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1 no.1, 2009년, pp.129 - 139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erceptions of nursing student on the clinical practice environment and related variable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80 nursing students from a college participated in clinical practice at four regional hospitals. Data was collected with the q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LEI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본 연구의 도구는 임상실습 환경에 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심리사회적인 교육의 이론적 기틀에 근거하여 개발된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CLEI)(Chan, 2002-a; Chan, 2002-b)이다. 이 도구는 6개의 하위 변수, 즉 직무 오리엔테이션(task orientation), 이노베이션(innovation), 개별화(individualization), 개인화(personalization), 학생 참여(student involvement), 및 만족도(satisfaction) 로 구성되며 각 변수는 7개 문항을 포함하며 전체 문항은 42개이다. 이 도구는 Moos(Chan, 2002-b에 인용됨)의 인적 환경에 대한 3가지 기본적인 차원의 특성에 따라 분류되는 자기개발 차원 (직무 오리엔테이션, 만족도), 관계 차원(개인화, 학생 참여), 체계유지 및 변화 차원(이노베이션, 개별화)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 | |
이노베이션이란 무엇인가? | 직무 오리엔테이션은 병동 업무가 명확하고 잘 조직화된 정도이며; 이노베이션은 지도간호사가 새롭고 흥미 있는, 생산적인 병동 경험과 교수 방법, 학습 활동 및 환자 배정을 계획하는 개선 활동의 정도이며; 개별화는 학생의 결정이 허용되며 학생의 능력 또는 관심에 따라 다르게 대하는 정도이며; 개인화는 지도간호사가 개별 학생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와 학생 개인의 안녕에 관심을 가지는 정도이며; 학생 참여는 학생이 병동 업무에 능동적이고 원하는 바에 따라서 참여할 수 있는 정도이며; 만족도는 임상실습으로 인한 즐거움과 학습에 대한 만족감의 정도이다. | |
직무 오리엔테이션이란 무엇인가? | 직무 오리엔테이션은 병동 업무가 명확하고 잘 조직화된 정도이며; 이노베이션은 지도간호사가 새롭고 흥미 있는, 생산적인 병동 경험과 교수 방법, 학습 활동 및 환자 배정을 계획하는 개선 활동의 정도이며; 개별화는 학생의 결정이 허용되며 학생의 능력 또는 관심에 따라 다르게 대하는 정도이며; 개인화는 지도간호사가 개별 학생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와 학생 개인의 안녕에 관심을 가지는 정도이며; 학생 참여는 학생이 병동 업무에 능동적이고 원하는 바에 따라서 참여할 수 있는 정도이며; 만족도는 임상실습으로 인한 즐거움과 학습에 대한 만족감의 정도이다. |
Burns, I., & Paterson, I. M. (2005). Clinical practice and placement support: Supporting learning in practice. Nurse Educ Pract, 5(1), 3-9.
Chan, D. S., & Ip, W. Y. (2007). Preception of hospital learning environment: A survey of Hong K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 Today, 27(7), 677-684.
Chan, D. S. (2003). Validation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West J Nurs Res, 25(5), 519-532.
Chan, D. S. (2002-a). Associations between student learning outcomes from their clinical placement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social climate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t J Nurs Stud, 39(5), 517-524.
Chan, D. S. (2002-b).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 Nurs Educ, 41(2), 69-75.
Chesser-Smyth, P. A. (2005). The lived experiences of general student nurses on their first clinical placement: A phenomenological study. Nurse Educ Pract, 5(6), 320-327.
Hart, G., & Rotem, A. (1995).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Nurses' perception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in clinical settings. Nurse Educ Today, 15(1), 3-10.
Hart, G., & Rotem, A. (1994). The best and worst: students' experiences of clinical education. Aust J Adv Nurs, 11(3), 26-33.
Henderson, A., Twentyman, M., Heel, A., & Lioyd, B. (2006). Students' perception of the psycho-social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 evaluation of placement models. Nurse Educ Today, 26(7), 564-571.
IP, W. Y., & Chan, D. S. (2005). Hong Kong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clinical environment: A questionnaire survey. Int J Nurs Stud, 42(6), 665-672.
Kelly, E. K., Hunley, A. L., Wegner, J. L., Grogan, A., Walker, A., Malone, K. J., LaPerriere, M., Saucier, L., & Girvin, S. (2005). Evidence-based nursing: Making changes in the clinical practice through the collaboration of nursing students and practicing nurses, Appl Nurs Res, 18(4), 229-231.
Lambert, V., & Glacken, M. (2004). Clinical support rol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 Pract, 4(3), 177-183.
Lewin, D. (2007).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s for student nurses: Key indices from two studies compared over a 25 year period. Nurse Educ Pract, 7(4), 238-246.
Midgley, K. (2006).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perception of the hospital-learning environment during clinical placements. Nurse Educ Today, 26(4), 338-345.
Papp, I., Markkane, M., & Bonsdorff, M. (2003). Clinical environment as a learning environment: Student nurses' perceptions concerning clinical learning experiences. Nurse Educ Today, 23(4), 263-268.
Pearcey P. A., & Elliott. B. E. (2004). Student impressions of clinical nursing. Nurse Educ Today, 24(5), 382-387.
Pollard, C., Ellis, L., Stringer, E., & Cockayne, D. (2007). Clinical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 Pract, 7(5), 315-322.
Saarikoski, M., Isoaho, H., Warne, T., & Leino-Kilpi, H. (2008). The nurse teacher in clinical practice: Developing the new sub-dimension to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supervision(CLES) scale. Int J Nurs Stud, 45(8), 1223-1227.
Saarikoski, M., Leino-Kilpi, H., & Warne, T. (2002).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supervision: Testing a research instrument in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Nurse Educ Today(, 22(4), 340-349.
Saarikoski, M., & Leino-Kilpi, H. (2002).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supervision by staff nurses: Developing the instrument. Int J Nurs Stud, 39(3), 259-267.
Shin, K. R.(1996). A phenomenological perspective and discovery of meaning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 J Korean Acad Adult Nurs, 8(1), 156-168.
Tiwari, A., Lam, D., Yune, K. H., Chan, R., Fung, T., & Chan, S. (2005). Student learning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Perception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ssessment and learning. Nurse Educ Today, 25(4), 299-308.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12(2), 205-2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