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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새로 도입된 6가지 감정의 유용성
Usefulness of Six emoticon newly adapted to facebook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417 - 422  

박정훈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 이용도가 높아지면서, SNS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가 확산하고 있다. 최근 '좋아요' 버튼이 한정적이라는 의견을 개선해 6가지 감정 버튼이 새롭게 추가됐다. 추가된 6가지 감정에 관하여 잘 사용되고 있는지,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 널리 이용되고 있는지 더욱더 나은 서비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이용성과 접근성에 대해 가장 사용 빈도 수가 높은 연령대인 20~30대 페이스북 사용자 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6가지 감정표현에 대한 사용자들의 태도는 부정적인 반응이었으며, 이용 빈도가 낮은 편이었다. 의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에 비례하여 다양한 표현방법보단 좀 더 간단한 감정표현 방법, 예를들어 6가지 감정 표현 보다는 2가지로 줄여 서비스를 제안한다면 사용자가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사용자 정보를 모으기 더 쉬울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growth of internet utilization consequences in an expansion of individual's social networks via SNS. Recently, Facebook has added six different emotion buttons reflecting suggestions claiming that "Like" button is limited, and thus must be improved. Regarding to how well newly updated six di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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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새롭게 도입된 6가지 감정 표현에 대하여, 이 서비스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고, 사용자에게 얼마만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더하여, 감정표현 대신 감정표현 외에 다른 표현방식에 대해서도 제안하였다. 새롭게 제안된 6가지의 감정표현은 사용자들이 서로 간에 소통하는 방법이 제한적이라는 의견을 수렴하여 업그레이드된 것이지만, 그에 대한 사용자들의 태도는 상당히 부정적인 견해였다.
  • 본 연구는 새로 개선된 페이스북 6가지 감정표현에 대하여 개선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페이스북의 이용성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 조사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첫 번째 페이스북에서 ‘좋아요’ 기능의 이용성과 그에 따라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를 해보고, 다른 SNS에 비해 페이스북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연령대인 20∼30대 남녀 35명을 대상으로 감정표현방법에 관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새롭게 도입된 6가지 감정 표현에 대하여, 이 서비스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고, 사용자에게 얼마만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더하여, 감정표현 대신 감정표현 외에 다른 표현방식에 대해서도 제안하였다.
  • 하지만 다양해진 서비스는 현재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받지 못하고 있고, 불편성이 더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페이스북에 새로 도입된 6가지 감정 이모티콘의 사용도에 대해 알아보고 유영성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개선방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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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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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 S. HAN, "Broadcasting Contents Mangement System in Restricted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4, No.1, p.9-13, 2013. 

  18. DOI : http://shleedc.blog.me/60168224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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