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imulation based KALS(Korean Advanced Life Support)education program on the knowledge and self-efficacy about KALS among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후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지식,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며 3개월 후 재측정을 통해 교육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일개 간호학과 4학년 41명이었다.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은 2018년 1월에 진행되었으며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교육 한달 전, 교육 직후 시행되었으며 교육의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3개월 후에 재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간호학생의 지식은 교육 전 8.56점, 교육 직후 16.34점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으며(p<.001), 3개월 후 13.36점으로 교육 직후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p<.001).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은 교육 전 2.37점, 교육 직후 4.07점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으며(p<.001), 3개월 후 3.40점으로 교육 직후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p<.001).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교수법이지만 교육 후 상승한 지식과 자기효능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육 3개월 이후 재교육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후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지식,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며 3개월 후 재측정을 통해 교육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일개 간호학과 4학년 41명이었다.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은 2018년 1월에 진행되었으며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교육 한달 전, 교육 직후 시행되었으며 교육의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3개월 후에 재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간호학생의 지식은 교육 전 8.56점, 교육 직후 16.34점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으며(p<.001), 3개월 후 13.36점으로 교육 직후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p<.001).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은 교육 전 2.37점, 교육 직후 4.07점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으며(p<.001), 3개월 후 3.40점으로 교육 직후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p<.001).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교수법이지만 교육 후 상승한 지식과 자기효능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육 3개월 이후 재교육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and continuity of simulation-based KALS education training on the knowledg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41 nursing students in 4th grade in Gyeonggi-do. KALS education was conducted in January 2018.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and continuity of simulation-based KALS education training on the knowledg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41 nursing students in 4th grade in Gyeonggi-do. KALS education was conducted in January 2018.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one month before and after KALS education and three months later to check the continuity of education. As a result, the knowledge of KALS before education, after education, and three months later were 8.65, 16.34 (p<.001), and 13.36 (p<.001), respectively. The self-efficacy of KALS before education, after education, and three months later were 2.37, 4.07, and 3.40 (p<.001), respectively. Therefore, simulation-based KALS education training is a suitable teaching method for enhancing the knowledg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On the other hand, re-education measures must be performed after three months to maintai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and continuity of simulation-based KALS education training on the knowledg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41 nursing students in 4th grade in Gyeonggi-do. KALS education was conducted in January 2018.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one month before and after KALS education and three months later to check the continuity of education. As a result, the knowledge of KALS before education, after education, and three months later were 8.65, 16.34 (p<.001), and 13.36 (p<.001), respectively. The self-efficacy of KALS before education, after education, and three months later were 2.37, 4.07, and 3.40 (p<.001), respectively. Therefore, simulation-based KALS education training is a suitable teaching method for enhancing the knowledg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On the other hand, re-education measures must be performed after three months to maintai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에게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전문소생술(ACLS: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과정을 한국 실정에 맞게 구성한 시뮬레이션 기반 한국형 전문소생술(KALS: Korean Advanced Life Support) provider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교육 전, 교육 직후, 3개월 후 전문소생술의 지식,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여 교육의 효과와 지속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심정지 전문소생술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서 대한심폐소생협회 한국형 전문소생술 사전테스트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이 도구를 사용하기 전 응급의학과 전문의 1인, ACLS강사이면서 응급실 경력 10년 이상의 간호사 1인, 성인간호학 담당 교수 2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확인하여 각 문항별 CVI(Content Validity Index) 80% 이상 문항을 최종 문항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은 연령, 성별, 종교유무의 3가지와 학교 생활 관련 특성은 지난 학기 학점, 대학 생활 만족도, 간호학과 만족도의 3가지로 구성하였다.
한국형 전문소생술 자기효능감은 Rho[16]가 개발한 도구를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맞춰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기효능감, 인지, 디브리핑 과 기록, 반응과 구조, 보고에 대한 내용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 A시에 소재한 1개 간호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학생 중 본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참여에 동의한 간호학생을 편의표집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표본 수는 G*Power 3.
80로 선정하였을 때 필요한 최소 인원은 34명으로 산출되었다. 총 47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나 이 중에서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중도탈락한 설문지 6부를 제외한 총 41부를 최종적으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후·3 개월 후 간호학생의 전문소생술에 대한 지식 차이는 평균과 표준편차, 일원(One Way)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전·후 ·3개월 후 간호학생의 한국형 전문소생술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평균과 표준편차, 일원(One Way)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전문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은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형 전문소생술(KALS: Korean Advanced Life Support) provider교육 프로그램의 지침에 따라 구성되었다.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Table 1과 같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 전·후·3개월 후 한국형 전문소생술에 대한 지식, 자기효능감의 효과와 지속성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 연구이며 종단연구이다. 시뮬레이션 기반 전문소생술 교육 직후 지식과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으나 3개월 뒤 재측정한 지식과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 후 상승한 지식과 자기 효능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육 후 3개월 이후 재교육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술기의 정확도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한국형 전문소생술 교육 후 교육의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6개월, 12개월 후 지식과 자기효능감 등을 확인하는 종단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우리나라의 사망원인의 순서는?
2016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우리나라의 사망원인은 악성신생물,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순서였으며 그 중 심장 질환은 전년 대비 6.1%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교통사고 사망률에 비해 약 5배가량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1].
심정지 발생 시 전문소생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병원 내 심정지 발생 시에는 기본소생술에 약물의 사용, 전문기도유지술이 포함된 전문소생술을 시행하게 된다[2]. 치료과정에서 심 전도 리듬에 따라 제세동의 필요 유무와 투여 약물이 달라지므로 전문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심정지 리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6].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를 겪으면서 서구화된 식생활과 의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무엇 등으로 인해 심장질환이 증가하는가?
더욱이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를 겪으면서 서구화된 식생활과 의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고령화, 만성 질환 및 각종 사고의 증가 등으로 인해 심장질환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심장질환 증가와 고령화는 예측할 수 없는 급성 심정지(sudden cardiac arrest)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급성 심장사(sudden cardiac death)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21)
http://www.kostat.go.kr/(accessed Dec. 20, 2018)
KACPR,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2011.
S. H. Chun, Y. H. Oh, S. S. Ki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learning experience, knowledge, and performance in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Vol. 18, No.2, pp. 201-209, 2011.
E. K. Eo, H. Y. Jang, Y. J. Cheon, K. Y. Jung, D. S. Sohn, D. Y. Cho. et al., "Outcom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for In-hospital Cardiac Arrest in a Tertiary Emergency Department",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13, pp. 312-318, 2002.
J. H. Lee, M. H. Sung, "Factors influencing performance ability of CPR of hospital staff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9, No.2, pp. 96-103, 2013. DOI: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96
M. J. Lee, T. H. Rho, H. Kim, G. H. Kang, J. S. Kim, S. G. Rho, H. K. Park, D. J. Oh, S. Oh, J. Wi, S. M. Je, S. P. Chung, S. O. Hwang,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2015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linical Experimental Emergency Medicine, Vol.3 No.S, pp. S17-S26, 2016.
E. J. Kim, K. R. Lee, M. H. Lee, J. Y. Kim,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during the First 5 minutes in In-Situ Simulated 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2, No.3, pp. 361-368, 2012.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2.42.3.361
S. H. Shin, M. S. Kwon, S. M. Kwon,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the Knowledge and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1, pp. 5819-582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819
J. D. Cho, "Knowledge, attitudes and stress related to CPR performance of emergency room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Ma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5.
H. A. Park, M. J. Kang, W. C. Cha, T. G. Shin, I. J. Jo, K. J. Song, Y. K. Jeong, M. S. Sim., "Effectiveness of a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eam with an Emergency Physician for In-Hospital Cardiac Arr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23, No.5, pp. 603-610, 2012.
H. J. Kim, Y. S. Kim, S. M. Kim, S. C. Kim, J. H. Kim, B. S. Lee, "In-hospital Utstein-style Evaluation of the CPCR Performed by ACLS Teams on Cardiac-arrest patients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13, No.4, pp. 450-458, 2002.
M. G. Miller, G. Thompson, A. Rice, C. Endres, J. Scholma, "The Effects of Visual Feedback on CPR Skill Retention in Graduate Student Athletic Trainers", Journal of Sports Medicine and Allied Health Sciences, Vol.1, No.2, article 1, 2015. DOI: http://dx.doi.org/10.25035/jsmahs.01.02.01
G. S. Jung, H. M. Oh, G. Y. Choi, "The Implication and Persistence Effect of CPR Education on Femal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and Skills in Performing CP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8, pp. 3941-394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8.3941
H. S. Byun, K. H. Kwon, B. D. Suh,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4, pp. 261-273, 2014. DOI: http://dx.doi.org/10.21184/jkeia.2014.12.8.4.261
J. H. Jung, "Evaluation of Simulation base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train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 Using task difficulties, time pressure, efficacy and Kolb s Learning Styl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11, pp.161-187, 2016.
Y. S. Roh, S. B. Issenberg, H. S. Chung, S. S. Kim.,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Resuscitation Self-efficacy scale fo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2, No.7, pp.1079-1086. 2012.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2.42.7.1079
H. S. Byun, K. Kwon, B. Suh, "Effect of a Simulation-based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4, pp. 261-273, 2014. DOI: http://dx.doi.org/10.21184/jkeia.2014.12.8.4.261
Y. W. Sol, "Effective Review Methods Based on the Ebbinghaus' Forgetting Curve", Journal of learning strategy Intervention, Vol.7, No.1, pp. 1-8, 2016.
S. J. Chang, E. O. Kwon, Y. O. Kwon, H. K. Kwon,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 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Vol.22, No.4, pp. 375-383, 2010.
M. S. Ahn, H. S. Jo, D. C. Uhm, H. H. Ji, "Retention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Knowledge, Skillfulness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4, pp. 441-451, 2017.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4.441
E. Y. Choi, M. Y. Park, S. J. Park, "Effects of Standard CPR Training on Knowledge, Attitude,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CPR f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1, pp.105-113, 201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