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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129 - 136
오형용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 민병원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Smartphone used to be an it item for only business people and early adaptors. However, the public interest towards Smartphone has been rapidly increased and now is spreading to the everyday life in general people. Variety of applications are introduced and registered in a day, but there are not eno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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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cob Nielsen은 사용자가 기본적인 네비게이션 사용에 관한 세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개발자가 도와야 한다고 정의 했는데, 이 세가지는 무엇인가? | 1. 현재 위치는 어디인가? (Where I am?) 2. 이전의 위치는 어디였는가? (Where have I been?) 3. 다음에는 어디로 이동할 수 있는가? (Where can I go?) | |
HIG 가이드 라인에 따라, 아이폰 앱은 크게 3가지 타입이 있는데 이 각각의 타입이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 이중 Utility와 Productivity 앱은 절대적으로 HIG 가이드라인에 엄격히 따라서 표준 콘트롤을 활용해야 하는 앱이고, Immersive 앱은 가장 HIG으로부터 자유롭고, 개발자가 자신이 원하는 콘트롤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Immersive 앱 종류의 게임등은 사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조작하기가 다소 복잡해서 사용자들은 이를 조작하기 위한 “학습”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Utility와 Productivity 관련 앱도 HIG문서의 표준 콘트롤을 따르게 되면 디자인이 단순하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이를 극복하고자 과감한 디자인 레이아웃을 시도하고 있으나 사용성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인해 사용자들로부터 외면받는 앱이 상당수 나타나고 있다. | |
Nielsen Norman Group이 발표한 iPad 앱 사용성(usability) 조사 보고서에서, 사용자의 혼란을 유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 하지만 이렇게 많은 수의 앱이 등장하고 있지만 앱에 대한 사용성(Usability)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상대적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Nielsen Norman Group은 최근 발표한 iPad 앱 사용성(usability) 조사 보고서를 통해 iPad 앱이 디자인 측면에서는 이용자의 호감을 얻고 있지만, 화면 전체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iPad의 고유한 특성을 활용하지 못한 채 앱 별로 일관성이 결여된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혼란을 유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5]. 이는 사용성에 대한 접근이 고려되지 않은 채 디자인의 남용과 기능적인 오류로 인해 사용하기 어려운 앱의 수가 더 많아지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
유재흥, 앱스토어, 애플파이 나눠먹기, 디지에코보고서, 2009.
한국인터넷진흥원,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보고서, 2010.
김범섭, 국내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의 모바일 커머스 동향 및 전망, 디지에코포커스, 2010.
http://www.electronista.com/articles/10/08/28/apple.passes.quarter.million.app.mark/
Nielsen Norman Group Report, Usability of iPad Apps and Websites: First Research Findings, 2010.
ROA Group Korea, 2010 통신시장 전망 보고서-단말 및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2010.
권기덕,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2010.
http://148apps.biz/app-store-metrics/?mpageappcount
iPhone Human Interface Guidelines, Apple, 2010.
http://www.smashingmagazine.com/2009/10/09/iphone-app-design-trends/
http://www.iconfinder.com/blog/4/
Jacob Nielsen, Designing Web Usability: The Practice of Simplicity, New Riders Publishing, USA,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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