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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교육 콘텐츠의 사용성 평가요인 분석: 사이버대학을 중심으로
Analysis of usability factors for Educational Mobile applic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0, 2018년, pp.453 - 478  

최은영 (서울디지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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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기의 확산으로 모바일을 이용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러닝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PC중심의 온라인 교육에서 모바일 교육으로의 전환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온라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모바일러닝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설계가 부족한 아쉬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설계를 위한 사용성 평가항목을 도출하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사용성 평가 및 교육 콘텐츠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문헌고찰을 이용하여 교육용 모바일 특성에 맞는 평가항목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교육용 모바일 앱은 교육서비스의 특징과 모바일 디바이스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므로 교육적 사용성 항목으로 대표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과 콘텐츠 영역으로 나누어 평가항목을 도출할 수 있다. 델 파이 기법을 통해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사용성과 관련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조작용이성, 학습효율성, 심미성, 학습용이성이 교육적 사용성 평가항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모바일 기반 학습자의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learning, which provides educational services with a mobile platform, has been greatly expanding with the increasing spread of digital devices. The transition from PC-based online education to mobile-based education enables users to access online education anytime and anywhere. Despite this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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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급속하게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기반의 교육 콘텐츠의 사용성을 향상시키고자 이와 관련한 항목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모바일러닝은 일반 제품이나 서비스에 적용되는 사용성 항목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적합한 항목도출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모바일 앱 사용성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개발을 위하여 아래 [그림1]의 연구 방법과같이 교육용 모바일 앱 선행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모바일 UI 및 교육용 앱과 관련된 사용성 평가 체크리스트를 수집하였다. 문헌연구는 사용성 개념과 사용성 평가를 위한 방법론, 평가 대상에해당되는 모바일 앱이 가지는 특성, 교육적 사용성 구성요소를 위한 선행연구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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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환경의 변화는 사이버대학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모바일 환경의 변화는 교육 시장에도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다. 특히 온라인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사이버대학의 경우 모바일 러닝으로의 변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사이버대학들은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맞추어 모바일을 이용한 수업을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학습자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사이버 대학들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가? 초기 모바일 이용한 교육은 웹을 기반으로 교육서비스와 출석, 동영상 강의 다운로드, 학습 진도 체크 및 학점 관리 등의 학습에 필요한 기본 서비스 위주로 제공되었다. 하지만 모바일 학습자가 증가하게 되면서 기본 학습서비스 이외에 지원서 작성, 공지 확인과 같은 학생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캠퍼스 화면 구축을 도모하고 있다.1) 국내 최다 학생 수를 보유하고 있는 S 디지털대학의 경우, 국내 최초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통신사, 휴대폰 기종에 관계없이 모든 휴대기기로 수업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며, 강의수강 이외에 학사 행정, 수업문의, 학사정보 확인, 결재 등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스마트 캠퍼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성이란 무엇인가? 사용성 (Usability)은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 HCI)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으며 1991년 Shackel의 사용성에 대한 정의 이후로 많은 학자에 의하여 다양한 정의가 파생되었다. 일반적으로는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유용성(Usefulness)을 평가하기 위한 준거 중 하나로 해석되며 사용자 수행능력의 객관적 지표와 사용자 반응에 따른 주관적 지표로 나뉘는 다양한 속성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사용성은 일반적으로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 두 가지로 크게 나누어 설명할 수 있는데, 넓은 의미의 사용성은 시스템 사용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수행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효과성, 효율성, 만족성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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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기호,최환언, 정출곤, 홍수봉, 사용성(Hueuristic)평가항목을 통한 온라인 게임성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게임학과논문지, 제9원 1호 (2009), pp.64-74 

  2. 박주환, 한성호, 박재현, 박원규, 김현경, 홍상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평가방법 비교분석, 대한인간공학회,심포지엄, (2012),pp.154-157 

  3. 유서연, 김관배, 국내모바일 오픈마켓의 사용성 평가항목도출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2호 (2015),pp.193-202 

  4. 이민우, 원격교육에서의 모바일 콘텐츠 제공에 따른 만족도 및 효율성 증가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5. 이은정, 웹기반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평가 기준연구, 과학교육논총, 제17집(2004), pp.161-170 

  6. 이진수,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0권 3호 pp 1169-1192, (2007) 

  7. 이진영, 석중휘, 영화 예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용성평가_CGV,메가박스, 롯데 시네마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1호(2015), pp.469-476 

  8. 임정훈, 평생학습사회에서의 m-러닝:개념적 논의와 미래교육에 주는 시사점, 평생학습사회,3권2호 (2007) 

  9. 정예슬,정병용,모바일 내비게이년의 사용성 평가 체크리스트 분석, 대한 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pp 91-932012 

  10. 정종완, 최보아, U-캠퍼스 환경에서 모바일 캠퍼스맵의 사용성에 관한 연구-수도권내 일반대학교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제12권3호(2012), pp.125-133 

  11. 황재훈, 김동현, 성공적인 m-learning구현을 위한 핵심요인에 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Management, 12(3)pp7-80, 2005 

  12. Badre, A : Shopping Web usability: interaction design in context, Addison-Wesley Professional, 2002 

  13. Dalkey NC, The Delphi method: An experimental study of group opinion, The Rand Corp. RM-5882-PR,1981 

  14. Folmer, E. & Bosch, J. (2004). Architecting for usability: a survey. The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70, 61-78 

  15. Hix, D. and Hartson, H.R., Developing user interfaces: Ensuring usability through product and process, John Wiley and Son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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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han, B.H.(Ed), Managing e-learnginSesign, deliver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IFGI Globa, 2005 

  18. M. F. Costabil , On the Usability Evaluation of E-Learning Applications, Proceedings of the 38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2005 

  19. Nielson,J. Usability engineering, Elsevier, 1994 

  20. Nokelainen, P. An empirical assessment of pedagogical usability criteria for digital learning material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9 (2), 178-197 

  21. Silius,K,,&Tervakare,A.M., An Evaluation of the usefulness of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s, The evaluation tool into the portal of Finish virtual university, Proceeding of mENU, 8-9 

  22. Shackel, B, Usability-context, framework, definition design and evaluation, Human factors of informatic usability, pp 21-37,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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