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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1 no.1, 2018년, pp.1 - 10
김홍삼 (한남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종수 (한남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Current evaluation practices for IT projects suffer from several problems, which include the difficulty of self-explanation for the evaluation results and the improperly scaled scoring system.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methodology of opinion mining to extract key factors for the causal relation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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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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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결과의 외부 공개가 쉽지 않아 자료 수집이 어려운 이유는? | 이는 감정 추출 및 극성 판별을 수행하는 오피니언 마이닝에 새로운 접근방법을 요구한다. 또한, 공정성 시비 등에 휘말릴 수 있고 기업의 영업 기밀과 관련이 있다는 점 때문에 평가 결과의 외부 공개가 쉽지 않아 자료 수집이 어렵다. 그 결과 평가에 대한 연구 사례가 많지 않다. | |
정보화 사업 프로젝트에서의 사업자 선정 방식은? | 정부가 발주하는 정보화 사업의 시장 규모는 연간 3~4조 원 정도이며, 주로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과 유지보수, BPR/ISP, 서버 및 스토리지 도입 등의 사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들 정보화 사업 프로젝트에서의 사업자 선정 방식은 사업수행 기업이 제출한 제안서를 분야별 전문가들이 평가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즉, 제안 참가 기업들이 제출한 제안서를 평가자들이 서면 검토 및 평가하고, 제안 업체의 발표 및 질의응답 과정을 거친 후, 제안 요청서에 제시된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 점수를 부여한다. | |
본 연구에서는 비정형적 텍스트로 표현된 검토의견 으로부터 오피니언 마이닝을 이용하여 평가자의 의견을 추출한 이유는? | 통상적으로 인과관계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터뷰나 설문 조사와 같은 방식으로 평가자의 의견을 조사한다[15]. 그러나 공공 정보화 사업 평가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평가자의 명단이 공개되지 않아 평가자들에 대한 접촉 자체가 쉽지 않으며, 평가의 성격상 평가자들의 객관적이고 솔직한 답변을 얻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정형적 텍스트로 표현된 검토의견 으로부터 오피니언 마이닝을 이용하여 평가자의 의견을 추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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