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8 no.2, 2012년, pp.123 - 141
김민규 , 박수정 , 김용석 , 김봉주 , 서정은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위한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여,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자녀의 사회성 개선 및 올바른 자아정체감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 71명에게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였다. 양적ㆍ질적 통합연구방법을 통해 사회성 검사 설문지와 자아정체감 설문지, 개방형 감상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는 양적연구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대응 표본 t-test를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파악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질적연구는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성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to perform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which are experience-oriented and integrated of various areas, and to investigate how these programs improve sociality and self-identity formation of the children. In ord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