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제 Toddler Teachers'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3rd Standard Educare Curriculu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의 내용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2세를 담당하는 영아교사 205명이다. 연구도구는 제3차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증, 독립표본 t검증, F검증, Duncan 사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은 높으며, 특히 영아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적용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 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의 내용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2세를 담당하는 영아교사 205명이다. 연구도구는 제3차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증, 독립표본 t검증, F검증, Duncan 사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은 높으며, 특히 영아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적용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 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ifferences in toddler teachers'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05 toddler teachers in charge of two-year-old children at childcare centers in Jollanamdo. For the survey, a q...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ifferences in toddler teachers'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05 toddler teachers in charge of two-year-old children at childcare centers in Jollanamdo. For the survey, a questionnaire was prepared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based on the contents of the $3^{rd}$ Standard Educare Curriculum.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8.0 through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paired sample t test, independent sample t test, F test, and Duncan's post hoc 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oddler teachers' perception of the contents of the National Standard Educare Curriculum was high, and the level of understanding was higher than when their academic degree was high. Second, toddler teachers'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was relatively high. Thir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oddler teachers' percep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and their actual application of the cont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ifferences in toddler teachers'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05 toddler teachers in charge of two-year-old children at childcare centers in Jollanamdo. For the survey, a questionnaire was prepared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based on the contents of the $3^{rd}$ Standard Educare Curriculum.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8.0 through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paired sample t test, independent sample t test, F test, and Duncan's post hoc 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oddler teachers' perception of the contents of the National Standard Educare Curriculum was high, and the level of understanding was higher than when their academic degree was high. Second, toddler teachers'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was relatively high. Thir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oddler teachers' percep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and their actual application of th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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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3%)을 차지하는 현 시점[10]에서 만 2세아를 담당하는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적용 실제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른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이해도와 적용도 간에 차이를 살펴보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표준보육과정의 인식과 적용 실제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고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둘째, 영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적용 실제에는 차이가 있는가?
첫째, 영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참고하여 연구진의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개발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배경을 묻는 항목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태를 묻는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사전 동의가 이루어진 어린이집의 영아교사에게 우편·메일·직접 방문의 방법으로 질문지를 배부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질문지를 수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참고하여 연구진의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개발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배경을 묻는 항목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태를 묻는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은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하위 영역별 내용 이해도를 측정하는 것이며, 적용 실태는 보육현장에서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실제 활용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내용적절성이 파악된 질문지를 M시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7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문항 구성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 본 조사에서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2세 영아교사 205명이다. 편의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총 26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고, 223부가 회수되었다.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태의 점수화 방법은 4단계 Likert 척도로 평정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는 영아교사 5인과 유아교육과 교수 1인에 의해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구체적인 질문지의 문항 구성을 살펴보면 [표 2]와 같다.
본 조사는 전라남도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2세를 담당하는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편의표집 방법으로 선정된 어린이집에 사전 연락을 하고, 원장 및 영아교사에게 연구 주제 및 목적에 대해 안내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2세 영아교사 205명이다. 편의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총 26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고, 223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질문지 중에서 응답이 누락된 18부의 질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05부를 활용하였다.
편의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총 26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고, 223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질문지 중에서 응답이 누락된 18부의 질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05부를 활용하였다. 영아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을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PC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영아가 바람직한 방법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문자언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이 다루어진다. 넷째, 사회관계영역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통해 사회관계 능력을 형성하기 위한 영역이다. 영아가 자신과 타인의 존재 인식을 통해 자기 존중 및 타인의 감정 이해의 기초를 형성하고, 자신과 관계된 사람들(주 양육자, 가족, 또래)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는 기초 내용이 다루어진다.
둘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에 대한 적용 실제는 ‘대체로 적용하고 있는 것’ 보다는 약간 높은 수준이었으며, ‘기본생활영역’의 적용도가 가장 높고, ‘예술경험영역’, ‘의사소통영역’, ‘사회관계영역’, ‘신체운동영역’, ‘자연탐구영역’의 순으로 적용하고 있었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가 적용도 보다 높았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 간에는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아교사는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이 높으며, ‘대체적으로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07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아교사는 표준보육과정의 하위영역별 내용에 대한 실행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의 영역에서 ‘기본생활영역’을 가장 잘 적용하고 있으며, ‘자연탐구영역’의 적용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05).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 학력, 경력에 따라서는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의 적용 실제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평가인증을 받고 평가인증을 통과한 기관에 근무하는 영아교사가 평가인증을 실시하지 않은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자연탐구영역의 적용도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01)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이 적용 수준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영아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기본생활영역, 신체운동영역, 의사소통영역, 자연탐구영역의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영아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특히 ‘기본생활영역’, ‘신체운동영역’, ‘의사소통영역’, ‘자연탐구영역’의 인식이 높았다.
영아의 전인발달을 지향하기 위해 제시한 표준보육 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생활영역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 요소인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 형성에 대한 영역이다. 영아의 자조능력 형성과 심신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바람직한 습관 형성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진다.
첫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이해하고 있는 것’ 보다 높은 수준이었으며, ‘기본생활영역’의 이해도 수준이 가장 높았고, ‘예술경험영역’과 ‘사회관계영역’, ‘의사소통영역’, ‘신체운동영역’, ‘자연탐구영역’의 순으로 이해도를 나타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2013년부터 시행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정착화 되는 시점에서 만2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검증한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 평가도구는 개인에 따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에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있으며, 표집 지역의 제한성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이해도와 적용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질적 방법(면접, 사례연구, 관찰, 교육과정 분석)과 평가 도구를 보완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2013년부터 시행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정착화 되는 시점에서 만2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검증한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 평가도구는 개인에 따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에 편견이 개입될 여지가 있으며, 표집 지역의 제한성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이해도와 적용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질적 방법(면접, 사례연구, 관찰, 교육과정 분석)과 평가 도구를 보완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보육과정은 무엇을 제시하는가?
표준보육과정은 보육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는 설계도로서,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촉진하고 바람직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국가수준에서 제시한 것이다[1].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은 국가에서 지향하고자 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에 대해 기술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다[2].
본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의 내용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2세를 담당하는 영아교사 205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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