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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사용자의 도시 내 활동반경과 거주지역의 탐색: 라스베이거스 사례
Investigation of Twitter Users' Activity Radius and Home Region in the City: The Case of Las Vegas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2 no.2, 2017년, pp.505 - 513  

조재희 (Kwangwoon University College of Business) ,  서일정 (Kwangwoon University College of Business)

초록

본 연구는 전 세계에서 발생한 200,578,703건의 지오트윗을 수집하여 트윗 봇을 제거한 후, 인간의 도시 내 이동패턴을 분석하였다. 활동반경(Activity Radius)이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트위터 사용자를 구분하였으며, 거주지역을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고 국내는 다시 시내와 시외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활동반경과 거주지역에 따라 트위터 사용자의 활동성과 활동지역에 대한 통계적 특성을 기술하였고 지리적 분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라스베이거스를 대상으로 하는 사례 분석을 통해, 거주지역에 따른 활동성과 활동지역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향후 본 연구의 방법에 따라 다양한 도시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면, 인간의 이동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llected 200,578,703 geo-tweets and removed the twitter bots. Using the concept of activity radius, Twitter users are classified. Users are also divided first into domestic and overseas, and again domestic ones are divided into locals and non-locals. Statistical characteristic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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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 세계에서 발생한 지오트윗을 수집하여 인간의 도시 내 이동패턴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의의를 토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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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대폰 데이터, 교통카드 데이터 등을 이용해 비즈니스 데이터들을 얻게 되더라도 존재하는 제약에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데이터를 얻게 되더라도 몇 가지 제약이 존재한다. 첫째, 공개되는 양이 적으며, 둘째, 국내 데이터이기 때문에 다른 국가와 비교연구가 어렵고, 셋째, 고객의 위치정보가 정밀하지 않다. 그에 반해 트위터 데이터는 무제한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지역적 제한이 없어 글로벌 수준의 비교연구가 가능하며, GPS 위치 값이 포함된 지오트윗을 수집할 경우 개인의 상세한 시공간 이동성을 분석할 수 있다.
트위터 사용자의 활동반경에 대한 연구는 어떤 연구가 있는가? 트위터 사용자의 활동반경에 대한 연구는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 격자 셀을 방문한 개수로 측정하는 방법, 그리고 이 두 가지를 혼합한 연구가 있다.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은 사용자의 시간 변화에 따른 위치 변화(이전 트윗 위치와 현재 트윗 위치)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트윗 순서, 트윗 거리, 시간 간격, 이동 속도 등과 같은 이동성 지수를 계산하거나[4], 사용자의 트윗들의 회전반경(중심점과의 거리)을 이용하여 활동반경을 측정한다[5].
거주지를 판별ㆍ추정할 때 이용하는 트위터 데이터는 무엇인가? 거주지를 판별ㆍ추정할 때 이용하는 트위터 데이터는 (1) 사용자의 트윗글, (2) 사용자의 프로파일 정보, 또는 (3) 트윗 위치(트윗이 발생한 GPS 좌표값)이다. 사용자의 트윗글을 이용할 경우, 도시나 주와 같은 행정구역 정도를 판별하는 수준이거나[9], 오차범위가 100마일 정도로 정교성이 떨어진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S. Park, Y. I. Kim, and S. R. Lee, "Hierarchical visualization of cloud-based social network service using fuzzy," J. KICS, vol. 38B, no. 7, pp. 501-511. Jul. 2013. 

  2. J. Moon, I. Jang, Y. C. Choe, J. G. Kim, and G. Bock, "Case study of big data-based agri-food recommendation system according to types of customers," J. KICS, vol. 40, no. 5, pp. 903-913, May 2015. 

  3. J. T. Oh, "Personal environment service and technology based on smart phone," J. KICS, vol. 38C, no. 5, pp. 454-463, May 2013. 

  4. J. H. Cho, "Tutorial: Geo-tweet analysis to understand mobility patterns of people," in Proc. Korea Soc. IT Serv. Conf., pp. 419-428, Seoul, Korea, May 2016. 

  5. B. Hawelka, I. Sitko, E. Beinat, S. Sobolevsky, P. Kazakopoulos, and C. Ratti, "Geo-located twitter as proxy for global mobility patterns," Cartography and Geographic Inf. Sci., vol. 41, no. 3, pp. 260-271, Feb. 2014. 

  6. J. Yin, Y. Gao, Z. Du, and S. Wang, "Exploring multi-scale spatiotemporal twitter user mobility patterns with a visual-analytics approach," ISPRS Int. J. Geo-Inf., vol. 5, no. 10, id. 187, pp. 1-19, Oct. 2016. 

  7. J. H. Cho and I. Seo, "Comparing the spatial mobility of residents and tourists by using teotagged tweets," J. Inf. Technol. Serv., vol. 15, no. 3, pp. 211-221, Sep. 2016. 

  8. M. Lenormand, B. Goncalves, A. Tugores, and J. J. Ramasco, "Human diffusion and city influence," J. The Royal Soc. Interface, vol. 12, no. 109, id. 20150473, pp. 1-9, Jul. 2015. 

  9. J. Mahmud, J. Nichols, and C. Drews, "Home location identification of twitter users," ACM Trans. Intell. Syst. Technol., vol. 5, no. 3, id. 47, pp. 1-21, Jul. 2014. 

  10. Z. Cheng, J. Caverlee, and K. Lee, "You are where you tweet: A content-based approach to geo-locating Twitter use," in Proc. 19th ACM Int. Conf. Inf. and Knowledge Management, pp. 759-768, Toronto, Canada, Oct. 2010. 

  11. B. Hecht, L. Hong, B. Suh, and E. H. Chi, "Tweets from Justin Bieber's heart: The dynamics of the 'location' field in user profiles," in Proc. SIGCHI Conf. Human Factors in Comput. Syst., pp. 237-246, Vancouver, Canada, May 2011. 

  12. J. Kulshrestha, F. Kooti, A. Nikravesh, and K. P. Gummadi, "Geographic dissection of the Twitter network," in Proc. 6th Int. AAAI Conf. on Weblogs and Social Media, pp. 202-209, Dublin, Ireland, Jun. 2012. 

  13. A. Belyi, I. Bojic, S. Sobolevsky, I. Sitko, B. Hawelka, L. Rudikova, A. Kurbatski, and C. Ratti, Global multi-layer network of human mobility (2016), Retrived Jan. 6, 2017, from http://arxiv.org/abs/1601.05532. 

  14. N. Hossain, T. Hu, R. Feizi, A. M. White, J. Luo, and H. Kautz, Inferring fine-grained details on user activities and home location from social media: detecting drinking-whiletweeting patterns in communities (2016), Retrived Jan. 6, 2017, from http://arxiv.org/ abs/1603.03181. 

  15. C. Robusto, "The cosine-haversine formula," The Am. Math. Monthly, vol. 64, no. 1, pp. 38-40, 1957. 

  16. LVCVA, Las Vegas Visitor Profile Study (2015), Retrieved Jan. 6, 2017, from http://www.lvcv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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