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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자유학기 교과의 수업 모형 연구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Model for Middle School Free-Learning Semester Curriculum 원문보기

교육연구논총 : 忠北大學校敎育開發硏究所 =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38 no.2, 2017년, pp.81 - 108  

김평원 (인천대학교 국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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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는 과도한 경쟁과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학생의 꿈과 끼를 일깨우는 행복 교육으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추진된 교육 정책으로, 2016년부터 모든 중학교에 자유학기가 적용됨으로써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재량권이 더욱 강화되었다. 자유학기 교육과정은 보통 오전 교과와 오후 자유학기 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가 표방하는 독특한 교육과정, 수업 형태, 평가, 운영 등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교과 수업모형을 아우르는 표준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자유학기 수업 경험이 있는 중학교 현장 교사의 의견 수렴을 통해 수정 보완한 표준 수업 모형을 현장에 제공함으로써 자유학기제 운영의 실천적 지침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자유학기 교과 수업 모형은 기존의 수업을 학습 - 실행 - 작품화 단계로 변형한 것으로, 이는 각각 학습, 실행, 사회생활 능력과 인성을 강조하는 유네스코의 제안을 반영하여 설계한 것이다. 자유학기 교과 수업을 운영할 때는 그동안 학생들을 공부하게 만드는 기제로 작용했었던 정규고사를 잠시 내려놓고 활동 중심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 중심 수업은 철저하게 구조화된 유의미 수용학습을 추구해야 하며, 활동 중심 수업은 재미를 추구하되 작품화를 지향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tandardized learning model for a free-learning semester, and to provide a practical framework of its curriculum. This paper is a state-funded study to design an instructional model for the free-learning semester. Instructional models that have been implem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 교수법이란? 필자가 처음 제안한 교과 수업 표준 모형은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법을 기반으로 한 것이었다. 직접 교수법은 국어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과 수학 교과에서 효 과적인 교수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 까닭은 다른 과목에 비해 기능이나 지식을 세분하기 쉽고 서로 연결하기 쉽기 때문이다.
자유학기 평가의 장점을 계속 유지시 키기 위해서는 총괄평가와 형성평가를 동시에 운영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유학기 평가는 총괄평가를 잠시 멈추고 과정 중심 형성평가에 집중할 수 있었지만 포스 트 자유학기에서는 다시 정규고사가 시행된다. 따라서 자유학기 평가의 장점을 계속 유지시 키기 위해서는 총괄평가와 형성평가를 동시에 운영해야만 한다.
자유학기제의 목적은? 자유학기제는 과도한 경쟁과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학생의 꿈과 끼를 일깨우는 행복 교육으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추진된 교육 정책으로, 2016년부터 모든 중학교에 자유학기가 적용됨으로써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재량권이 더욱 강화되었다. 자유학기 교육과정은 보통 오전 교과와 오후 자유학기 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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