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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폰 앱 디자인 스타일 및 사용성 분석 -아이폰과 앱스토어를 중심으로-
App Design Style and Usability Analysis for Smartphone Application -Focusing on the iPhone and Appsto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129 - 136  

오형용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  민병원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 어답터의 전유물이었던 스마트폰이 일반 대중의 생활 속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앱이 하루에도 수만 건씩 등록되고 있지만,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진 앱의 수는 많지 않다. 디자인과 기능은 화려하지만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채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무분별하게 개발되어진 결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의 디자인 동향 및 사용성 분석을 통해 사용성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앱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사용성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직관적인 아이콘의 사용, 사용하기 쉬운 앱 네비게이션 설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앱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에게 효과적인 개발을 위한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phone used to be an it item for only business people and early adaptors. However, the public interest towards Smartphone has been rapidly increased and now is spreading to the everyday life in general people. Variety of applications are introduced and registered in a day, but there are not eno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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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의 앱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해서 사용성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앱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스마트폰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시장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2장에서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해보고 3장에서는 애플스토어에 등록된 앱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7가지 스타일로 분류해 보았다.

가설 설정

  • 1. 일반적으로 필요한 네비게이션의 수를 줄여준다.
  • 2.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로 빨리 접근할 수 있다.
  • 3. 정보표시를 위한 더 많은 공간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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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acob Nielsen은 사용자가 기본적인 네비게이션 사용에 관한 세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개발자가 도와야 한다고 정의 했는데, 이 세가지는 무엇인가? 1. 현재 위치는 어디인가? (Where I am?) 2. 이전의 위치는 어디였는가? (Where have I been?) 3. 다음에는 어디로 이동할 수 있는가? (Where can I go?)
HIG 가이드 라인에 따라, 아이폰 앱은 크게 3가지 타입이 있는데 이 각각의 타입이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이중 Utility와 Productivity 앱은 절대적으로 HIG 가이드라인에 엄격히 따라서 표준 콘트롤을 활용해야 하는 앱이고, Immersive 앱은 가장 HIG으로부터 자유롭고, 개발자가 자신이 원하는 콘트롤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Immersive 앱 종류의 게임등은 사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조작하기가 다소 복잡해서 사용자들은 이를 조작하기 위한 “학습”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Utility와 Productivity 관련 앱도 HIG문서의 표준 콘트롤을 따르게 되면 디자인이 단순하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이를 극복하고자 과감한 디자인 레이아웃을 시도하고 있으나 사용성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인해 사용자들로부터 외면받는 앱이 상당수 나타나고 있다.
Nielsen Norman Group이 발표한 iPad 앱 사용성(usability) 조사 보고서에서, 사용자의 혼란을 유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하지만 이렇게 많은 수의 앱이 등장하고 있지만 앱에 대한 사용성(Usability)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상대적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Nielsen Norman Group은 최근 발표한 iPad 앱 사용성(usability) 조사 보고서를 통해 iPad 앱이 디자인 측면에서는 이용자의 호감을 얻고 있지만, 화면 전체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iPad의 고유한 특성을 활용하지 못한 채 앱 별로 일관성이 결여된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혼란을 유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5]. 이는 사용성에 대한 접근이 고려되지 않은 채 디자인의 남용과 기능적인 오류로 인해 사용하기 어려운 앱의 수가 더 많아지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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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유재흥, 앱스토어, 애플파이 나눠먹기, 디지에코보고서, 2009. 

  2. 한국인터넷진흥원,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보고서, 2010. 

  3. 김범섭, 국내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의 모바일 커머스 동향 및 전망, 디지에코포커스, 2010. 

  4. http://www.electronista.com/articles/10/08/28/apple.passes.quarter.million.app.mark/ 

  5. Nielsen Norman Group Report, Usability of iPad Apps and Websites: First Research Findings, 2010. 

  6. ROA Group Korea, 2010 통신시장 전망 보고서-단말 및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2010. 

  7. 권기덕,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2010. 

  8. http://148apps.biz/app-store-metrics/?mpageappcount 

  9. 오규환, “스마트폰 기반 게임 시장 동향-아이폰과 앱스토어를 중심으로”,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3권, 제1호, pp20, 2009. 

  10. iPhone Human Interface Guidelines, Apple, 2010. 

  11. http://www.smashingmagazine.com/2009/10/09/iphone-app-design-trends/ 

  12. http://www.iconfinder.com/blog/4/ 

  13. Jacob Nielsen, Designing Web Usability: The Practice of Simplicity, New Riders Publishing, USA,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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