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제
Toddler Teachers'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3rd Standard Educare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318 - 326  

김지영 (호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동례 (전남 육아종합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의 내용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2세를 담당하는 영아교사 205명이다. 연구도구는 제3차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증, 독립표본 t검증, F검증, Duncan 사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은 높으며, 특히 영아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적용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 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ifferences in toddler teachers'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05 toddler teachers in charge of two-year-old children at childcare centers in Jollanamdo. For the survey, a q...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을 차지하는 현 시점[10]에서 만 2세아를 담당하는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적용 실제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른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이해도와 적용도 간에 차이를 살펴보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표준보육과정의 인식과 적용 실제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고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영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적용 실제에는 차이가 있는가?
  • 첫째, 영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보육과정은 무엇을 제시하는가? 표준보육과정은 보육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는 설계도로서,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촉진하고 바람직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국가수준에서 제시한 것이다[1].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은 국가에서 지향하고자 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에 대해 기술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다[2].
본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의 내용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2세를 담당하는 영아교사 205명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지영,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810-817, 2014. 

  2. 이기숙, 김정원, 이현숙, 전선옥,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2013. 

  3. 보건복지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보건복지부, 2013. 

  4. 김수연, 영아반 보육교사의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운영실태,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5. 박소영,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어린이집 수준 만2세 영아보육과정의 편성 현황,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6. 박지현,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벤처창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7. 안영혜, 정선영, 홍순옥,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하위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 아동교육, 제21권, 제2호, pp.161-180, 2012. 

  8. 주현미,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9. 박종미, 만 2세미만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실행정도와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보건복지부, 보육통계(2014.12.31. 기준), 보건복지부, 2014. 

  11. 권세경, 성은영, 서동미, 만 3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인식과 실행, 한국보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pp.39-70, 2014. 

  12. 권선미, 영아보육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에 대한 실증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3. 이주희, 만2세 영아보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김옥진, 보육시설 특성에 따른 영아표준보육과정 인지 및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5. 이태옥, 법인보육시설의 영아보육 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6. 강보라, 이숙재, "보육교사의 영아음악활동에서 표준보육과정 반영 실태," 아동교육, 제18권, 제4호, pp.57-69, 2009. 

  17. 김나경, 만2세 영아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