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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시컨벤션센터 식품박람회와 관련된 빅데이터의 의미연결망 분석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Big Data regarding Food Exhibition at Convention Center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3 = no.86, 2017년, pp.257 - 270  

김학선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isualize the semantic network with big data related to food exhibition at convention center. For this, this study collected data containing 'coex food exhibition/bexco food exhibition' keywords from web pages and news on Google during one year from January 1 to De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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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전시컨벤션산업과 소비자 행동 및 만족에 관한 연구가 일부 진행되었음에도 식품전시회 관련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으며,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빅데이터를 통해 의미분석에 초점을 맞춤으로 컨벤션센터 식품박람회의 주요 단어를 도출하고, 시각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전시컨벤션센터의 식품전시회와 관련한 단어들이 서로 연결되는 관계의 맥락 속에서 의미와 논리를 만들어내는지 밝히고자 본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전시컨벤션 식품박람회의 의미구조와 이슈를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웹사이트나 소셜미디어에 게시된 컨벤션센터 식품박람회 관련 텍스트자료로부터 구조화된 형태의 정보를 추출하여 패턴과 의미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의미 체계를 파악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행연구에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려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컨벤션센터 식품전시회와 관련하여 어떠한 단어가 빈번하게 사용되며 단어들 사이의 관계성이 어떠한지를 밝힘으로써 전시컨벤션센터 식품전시회 개최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인터넷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 작성된 텍스트를 수집-정제-분석- 시각화의 과정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였다.
  • 즉, 웹데이터와 SNS상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에 대한 의미를 도출하여 분석을 한다면 시의적절하고 유용하며 정확한 평가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전시컨벤션산업에서도 빅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마케팅을 도입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 나아가 통계분석에서 융복합적 측면에서의 학문적 성과를 제고하는 논의로서 그 의의를 가진다. 하지만, 본 연구는 서울과 부산에 위치한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식품박람회와 관련하여 최근 1년간 영문으로 작성된 텍스트 영역에 대해서만 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져 대표성에 대한 한계점이 존재하고 있으며, 국내 모든 식품박람회의 현황을 대표한다고 볼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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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개념적 정의가 아직 명확하지 않은 빅데이터는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들이 2011년부터 미래의 유망기술로 선정하면서 정보통신기술 분야와 활용분야 차원에서 주요한 이슈로 다뤄져 왔다(Jang & Yoon, 2016). 데이터의 방대한 양(Volume), 데이터 유형의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르게 처리되는 속도(Velocity)라는 속성과 새로운 가치(Value)의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4V로 요약되기도 하고 처리기술의 복잡성(Complexity)을 추가하여 정의되기도 한다(Kim et al., 2016).
MICE는 어떤 영단어의 앞글자를 딴 말인가? 통계적 수치만을 고려한 양적 성장측면에서 만족할만한 성과이지만, 실질적인 성장을 견인할 질적 성장에 대한 논쟁이 일어나고 있고, 질적 성장을 위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Lee & Jeon, 2016). 전시컨벤션산업과 종종 함께 쓰이는 MICE산업에서 MICE는 기업회의(Meeting), 인센티브 관광(Incentive Travel),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영문 앞 글자를 딴 말로서, 좁은 의미에서 국제회의와 전시회를 주축으로 한 유망 산업을 뜻하며, 광의적 개념으로는 참여자 중심의 보상 관광과 대형 행사 등을 포함한 융․복합 산업을 뜻하며, 종종 MICE에서 E가 행사(Event)를, C가 컨벤션(Convention)을 지칭하기도 한다. 1972년 UN인간환경회의(UNCHE)에 보고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3대축으로 구성된 지속가능한 발전을 강조하고 있지만, 개발과 성장이라는 목표에 치중하여 양적 성장위주 정책이 난무하다(Martín, Román, & Gonzaga,2017).
전시컨벤션산업의 특징은? 전시컨벤션산업은 경제적 부가가치, 연관 산업과의 생산 유발 효과, 고용창출 효과 등이 다른 산업에 비하여 월등하게 높은 산업이다(Jeon, 2014). 정부는 2010년에 있었던 제 22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전시컨벤션 산업을 포함한 MICE(Meeting, Incentive, Conference, and Exhibition) 산업을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 규정하였으며, 집중적으로 육성토록 지원하고 있다(Kim, Park, Sun, &Le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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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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