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5 no.6, 2011년, pp.162 - 203
김은미 , 이준웅 , 장현미
이 연구는 주로 블로그를 보는 이용자들의 동기와 이용행위에 집중했던 기존 연구들과 달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블로거의 상호작용적 동기와 행위에 주목했다. 특히 이용자들끼리 수평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연결성에 주목하여 상호 작용하고 있는 상대, 즉 블로거가 가진 오디언스의 규모에 대한 인식을 주요 변수로 삼아 블로그 운영을 설명하고자 했다. 블로그 운영이 동기는 물론 블로그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용자 규모에 대한 인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이들을 독립변수로 삼아 블로그 운영과 블로그 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 인터넷 패널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 결과, 블로그 이용자 규모에 대한 인식은 블로거의 블로그 게시글 생산량과 블로그 운영 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블로그 운영 동기에 있어서 지신을 지향하는 자기기록적 동기와 커뮤니케이션 대상자인 타인을 지향하는 관계지향적 동기가 모두 블로그 운영 행위를 일정 부분 설명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자기기록적 동기와 관계지향적 동기는 블로그 게시글의 분량과 블로그 운영상의 노력 등에 차별적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Compared to the previous studies restricted to motivations and behaviors of blog users, this study focuses on the interactive motivations and behaviors of bloggers. This study aims to explain "blogging" considering the perception of audience size as the main independent variable. Since it is expe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