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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FTA 및 한·미 FTA의 환경조항 비교
A Comparison of Environment Clauses under Korea-China FTA and Korea-U.S. FTA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69, 2016년, pp.567 - 588  

박명섭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  김상만 (덕성여자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우정욱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경영물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China FTA and Korea-U.S. FTA are the most significant FTA in volume and economic effect for Korea's perspective. Developed countries have dealt with environmental issues one of the main issues in FTA negotiation, while developing countries have been reluctant to it. Both Korea-China FTA and 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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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조에서는 환경법의 적용 및 집행에 대한 당사국의 의무와 환경보호완화 금지를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의 취지는 당사국이 환경법의 적용 및 집행을 통하여 무역 또는 투자에 대하여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제한하기 위한 것이다.38) 한ㆍ중 FTA 제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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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ㆍ중 FTA 발효로 우리나라에서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 2016년 현재 우리나라가 체결한 총 51개국(14건)의 FTA가 발효되었는데1) , 51개국 중에서 중국과 미국과의 교역량이 가장 많기 때문에 한ㆍ중 FTA 및 한ㆍ미 FTA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2) 특히 대 중국 수출이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4분의 1 이상이므로 한ㆍ중 FTA는 메가 FTA 보다 더 큰 의미가 있고, 한ㆍ중 FTA 발효로 향후 10년간 실질 GDP 0.96% 추가 성장, 소비자 후생 146억 달러 개선, 일자리 5만3,800여개 창출 등의 무역창출 및 경제성장이 기대된다.3)
환경보호 및 환경규제에 대해 선진국들은 적극적인 반면 개도국들은 소극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6) 통상분야의 협상은 주로 무역자유화이고, 환경분야의 협상은 주로 환경보호에 있어 양자는 서로 충돌되는 측면이 있는 바, 양자를 조화시키는데 국제사회는 고민해 오고 있다.7) 환경보호 및 환경규제에 대하여 선진국들은 적극적인 반면, 개도국들은 소극적인데, 그 이유는 선진국의 환경기준이 높고 환경규정이 엄격하게 이행되고 있어 환경기준이 낮은 국가와 공정한 경쟁이 어렵기 때문이다.8) 최초로 환경을 양자간 무역협정에 포함시킨 것은 1992년의 미국-캐나다-멕시코 간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이다.
한ㆍ미 FTA 및 한ㆍ중 FTA에서 환경 조항 협상에 관해 우리나라의 입장은 어떤 차이를 보였는가? 미국, EU 등 선진국들의 FTA에서는 환경문제는 주요 협상 의제로 논의되어 왔으나15) , 우리나라, 중국 등은 FTA 협상에서 환경문제에 대하여 소극적이었다. 한ㆍ미 FTA에서는 미국이 환경 조항에 대하여 적극적이었고, 한ㆍ중 FTA에서는 우리나라가 환경 조항에 대하여 적극적이었다. 이렇듯 우리나라 입장에서 볼 때, 한ㆍ미 FTA 및 한ㆍ중 FTA에서의 환경 조항 협상에서 우리나라의 입장은 상반되는 면이 있고, 그것이 실제 협상 결과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는 것은 향후 우리나라의 FTA 협상전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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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준하, "한국-EU FTA 환경분야에 관한 연구", 국제법평론 제31호, 국제법평론회, 2010. 

  2. 강준하, "한국-미국 FTA 환경챕터에 관한 연구", 홍익법학 제11권제1호,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 2010. 

  3. 김정곤.금혜윤, 주요국의 FTA환경협정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1. 

  4. 관계부처 합동, 한.미 FTA 상세 설명 자료, 2012. 6. 

  5. 박영도.안성경, 주요국가의 입법평가 관련제도(I), 한국법제연구원, 2007. 

  6. 박명섭 외, "지구기후변화 방지를 위한 유럽연합(EU) 신규 승용차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규칙"에 대한 고찰", 무역상무연구 제63권, 한국무역상무학회, 2014. 

  7. 산업통상자원부, 한.중 FTA 상세 설명 자료, 2015. 6. 

  8. 손우식.박명섭, "탄소배출권 거래 분쟁과 중재를 통한 분쟁해결", 무역상무연구 제46권, 한국무역상무학회, 2010. 

  9. 송백훈, "녹색성장과 FTA", 한국경제연구 제28권 제1호, 한국경제연구학회, 2013. 

  10. 오선영, "한국-중국 FTA 환경과 무역챕터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에 관한 연구", 국제경제법연구 제13권 제3호, 국제경제법연구학회, 2015. 

  11. 외교부, 기후변화 바로알기, 외교부, 2015. 

  12. 윤성원, "FTA 환경협정에 따른 환경무역 동향 분석과 정책의 시사점: 한-EU FTA를 중심으로", EU연구 제37호,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2014. 

  13. 윤성혜, "중국의 자유무역협정(FTA)에서 환경규정", 법학논총 제20집 제2호, 원광대학교 법학연구소, 2013. 

  14. 윤이숙, "한미자유무역협정의 환경규정과 정책적 함의", 환경정책 제17권 제3호, 환경정책학회, 2009. 

  15. 이은정.박명섭, "탄소배출 감축제도하의 녹색기후기금에 관한 연구", 무역상무연구 제58권, 한국무역상무학회, 2013. 

  16. 이재영.김문홍, "FTA체제하에서 환경규정의 제정방안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5권 제2호, 국제지역연구센터, 2011. 

  17. 정복영.오근엽, "한국 FTA 협정의 환경분야 특성 분석과 적용", 무역학회지 제40권 제4호, 한국무역학회, 2015. 

  18. 조은래, "한.미 FTA 환경협정의 내용과 이해", 비교법학 제19집, 부산외국어대학교 비교법연구소, 2008. 

  19. The Evaluation Partnership, "Evaluation of the Commission's Impact Assessment System", Final Report, 2007. 

  20. United Nations, ADOPTION OF THE PARIS AGREEMENT, 2015.12.12., FCCC/Cp/2015/L.9/Rev.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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