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학습에서 역할교대 경험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 및 디브리핑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Role Rotation Experience 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423 - 430  

서지영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최은희 (영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  이경은 (계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역할교대 경험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디브리핑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교수학습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Y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 205명이었으며, 시뮬레이션 운영을 위해 수분전해질 불균형 환자에 대한 시나리오를 연구자가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자료 분석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였으며 동질성과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chi-test와 t-test를 실시하였다. 동질성 검증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은 모든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 시에 역할교대 경험에 따른 학습몰입과 셀프리더십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디브리핑 만족도는 다양한 역할을 경험한 실험군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역할경험이 시뮬레이션 만족도를 향상시킴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간호 대학생들이 다양한 역할경험을 하는 것은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면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교수학습방법 선택의 목적인 대상자의 학습몰입과 간호사의 핵심역량인 리더십 향상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했으므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role rotation experience on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A non-equivalence control group quasi-experimental study was used and included as participants 203 junior nursing students at Y University. The experiment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운영할 때 다양한 역할을 교대로 경험하는 것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셀프리더십, 디브리핑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 하고자 하였으며, 보다 효율적인 간호시뮬레이션 교육방 법과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 역할교대를 경험 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디브리핑 만족 정도가 높을 것이다.
  • - 역할교대를 경험 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셀프리더십 정도가 높을 것이다.
  • - 역할교대를 경험 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학습몰입 정도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몰입이란 무엇인가? 학습몰입은 학습에 깊이 몰두하여 재미와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 감성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3]. 즉, 학습 몰입에 대한 경험은 학습하고자 하는 호기심과 열망을 일으켜 좀 더 새롭고 어려운 수준의 과제에 도전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는 원동력이 된다[4].
간호사의 셀프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을 제공하는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셀프리더십은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고 및 행동 전략의 일체로서, 높은 성과를 올리도록 이끌어주는 자율적인 힘이다[6,7]. 특히 간호사는 환자를 간호할 때 즉각적인 대처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하게 될 기회가 많다. 그러므로 업무를 추진하는 간호사는 개개인이 조직을 대표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셀프리더십을 지녀야할 필요가 있다[8]. 특히 셀프리더십은 선천적이 아니라 학습이나 교육을 통하여 발전하고 유지 될 수 있다 [6,9-11]. 그러므로 간호사의 셀프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특성을 파악하고,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적의 학습몰입상태를 경험하기 위해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즉, 학습 몰입에 대한 경험은 학습하고자 하는 호기심과 열망을 일으켜 좀 더 새롭고 어려운 수준의 과제에 도전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는 원동력이 된다[4]. 최적의 학습몰입상태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과제 수행 목표 도달 및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기대나 믿음이 있어야 하고[5], 자기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내적 리더십이 필요하다[6]. 이러한 믿음과 내적 리더십의 특성을 반영하는 개념이 셀프리더십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S. H. Kim,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57-1565,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57 

  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vailable From http://kabone.or.kr/kabon02/index03.php (accessed May, 01, 2017) 

  3. I. B. Suk, E. C. K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3, no. 1, pp. 121-154, 2007. DOI: https://doi.org/10.17232/KSET.23.1.121 

  4.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2, pp. 235-253, 2011. 

  5. S. H. Kang,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Self 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4, no. 6, pp. 935-949, 2012. 

  6. C. C. Manz, H. P. Sims,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Oxford : Pergamon Press, 1991. 

  7.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2, pp. 216-225, 2011.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2.216 

  8. Y. S. Kang, Y. J. Choi, D. L. Park, I. J. Kim,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2, pp. 143-151, 2010.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0.16.2.143 

  9. M. O. Lee, M. Y. Lee, S. Y. Kim,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Their Perception of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3, pp. 417-425,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417 

  10. Y. S. Lee, S. H. Park, J. K. Kim,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nati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6, pp. 229-240,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29 

  11. S. B. Choi, M. S. Lim,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Satisfaction and Outcome of Learning: Focused on Self-leadership and the Cognitive and Affective Faculty Trust of Undergraduate Student",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 14, no. 3, pp. 65-84, 2012. 

  12. K. C. Lim, "Direc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pp. 246-256,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246 

  13. S. H. Kim, H. A. Nam, M. O. Ki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imulation-based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20, no. 4, pp. 294-303, 2014. DOI: https://doi.org/10.4094/chnr.2014.20.4.294 

  14. A. J. Bland, A. Topping, B. A. Wood, "Concept Analysis of Simulation as a Learning Strategy in the Educ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 pp. 664-670, 2011.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0.10.013 

  15. H. W. Kim, E. Y. Suh, "Nursing Students' Immersion Experience in a Comprehensive Simulation Scenario Using High-fidelity Human Patient Simulator among Nursing Students: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30, no. 1, pp. 89-99, 2012. 

  16. M. Stoker, M, Burmester, M. Allen, "Optimization of Simulated Team Training Through the Application of Learning Theories: a Debate for a Conceptual Framework", BMC Medical Education. Available From http://bmcmededuc.biomedcentral.com/articles/ (accessed May, 01, 2017) DOI: https://doi.org/10.1186/1472-6920-14-69 

  17. H. J. Klein, M. J. Wesson, J. R. Hollenbeck, P. M. Wright, R. D. Deshon, "The Assessment of Goal Commitment: A Measurement Model Meta-Analysi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18, no. 1, pp. 32-55, 2001. DOI: https://doi.org/10.1006/obhd.2000.2931 

  18. J. D. Houghton, C. P. Neck,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 17, no. 8, pp. 672-691, 2002. DOI: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19. Y. K. Shin, M. S. Kim, Y. S. Han,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6, no. 3, pp. 313-340, 2009. 

  20. J. D. Shelly, Debriefing Experience Scale: Development of a Tool to Evaluate the Student Learning Experience in Debriefing" Clinical Simulation Nursing, vol. 8, no. 6, pp. 211-217, 2012. DOI: https://doi.org/10.1016/j.ecns.2011.11.002 

  21. J. H.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ing,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8, no. 2, pp. 67-92, 2010. 

  22. Y. H. Kim, K. S. Jang,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vol. 41, no. 2, pp. 245-255, 2011. DOI: https://doi.org/10.4040/jkan.2011.41.2.245 

  23. Y. J. Oh, H. Y. Kang,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0, no. 3, pp. 239-247, 2013.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3.20.3.239 

  24. R. M. Fanning, D. M. Gaba, "The Role of Debriefing in Simulation 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vol. 2, no. 2, pp. 115-125, 2007. DOI: https://doi.org/10.1097/SIH.0b013e3180315539 

  25. J. H. Lee, S. S. Kim, K. S. Yeo, S. J. Cho, H. L. Kim, "Experienc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A focus Group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5, no. 2, pp. 183-193, 2009.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2.183 

  26. E. N. Ryoo, Y. S. Park, E. H. Ha, "Outcomes and Satisfac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of Patient with UGI Bleed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3, pp. 1274-1282,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3.12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