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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전신 상호작용을 위한 이종 센서 간 좌표계 보정 기법
Heterogeneous Sensor Coordinate System Calibration Technique for AR Whole Body Interac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12 no.7, 2023년, pp.315 - 324  

김항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VR) ,  김대환 (울산대학교 IT융합전공) ,  이동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VR) ,  이기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VR) ,  백낙훈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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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증가하는 노인성 질환 환자 대상으로 몰입형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 쉽고 정확한 전신 재활 상호작용 기술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홀로렌즈와 키넥트를 사용한 전신 상호작용 기술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메쉬 특징점 기반 변환, AR 마커 기반 변환, 신체 인식 기반 변환 방법의 3가지 좌표 변환 방식을 제안한다. 메쉬 특징점 기반 변환은 공간 메쉬에 3개의 특징점을 지정하고 변환 행렬을 이용하여 좌표계를 일치시킨다. 이 방법은 수작업이 필요하여 사용성이 떨어지지만 정확도가 8.5mm로 상대적으로 높다. AR 마커 기반 방식은 홀로렌즈s와 키넥트가 동시에 인식하는 AR, QR마커를 사용하여 평균오차 11.2mm로 준수한 정확도를 달성했다. 신체 인식 기반 변환 방법은 두 기기가 동시에 인식하는 머리 혹은 HMD위치와 양 손 혹은 컨트롤러 위치를 이용하여 좌표계를 일치시킨다. 이 방법은 정확도가 떨어지지만 부가적인 도구나 수작업이 필요 없으므로 사용성이 좋다. 또한 후처리 기술로 RANSAC을 적용함으로써 오차를 10% 이상 줄였다. 이러한 3가지 방식은 콘텐츠가 필요한 사용 편의성과 정확도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기술을 이용해서 '썬더펀치'와 재활 치료 콘텐츠에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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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imple and accurate whole body rehabilitation interaction technology using immersive digital content is needed for elderly patients with steadily increasing age-related diseases. In this study, we introduce whole-body interaction technology using HoloLens and Kinect for this purpose. To achieve th...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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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D. H. Kim, H. M. Kim, H. K. Kim, S. R. Park, K. S. Lee,?and K. H. Kim, "ThunderPunch: A bare-hand, gesture-based, large interactive display interface with upper-body-part detection in a top view,"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38, No.5, pp.100-11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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