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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33 - 40
남충모 (제주대학교 대학원) , 김종우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This study highlights the experiences and lessons learned, through the introduction and production of virtual reality in elementary school classes. We analysed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contents production education using the data from the K.A.P survey, as well as the results from the class u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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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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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이란? |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특수한 장치를 사용하여 인간의 시각, 청각 등 감각을 통하여 컴퓨터의 소프트웨어프로그램 내부에서 가능한 것을 현실인 것처럼 유사 체험하게 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의 하나로 말 그래도 현실이 아닌 세계를 말하는 총칭이다[5][6][9][17]. | |
2017대한민국 미래교육박람회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주제관은 무엇인가? | 미래의 교육을 짐작하고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2017대한민국 미래교육박람회’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막을 내렸다.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주제관은‘함께 꿈꾸는 미래교실관’이었다. 그곳에서는 디지털교과서와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미래형 교수학습을 체험할 수 있었다. | |
가상현실 콘텐츠 저작도구로 활용한 것은? | 설문조사지를 작성하였고, 설문 진행 후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가상현실 콘텐츠 저작도구로는 코스페이시스를 활용하였다. 블록리(blockly) 기반 프로그램으로 코딩을 할 수 있어 학생들이 기능을 익히기에 어렵지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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