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2, 2014년, pp.223 - 233
김명애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고성희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박은아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pecific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gender role identity in view of male nursing students. Method: Q-methodology, a technique for extracting subjective opinions, was used. Forty participants completed the Q-sort activity, rating each state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남자 간호대학생의 수가 증가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는 2004년 830명이었던 남자 간호사의 수가 2013년 현재 6,202명으로 8배가 증가하였고, 그 중 66%인 4,074명이 최근 5년 사이에 배출될 만큼 간호학 과에서 남자 간호대학생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였다는 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KNA: Korean Nurse Association, 2013). 남자 간호대학생의 수가 증가한 것은 건강 증진을 강조하는 건강 개념의 변화와 함께 간호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 되었고, 안정적인 보수 외에 남성이 소수를 차지하는 분야에 대한 도전은 빠른 승진을 보장하리라는 기대감 등이 작용한 것을 반영한다(Roth & Coleman, 2008). | |
간호직의 현황은 어떠한가? | 간호직은 전통적으로 여성이 주를 이루고 있는 직업군이었으나 1962년 첫 남자간호사가 배출된 이래 50년이 지난 2012 년 남자간호사회가 정식으로 발족될 정도로 우리사회에서 남 자간호사의 수가 증가하였다. 이는 2004년 830명이었던 남자 간호사의 수가 2013년 현재 6,202명으로 8배가 증가하였고, 그 중 66%인 4,074명이 최근 5년 사이에 배출될 만큼 간호학 과에서 남자 간호대학생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였다는 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KNA: Korean Nurse Association, 2013). | |
남자 간호대학생의 비율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점은 무엇인가? | 간호대학에서 남자 간호대학생의 비율이 증가했음에도 불구 하고 이들의 학교생활과 임상실습에 대한 적응수준은 그다지 높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남자 간호대학생들은 여자 간호대학생들보다 자퇴율이 높고(Dick, Oliffe, Phinney, & Garrett, 2009), 수업시간에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다(Stott, 2007). 또한 남자 간호대학생들이 산부인과 병동실습을 할 때 에 대상자들이 불편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여성 환자에 대한 간호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것(Smith, 2006) 등이 남자 간호대학생의 적응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적응문제는 취업 이후에도 이어져 남자 간호대학생들은 졸업 후 첫 4년 이내에 직장을 그만두는 비율이 여자보다 더 높고(Sochalski, 2002), 이직이나 전직의도가 더 높은 것 (Ozdemir, Akansel, & Tunk, 2008)을 볼 때 남자 간호대학생 의 적응문제를 심도 있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
Anthony, A. S. (2004). Gender bias and discrimination in nursing education: Can we change it? Nurse Educator, 29(3), 121-125.
Chan, Z. C., Chan, Y., Yu, H., Law, Y., Woo, W., & Lam, C. (2013). An ethnographical study on the academic experiences of Chinese mal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in press.
Cude, G., & Winfrey, K. (2007). The hidden barrier: Gender bias, fact or friction? Nursing for Womens Health, 11(3), 254-265.
Dyck, J. M, Oliffe, J., Phinney, A., & Garrett, B. (2009). Nursing instructors' and mal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classroom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Today, 29(6), 649-653.
Evan, J. (2004). Men nurses: A historical and feminis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7(3), 321-328.
Hong, M. H., Bahn, G. H., Lee, W, H., & Lee, M. Y. (2009). Empathy in Korean psychiatric residents. Psychoanalysis, 20(2), 118-124.
Kataoka, H. U., Koide, N., Ochi, K., Hojat, M., & Gonnella, J. S. (2009). Measurement of empathy among Japanese medical students: Psychometrics and score differences by gender and level of medical education. Academic Medicine, 84(9), 1192-1197.
Kim, H. K. (2008). Q methodology: 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books.
Kim, Y. H. (2012).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between self-esteem and adaptability to college life in male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n Nurse Association (2013). The number of male nurse and male nursing students in 2013. Retrieved October 2, 2013, from the Web site: https://www.koreanurse.or.kr:444/board/board_read.php?board_idpress&member_idadmin&exec&no3&category_no&step0&tag&sgroup2&sfloat&position0&mode&find&search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Lee, J. S., Kim, N. J., Doo, H. J., Ahn, J. Y., & Lee, Y. K. (2005).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2), 159-169.
Lipinska-Grobelny, A., & Wasiak, K. (2010). Job satisfaction and gender identity of women managers and non-managers.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and Environmental Health, 23(2), 161-166.
McLaughlin, K., Muldoon, O. T., & Moutray, M. (2010). Gender, gender roles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0, 303-307.
Muldoon, O. T., & Reilly, J. (2003). Career choice in nursing students: Gendered constructs as psychological barrier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1), 93-100.
Ozdemir, A, Akansel, N, & Tunk, G. C. (2008). Gender and career: Female and mal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male nursing role in Turkey. Health Science Journal, 2(3), 153-161.
Park, E. A., Ko, S. H., & Kim, M. A. (2011). Understanding the gender role identity among adolescent male. 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22, 147-160.
Park, S. A., & Jo, E. K. (2002). Male gender role and adjustment of Korean men.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8(2), 77-103.
Roth, J. E., & Coleman, C. L. (2008). Perceived and real barriers for men entering nursing student: Implications for gender diversity.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5(3), 148-152.
Smith, J. S. (2006). Exploring the challenges for nontraditional male students transitioning into a nursing progra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7), 263-268.
Sochalski, J. (2002). Nursing shortage redux: Turning the cover on an enduring problem. Health Affairs, 21(5), 157-162.
Stott, A. (2007).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ttrition of male students from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A qualit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27(4), 325-332.
Tillman, K. R. (2006). The meaning of masculinity for male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graduat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ousiana State University, Houston.
U. K. Employment Appeal Tribunal, Moyhing v. Barts and London. (2006). Retrieved November 17, 2013, from the Web site: http://www.bailii.org/cgi-bin/markup.cgi?doc/uk/cases/UKEAT/2006/0085_06_2804.html&querymoyhing&methodphrase.
Usmiani, S., & Daniluk, J. (1997). Mothers and their adolescent daughters: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gender role identity, and body imag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6(1), 45-62.
Wilson, G. (2005). The experience of males entering nursing: A phenomenological analysis of professionally enhancing factors and barriers. Contemporary Nurse, 20(2), 221-23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