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에 대한 폭력: 폭력에 대한 경험, 인식, 대응 및 대처
Violence against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Perception, Responses and Coping with Viol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652 - 662  

박정은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김동희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박정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경험하는 폭력, 폭력에 대한 반응과 차후 행동을 알아내기 위함이다. 조사연구가 실시되었고, 자료는 2012년 4월 30일부터 7월 6일까지 수집되었다. 4개 도시의 6개 대학에서 290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설문방식이 사용되었다. 약 91%의 학생들이 폭력을 당하였다. 언어적 폭력(85.2%)이 가장 빈번하게 맞닥뜨리는 폭력의 종류였고, 신체적 위협(74.8%), 성폭력(41.0%), 신체적 폭력(26.2%)의 순서였다. 참가자들은 환자 또는 환자 가족, 의사 및 간호사와 같은 임상스탭에 의해 학대를 당하였다. 간호대학생은 폭력에 노출된 이후 생리적 또는 사회적인 면보다는 심리적인 면에서 더 부정적으로 반응하였다. 대부분의 학생들의 대처 행동은 "폭력을 가한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고, 임상실습을 지속함 (51.7%)"이었고, 이러한 반응은 폭력을 경험한 후의 대처행동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었다(79.5%). 간호대학생이 임상 현장에서 경험하는 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수립되어야하며, 학생들은 교육 과정에서 폭력에 대처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및 방법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violence, as well as their responses and behaviors subsequent to being subjected to violence. A descriptive survey was conducted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30 to July 6, 2012. Responses were obtained from the 290 nur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violent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 to determine the types of violence, as well as how their responses and coping methods are affected after such an experienc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 Y. Woo, Y. R. Tak,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ing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A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 88, pp. 79-82,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stl.2015.88.17 

  2. C. Hinton, K. Miyamoto, B. Della-Chiesa, Brain Research, Learning and Emotions: Implications for Education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vol. 43, no. 1, pp 87-103, 2008. DOI: http://doi.org/10.1111/j.1465-3435.2007.00336.x 

  3. World Health Organization. Violence and injury prevention: Preventing violence. Available From: http://www.who.int/violence_injury_prevention/violence/i nterpersonal/en/WVguidelinesEN.pdf (accessed Jan., 12, 2013) 

  4. K. N. Steven, S. M. Jack, L. O'Mara, J. LeGris, Registered Nurses' Experiences of Patient Violence on Acute Care Psychiatric Inpatient Units: An Interpretive Descriptive Study, BMC Nurs, 14, 35. 2015 DOI: http://dx.doi.org/10.1186/s12912-015-0079-5 

  5. M. S. Talas, S. K. Kocaoz, S. Akguc, A Survey of Violence Against Staff Working in the Emergency Department in Ankara, Turkey, Asian Nurs Res, vol. 5, pp. 197-203, 2011. DOI: http://dx.doi.org/10.1016/j.anr.2011.11.001 

  6. T. Ferns, E. Meerabeau, Reporting Behaviors of Nursing Student Who Have Experienced Verbal Abuse. J Adv Nurs, vol. 65, no. 12, pp. 2678-2688, 2009. DOI: http://doi.org/10.1111/j.1365-2648.2009.05114.x 

  7. T. Ferns, L. Meerabeau, Verbal Abus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J Adv Nurs, vol. 61, no. 4, PP. 436- 444, 2007. DOI: http://doi.org/10.1111/j.1365-2648.2007.04504.x 

  8. G. L. Gillespie, D. M. Gates, M. Miller, P. K. Howard, Violence Against Healthcare Workers in a Pediatric Emergency Department, Adv Emerg Nurs J, vol. 32, no. 1, pp 68-82, 2010. DOI: http://doi.org/10.1097/TME.0b013e3181c8b0b4 

  9. D. M. Gates, G. L. Gillespie, P. Succop, Violence Against Nurses and Its Impact on Stress and Productivity, Nurs Econ, vol. 29, no. 2, PP. 59-67, 2011. 

  10. A. Celebioglu, R. B. Akpinar, S. Kucukoglu, R. Engin, Violence Experienced by Turkish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Their Emotions and Behaviors. Nurse Educ Today, vol. 30, no. 7, pp. 687- 691, 2010. DOI: http://doi.org/10.1016/j.nedt.2010.01.006 

  11. N. Magnavita, T. Heponiemi, Workplace Violence Against Nursing Students and Nurses: An Italian Experience, J Nurs Scholarsh, vol. 43, no. 2, pp. 203-210,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547-5069.2011.01392.x 

  12. World Health Organization. World Report on Violence and Health: Summary. Geneva, Swiss,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2[cited 2012 Jan 20], Available From: http://www.who.int/violence_injury_pre--vention/ violence/world_report/en/ (accessed Oct., 11, 2012) 

  13. U. Niaz, Violence Against Women in South Asian Countries. Arch Womens Ment Health, vol. 6, no. 3, pp. 173-184, 2003. DOI: http://dx.doi.org/10.1007/s00737-003-0171-9 

  14. Y. H. Cho, Y. R. Hong, A. M. Lee, M. K. Kim, H. J. Lee, A. K. Han, E. J. Kim, Experience of Verbal Abuse, Emotional Response, and Ways to Deal with Verbal Abuse Against Nurses in Hospital, Korean J Occup Health Nurs, vol. 20, no. 3, pp. 270-278, 2011. DOI: http://dx.doi.org/10.5807/kjohn.2011.20.3.270 

  15. H. J. Park, H. S. Kang, K. H. Kim, H. J. Kwon, Exposure to Workplace Violence and Coping in Intensive Care Unit Nurse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vol. 20, no. 3. pp. 291-301, 2011. DOI: https://doi.org/10.12934/jkpmhn.2011.20.3.291 

  16. L. Boyett, J. Gacki-Smith, C. Homeyer, A. M. Juarez, S. L. MacLean, L. Robinson, Violence Against Nurses Working in US Emergency Departments, J Nurs Adm, 2009, vol. 39, no. 7, pp. 340-349, 2009. DOI: http://dx.doi.org/10.1097/NNA.0b013e3181ae97db 

  17. M. Shields, K. Wilkins, Nurses Work and Health: New Findings. Health Policy Research Bulletin, vol. 13, pp. 17-20, 2007. 

  18. S. H. Kim, H. J. Cho, J. H. Dong, J. M. An, B. R. Yun, G. Y. Lee, J. Y. Lee, H. M. Lee, H. I. Jang, Verbal Abuse, Verbal Abuse Response, and Stress on Verbal Abuse of Nursing Student in Clinical Training, J Soc Sci, vol. 10, pp. 249-266, 2011. 

  19. J. S. Yun, A Study of Violence Experience from Patients and Their Families and Job Satisfaction of Emergency Department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dustrial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Ulsan, Rep. of Korea. 2004 

  20. Korea Health and Medical Worker's Union. Survey on Emotional Labor, Verbal Abuse, Physical Violence.[cited 2010 May 2], Available From: http://bogun.nodong.org/ xe/index.php?document_srl130883&midkhmwu_5_4 (accessed Nov., 20, 2010) 

  21. M. L. Lanza,. Assault Response Questionnaire, Ment Health Nur, vol. 9, no. 2, pp. 17-29, 1988. DOI: https://doi.org/10.3109/01612848809140907 

  22. S. J. Jang,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of Patients' Violent Behaviors and Burnout of Psychiatric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Rep. of Korea. 2004 

  23. S. Tee, Y. S. Uzar Ozcetin, M. Russell-Westhead, Workplace Violenc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A UK Survey, Nurse Educ Today, vol. 41, pp. 30-35, 2016.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6.03.014 

  24. P. Hinchberger, Violence Against Female Student Nurses in the Workplace. Nurs Forum, vol. 44, no. 1, pp. 37-46, 2009. DOI: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09.00125.x 

  25. J. E. Armetz, The Violent Incident form (VIF): A Practical Instrument for the Registration of Violent Incidents in the Health Care Workplace, Work Stress, vol. 12, pp. 17-28, 1998. DOI: https://doi.org/10.1080/02678379808256846 

  26. S. S. Celik, N. Bayraktar, A Study of Nursing Student Abuse in Turkey, J Nurs Educ, vol. 43, no. 7, pp. 330-336, 2004. 

  27. A. H. Media, Patterson, Grenny, McMillan, Switzler's Crucial Conversations Summary: Tools for Talking When Stakes Are High, Createspace Independent Publishing Platform, pp. 15-26. 2016. 

  28. D. Hathorn, K. Machtmes, K. Tillman. The Lived Experience of Nurses Working with Student Nurses in the Clinical Environment, Qual Rep, vol. 14, no. 2, pp. 227-244, 2009. 

  29. J. L Decker, T. Shellenbarger, Strategies for Nursing Faculty to Promote a Healthy Work Environment for Nursing Students, Teach Learn Nurs, vol. 7, no. 2, pp. 56-61, 2012. DOI: http://doi.org/10.1016/j.teln.2010.12.001 

  30. C. M. Thomas, Teaching Nursing Students and Newly Registered Nurses Strategies to Deal with Violent Behaviors in the Professional Practice Environment. J Contin Educ Nurs, vol. 41, no. 7, pp. 299-308, 2010. DOI: http://doi.org/10.3928/00220124-20100401-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