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재들의 낙관성 수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f optimism level in the s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2 no.1, 2002년, pp.77 - 96  

윤현석 (부여고등학교) ,  김언주 (충남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유형별 낙관성의 수준과 차이를 연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과학영재 science gifted, 체육영재athleties, 미술영재art, 음악영재music, 학문영재academic, 그리고 평재mainstream students를 각각 60명씩 표집하였으며, 이들의 낙관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Seligman의 낙관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영재들의 낙관성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Seligman이 제시한 낙관성 해석방법을 이용하였고, 영재유형간 낙관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변량분석을 하였으며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때는 Duncan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영재들의 낙관성 수준은 대체로 다소 비관적 수준을 나타내었고, 학문영재와 과학영재의 낙관성 수준이 미술영재와 체육영재의 낙관성 수준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영재와 평재 간의 낙관성 수준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결과로 미루어 볼 때 영재의 성공과 행복 그리고 국가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반성적 사고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rstigate the optimism level of the gifted; to verify the differences in optimism level according to the types of the gifted; and to compare the optimism level of the gofted with that of mainstream students. 332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Keyword

참고문헌 (16)

  1. 김언주, 이군현, 윤현석, 김성수, 조한익, 박은희(1998). 우리 아이 EQ 높이기. 서울: 학지사 

  2. 김언주, 윤현석(2000). EQ업그레이드. 서울:엘맨 

  3. 박노용, 김혜성 옮김(1996). 낙관성 훈련. 서울: 오리진 

  4. 박노용 옮김(1999). 낙관적인 사람이 인생에서 성공하는 이유. 서울: 오리진 

  5. 박노용 옮김(2000). 자녜에게 줄 최상의 선물은 낙관적인 인생관이다. 서울: 오리진 

  6. 윤현석(1997).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7. 이군현(1989). 영재교육학. 서울: 배영사 

  8. 이현수(1999). 낙관주의자가 건강한가. 서울: 학지사 

  9. 정진홍(2001). 감성바이러스를 퍼뜨려라. 서울: 위즈덤하우스 

  10. 한국교육개발원(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연구보고 CR 96-28 

  11. Gardner, H.(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 practice. NY: Basic Books 

  12. Gole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Bantam Books 

  13. Peterson, C. et a1.(1982). Attributional Style Questionnaire. NY: Plenum Press 

  14. Seligman, E. P.(1991). Learned optimism. NY: Knopf 

  15. Shapiro, L. E.(1997). How to raise a child with a high EQ. HaperCollins. NY: HaperCollins 

  16. Sluyter, D. J. & Salovey, P.(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NY: Basic Books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