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9 no.3, 2015년, pp.127 - 143
정효주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채민정 (조선간호대학교)
Objectives : This study is a quasi-experiment with a pre-post design an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erformed from May 1 to June 2, 2013 to verify the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self-confiden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Methods : The subjects of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심폐소생술은 무엇인가? | 심폐소생술은 심정지로 인한 주요 장기의 비가 역적 손상을 막기 위하여 인공순환과 인공호흡을 시행하여 조직에 산소 공급을 유지하고 환자의 심박동을 회복시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치료 술기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하는 기본 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과 제세동, 약물투여 등의 전문 의료기술을 시행하는 전문 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을 모두 포함한다. 이에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소생술 및 심전도 확인, 제세동, 정맥로 확보, 심정지 후 통합치료로서의 전문소생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3]. | |
심폐소생술에서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시행되어야 하는가? | 심폐소생술은 심정지로 인한 주요 장기의 비가 역적 손상을 막기 위하여 인공순환과 인공호흡을 시행하여 조직에 산소 공급을 유지하고 환자의 심박동을 회복시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치료 술기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하는 기본 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과 제세동, 약물투여 등의 전문 의료기술을 시행하는 전문 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을 모두 포함한다. 이에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소생술 및 심전도 확인, 제세동, 정맥로 확보, 심정지 후 통합치료로서의 전문소생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3]. 병원 내 심정지 상황은 간호사에 의해 목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향후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확대하고[4] 간호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교내실습을 체계화시켜 반복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5]. | |
심폐소생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 심폐소생술은 심정지로 인한 주요 장기의 비가 역적 손상을 막기 위하여 인공순환과 인공호흡을 시행하여 조직에 산소 공급을 유지하고 환자의 심박동을 회복시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한 치료 술기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하는 기본 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과 제세동, 약물투여 등의 전문 의료기술을 시행하는 전문 심장소생술(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ACLS)을 모두 포함한다. 이에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소생술 및 심전도 확인, 제세동, 정맥로 확보, 심정지 후 통합치료로서의 전문소생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3]. |
http://www.kostat.go.kr/- paper.html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2011), Korean CPR Guideline, pp.3-4.
S.O. Hwang, G.S. Lim(2011),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Koonja, pp.15-25.
T.A. Hoadley(2009), Learning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 A Comparison Study of the Effects of Low and High Fidelity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0(2);91-95.
J.J. Yang(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20(4);548-560.
R. Hamilton(2005), Nurses' Knowledge and Skill Retention Follow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51(3);288-297.
H.S. Byun, K.H. Kwon, B.D. Suh(2014),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JKEIA), Vol8(4);2601-273.
S.J. Chang, E.O. Kwon, Y.O. Kwon, H.K. Kwon(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22(4);375-383.
E.O. Kwon, M.Y. Shim, E.H. Choi, S.H. Lim, K.M. Han, E.J. Lee, S.J. Chang, M.M. Lee(2012),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 Training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8(1);126-135.
D.B. Wayne, J. Butter, J. Viva, M.J. Fudala, L.A. Lindquist, J. Feinglass, L.D. Wade, W.C. McGaghie(2005), Simulation-based Training of Internal Medicine Residents i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Protocols: A Randomized Trial. Teaching and Learning Medicine, Vol.17(3);210-216.
J. Cohen(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Behavioral Science, Academic Press, p.384
American Heart Association(2011),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Provider Manual, American Heart Association, pp.151-157.
J.M. O'Donnell, D.L. Rodgers, W.W. Lee, D.P. Edelson, J. Haag, M.F. Hamilton, T. Hoadley, A. McCullough, R. Meeks(2008), Structured and Supported Debriefing Using the GAS Model. Presented at 2nd Annual WISER Symposium for Nursing Simulation, pp.1-38.
J.S. Hyun(2012), Effects of Simulation-Based ACLS Education on Self-confidence Performance of ACLS among Nursing Officer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Vol.30(1);100-111.
N.1. Fisher, L.A. Eisen, J.V. Bayya, A. Dulu, P.S. Bernstein, I.R. Merkatz, D. Goffman(2011), Improved Performance of Maternal-Fetal Medicine Staff after Maternal Cardiac Arrest Simulation-Based Training, Am J Obstet Gynecol, Vol.205(3);239.e1-5.
C.J. Gordon, T. Buckley(2009), The Effe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Training on Medical-Surgical Graduate Nurses' Perceived Ability to Respond to Patient Clinical Emergenci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40(11);491-498.
C.S. Kim(2012), Development and Effect of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pp.1-36.
K.W. Butler, D.E. Veltre, D.S. Brady(2009), Implementation of Active Learning Pedagogy Comparing Low-Fidelity Simulation versus High-Fidelity Simulation in Pediatric Nursing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5(4);129-136.
C.H. Ko(2007),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ompetence of Basic Life Support of the Students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11(3);31-45.
S.B. Issenberg, W.C. Mcgaghie, I.R. Hart, J.W. Mayer, E.R. Petrusa, J.M. Felner, R.A. Waugh, D.D. Brown, R.R. Safford, I.H. Gessner, D.L. Gordon, G.A. Ewy(2006), Simulation Technology for Healthcare Professional Skills Training and Assessment,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282(9);861-8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