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사회성 및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xperience-oriented Integration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on Sociality and Self-identity 원문보기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8 no.2, 2012년, pp.123 - 141  

김민규 ,  박수정 ,  김용석 ,  김봉주 ,  서정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위한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여,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자녀의 사회성 개선 및 올바른 자아정체감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 71명에게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였다. 양적ㆍ질적 통합연구방법을 통해 사회성 검사 설문지와 자아정체감 설문지, 개방형 감상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는 양적연구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대응 표본 t-test를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파악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질적연구내용분석법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성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체험중심 통합영역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to perform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which are experience-oriented and integrated of various areas, and to investigate how these programs improve sociality and self-identity formation of the children. In ord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