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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품, 서비스, 융합제품서비스의 소비자 니즈 비교 분석 :아마존 온라인 리뷰를 중심으로
Comparative Analysis of Consumer Needs for Products, Service, and Integrated Product Service : Focusing on Amazon Online Review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316 - 330  

김성범 (금오공대 IT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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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을 사용하여 하드웨어 제품에 대한 리뷰, 서비스 상품에 대한 리뷰, ICT분야의 하드웨어와 클라우드 서비스가 융합된 형태의 상품을 대상으로 소비자 리뷰를 분석한다. 분석을 위해 각 리뷰의 키워드를 도출하고 토픽 도출에 사용된 단어의 차별성을 찾는다. 마지막으로 전체 리뷰를 대상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고 각각의 상품군의 리뷰가 어떤 군집에 속하는지를 검토한다. 이 연구를 통해서 각 상품의 유형별로 특화되어 사용된 핵심어를 도출하였고, 토픽모델링을 사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특성을 표현하는 주제를 도출하였다. 서비스 상품 리뷰에서는 공급자의 우수성을 의미하는 professional, technician과 같은 핵심어를 도출하였고, 융합제품서비스상품으로서 아마존 에코 리뷰에서는 favorite, fine, fun, nice, smart, unlimited, useful 등의 긍정적 의미의 형용사를 도출하였다. 군집분석을 사용하여 전체 리뷰를 분석하였고, 3개의 상품 유형별 리뷰가 배타적으로 서로 다른 각각의 군집에 속하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상품의 유형별로 온라인 리뷰를 이용하여 차이점을 분석하였고 실무적으로 상품 유형에 기반한 상품기획과 마케팅 프로모션 차별화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nalyzes reviews of hardware products, customer service products, and products that take the form of a convergence of hardware and cloud services in ICT using text mining. We derive keywords of each review and find the differentiation of words that are used to derive topics. A cluster anal...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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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를 진행하는 기본적인 접근 방법론은 텍스트로부터 (i) 각 리뷰의 키워드를 순위별로 도출하여 차별적인 단어의 존재를 탐구하고, (ii) 특정 제품군 리뷰에만 차별적으로 쓰여진 키워드를 도출하고, (iIi) 토픽을 도출하여 토픽 또는 토픽모델링에 사용된 단어의 차별성을 탐색한다. (iv) 또한 전체 리뷰를 대상으로 군집화했을 때 각각의 상품군 리뷰가 어떤 방식으로 군집화되는지를 검토한다. 이를 통해 상품의 유형별 리뷰의 차별성을 검증한다.
  • (iv) 해석까지 종합적이고 포괄적이라는 특징을 가지며 실무적으로는 텍스트 기반의 빅데이터를 분석할 때 제품의 유형별 리뷰 분 의 실무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기존의 연구와 비교하여 이 연구의 차별화된 목적은 첫째, 분석의 대상을 제품(product), 서비스(service), ICT분야의 하드웨어 제품과 서비스가 융합된 상품으로 나누어 소비자의 리뷰 내용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는 점이다. 특별히 ICT분야의 하드웨어 제품과 서비스가 융합된 상품인 경우 이 상품에 대한 소비자 리뷰의 특성 분석은 미래에 출현하는 많은 ICT 제품서비스융합 상품의 기획과 개발, 마케팅을 위해 필수적인 작업이다.
  • 융합제품서비스상품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업의 상품 기획 경력자 5명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의견을 수집하였다.
  • 이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텍스트의 정량화를 통한 소비자 니즈 탐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각 상품의 형태별로, 특별히 서비스가 융합된 상품을 포함하여 각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어떤 텍스트로 표현되는지 분석함으로써 텍스트 기반의 제품 니즈 연구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데이터로서의 텍스트는 무엇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지, 작성된 시점이 언제 인지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이 연구에서는 하드웨어 제품, 서비스, ICT분야의 하드웨어와 서비스의 결합 상품의 형태에 따라서 소비자 리뷰의 모습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빅데이터 분석 시에 어떤 기준을 가지고 평가하고 해석할 것인지에 대한 평가와 해석의 원형(prototype)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각 문서에 어떤 토픽이 존재하는지 확률적으로 추론한다. 사전확률로서 문서의 주제분포와 주제의 단어분포가 존재하며 이 두 분포 모두 디리클레 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한다. 즉 LDA는 디리클레 분포를 사용하는 토픽모델링 방법의 하나이다[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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