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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의 효과
Effect of Simulation-based Advanced Cardiopulmonary Life Support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Hospital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9 no.3, 2015년, pp.127 - 143  

정효주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채민정 (조선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is a quasi-experiment with a pre-post design an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erformed from May 1 to June 2, 2013 to verify the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self-confiden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Methods : The subject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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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고 충실도 환자 전문심장소생술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군과 전통적인 강의에만 참여한 군 사이에 자신감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유사 실험 연구이다[Table 1].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과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을 받은 군 간의 효과를 확인하고 연구결과를 선행연구들과 비교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인 강의와 술기교육을 받은 대조군 모두 자신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학생의 자신감,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검증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의 목적은 심정지 발생의 응급상황에서 심폐소생술, 제세동 등의 기본심폐소생술 및 전문심폐소생술을 위한 응급의료체계를 활성화시키고 대처능력을 길러 자신감과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자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시간과 내용은 동일하게 적용하고 교육방법만 달리하여 시뮬레이션교육이 자신감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시뮬레이션 교육의 적용확대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또한 디브리핑은 시뮬레이션 교육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는데 학습자 자신이 녹화된 프로그램을 확인하면서 평가하는 것으로 자신의 수행과정에서 잘못된 점을 확인하고 평가 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2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 후 녹화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디브리핑하는 과정에서 상호간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학생들의 동기유발 및 관심 정도를 높였기 때문에 자신감이 향상되어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1) 제 1 가설: 시뮬레이션 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 전 보다 후에 자신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2) 제 2 가설: 시뮬레이션 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 전 보다 후에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3) 제 3 가설: 전통적인 강의와 술기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교육 전 보다 후에 자신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4) 제 4 가설: 전통적인 강의와 술기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교육 전 보다 후에 임상수행 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5) 제 5 가설: 시뮬레이션 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인 강의와 술기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자신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6) 제 6 가설: 시뮬레이션 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인 강의와 술기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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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폐소생술은 무엇인가? 심폐소생술은 심정지로 인한 주요 장기의 비가 역적 손상을 막기 위하여 인공순환과 인공호흡을 시행하여 조직에 산소 공급을 유지하고 환자의 심박동을 회복시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치료 술기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하는 기본 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과 제세동, 약물투여 등의 전문 의료기술을 시행하는 전문 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을 모두 포함한다. 이에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소생술 및 심전도 확인, 제세동, 정맥로 확보, 심정지 후 통합치료로서의 전문소생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3].
심폐소생술에서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시행되어야 하는가? 심폐소생술은 심정지로 인한 주요 장기의 비가 역적 손상을 막기 위하여 인공순환과 인공호흡을 시행하여 조직에 산소 공급을 유지하고 환자의 심박동을 회복시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치료 술기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하는 기본 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과 제세동, 약물투여 등의 전문 의료기술을 시행하는 전문 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을 모두 포함한다. 이에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소생술 및 심전도 확인, 제세동, 정맥로 확보, 심정지 후 통합치료로서의 전문소생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3]. 병원 내 심정지 상황은 간호사에 의해 목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향후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확대하고[4] 간호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교내실습을 체계화시켜 반복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5].
심폐소생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심폐소생술은 심정지로 인한 주요 장기의 비가 역적 손상을 막기 위하여 인공순환과 인공호흡을 시행하여 조직에 산소 공급을 유지하고 환자의 심박동을 회복시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치료 술기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하는 기본 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과 제세동, 약물투여 등의 전문 의료기술을 시행하는 전문 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을 모두 포함한다. 이에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소생술 및 심전도 확인, 제세동, 정맥로 확보, 심정지 후 통합치료로서의 전문소생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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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http://www.kostat.go.kr/- paper.html 

  2.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2011), Korean CPR Guideline, pp.3-4. 

  3. S.O. Hwang, G.S. Lim(2011),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Koonja, pp.15-25. 

  4. R. Kim, M.J. Chae(2015),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Using a PC Skill-Reporting System on the Knowledge, Self-Efficacy and Skil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9(1);133-144. 

  5. H.S. Kim, E.Y. Choi(2012), Continuity of BLS Training Effect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1);102-110. 

  6. T.A. Hoadley(2009), Learning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 A Comparison Study of the Effects of Low and High Fidelity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0(2);91-95. 

  7. J.J. Yang(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20(4);548-560. 

  8. R. Hamilton(2005), Nurses' Knowledge and Skill Retention Follow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51(3);288-297. 

  9. Y.H. Kim, K.S. Jang(2011),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1(2);245-255. 

  10. H.S. Byun, K.H. Kwon, B.D. Suh(2014),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JKEIA), Vol8(4);2601-273. 

  11. S.J. Chang, E.O. Kwon, Y.O. Kwon, H.K. Kwon(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22(4);375-383. 

  12. E.O. Kwon, M.Y. Shim, E.H. Choi, S.H. Lim, K.M. Han, E.J. Lee, S.J. Chang, M.M. Lee(2012),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 Training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8(1);126-135. 

  13. D.B. Wayne, J. Butter, J. Viva, M.J. Fudala, L.A. Lindquist, J. Feinglass, L.D. Wade, W.C. McGaghie(2005), Simulation-based Training of Internal Medicine Residents i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Protocols: A Randomized Trial. Teaching and Learning Medicine, Vol.17(3);210-216. 

  14. S.Y. Yu(2013),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3(4);468-477. 

  15. J. Cohen(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Behavioral Science, Academic Press, p.384 

  16. American Heart Association(2011),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Provider Manual, American Heart Association, pp.151-157. 

  17. J.M. O'Donnell, D.L. Rodgers, W.W. Lee, D.P. Edelson, J. Haag, M.F. Hamilton, T. Hoadley, A. McCullough, R. Meeks(2008), Structured and Supported Debriefing Using the GAS Model. Presented at 2nd Annual WISER Symposium for Nursing Simulation, pp.1-38. 

  18. J.S. Hyun(2012), Effects of Simulation-Based ACLS Education on Self-confidence Performance of ACLS among Nursing Officer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Vol.30(1);100-111. 

  19. N.1. Fisher, L.A. Eisen, J.V. Bayya, A. Dulu, P.S. Bernstein, I.R. Merkatz, D. Goffman(2011), Improved Performance of Maternal-Fetal Medicine Staff after Maternal Cardiac Arrest Simulation-Based Training, Am J Obstet Gynecol, Vol.205(3);239.e1-5. 

  20. C.J. Gordon, T. Buckley(2009), The Effe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Training on Medical-Surgical Graduate Nurses' Perceived Ability to Respond to Patient Clinical Emergenci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40(11);491-498. 

  21. H.K. Hur, S.M. Park(2012),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1);111-119. 

  22. C.S. Kim(2012), Development and Effect of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pp.1-36. 

  23. K.W. Butler, D.E. Veltre, D.S. Brady(2009), Implementation of Active Learning Pedagogy Comparing Low-Fidelity Simulation versus High-Fidelity Simulation in Pediatric Nursing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5(4);129-136. 

  24. C.H. Ko(2007),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ompetence of Basic Life Support of the Students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11(3);31-45. 

  25. S.B. Issenberg, W.C. Mcgaghie, I.R. Hart, J.W. Mayer, E.R. Petrusa, J.M. Felner, R.A. Waugh, D.D. Brown, R.R. Safford, I.H. Gessner, D.L. Gordon, G.A. Ewy(2006), Simulation Technology for Healthcare Professional Skills Training and Assessment,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282(9);861-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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