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349 - 357
김정효 (조선간호대학교) , 박미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on learning flow by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mediation effects of metacognition. A sample of 145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two university in G city.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Nov 21 to Nov 30, 2016. Data were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율성이란? | Ryan과 Deci [7]에 따르면 자율성은 모든 인간이 가지는 중요한 욕구로서, 학습 과제를 수행할 때 과제 자체에 한 자신의 흥미, 가치, 그리고 목표에 의해 학습이 시작되고 그 수행과정이 스스로에 의해 통제된다고 인식하는 상태라고 하였다. 따라서 학습 참여의 이유가 자기 자신에게 있다고 느낄수록 학습자들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를 갖는다[8]. | |
자기조절학습 교육환경의 결과가 학습자의 학업성취 수준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자기조절학습 교육환경은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같은 학습관리를 위한 체계를 포함하며, 그 결과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의 수준으로 나타난다[1]. 이는 교육환경의 변화로 학습 정보량과 지식 정보망이 증가하여 능동적인 학습 환경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2]. 자기조절학습은 별도 훈련을 제공하지 않고도 자기조절학습 구성요소를 실제 수업에 통합하는 방식을 활용하면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에 영향을 주므로[1] 학생이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갖추게 되므로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다[3]. | |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를 갖는 학습자들의 특징은? | Ryan과 Deci [7]에 따르면 자율성은 모든 인간이 가지는 중요한 욕구로서, 학습 과제를 수행할 때 과제 자체에 한 자신의 흥미, 가치, 그리고 목표에 의해 학습이 시작되고 그 수행과정이 스스로에 의해 통제된다고 인식하는 상태라고 하였다. 따라서 학습 참여의 이유가 자기 자신에게 있다고 느낄수록 학습자들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를 갖는다[8]. 따라서 학습동기는 학생이 학업을 하도록 만드는 이유인데,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는 내재적 동기 뿐 아니라 외재적 동기의 영향을 받는다[9].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