future. Journal of Educational Strategies, 83(2), 39-43. 

  2. Cases and Pros and Cons of Virtual Reality (VR) Education (2017), GRACTOR Blog. Retrieved from https://gractor.tistory.com/ 

  3. Cospaces Edu(2022), Retrieved from https://edu.cospaces.io/ 

  4. Kang In-ae, Jung Eun-sil. (2010). Learning Activity Satisfaction by Team Formation Method: Case Study by Qualitative Data Analysis, Education Method Study, 22(3), 67-95. 

  5. Kim Hyewon (2020). A case study on interaction types and learning motivations in small group activities in Project-Based Learning: Focusing on the area of 'materials and possibiliti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6. Kim, K.H.(2009),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lasses using augmented reality cont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Education, 13(3). 

  7. Kim, S.K.(2020). Metaverse , Plan B Design. 

  8. Koh, J. H. L., Herring, S. C., & Hew, K. F. (2010). Project-based learning and student knowledge construction during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3, 284-291. 

  9. Ministry of Education. (2015a). Software training operation guide manual. Seoul: Ministry of Education. 

  10. Ministry of Education. (2015b). Science Department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Annex 9). Seoul: Ministry of Education. 

  11. Nam Choongmo , Kim Chongwoo. (2018). A comparative study of virtual reality content creation education according to learners. Journal of Information Education Association, 22(5), 585-592. 

  12. Nam Choongmo , Kim Chongwoo. (2018). A study on the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create virtual reality contents. Journal of the Information Education Association, 22(1), 33-40. 

  13. Nam Choongmo , Kim Chongwoo. (2022). A Study on the Effect of Metaverse Education on Creativity. The Korean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3(1) 81-85. 

  14. Oh Jeong-cheol. (2019). A puzzle-based computer education program for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Jeju National University. 

  15. Yoon. J.H.(2021). Next Tourism , Plan B Design. 

  16. Zepeto(2022), Retrieved from https://zepeto.m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