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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ing Living Lab for Acquiring Behavioral Data for Early Screening of Developmental Disorder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8, 2020년, pp.47 - 54  

Kim, Jung-Jun (Korea Institute of Robotics&Technology Convergence) ,  Kwon, Yong-Seop (Korea Institute of Robotics&Technology Convergence) ,  Kim, Min-Gyu (Korea Institute of Robotics&Technology Convergence) ,  Kim, Eun-Soo (Korea Institute of Robotics&Technology Convergence) ,  Kim, Kyung-Ho (Korea Institute of Robotics&Technology Convergence) ,  Sohn, Dong-Seop (Korea Institute of Robotics&Technology Convergenc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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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는 영유아 기부터 시작하는 뇌 신경계 발달장애들의 집합으로 언어 및 의사소통, 인지력, 사회성 등의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심하게 지체되거나 성취되지 않은 장애를 의미한다. 이러한 발달장애 진단에는 아동의 얼굴 표정과 같은 감정표현의 의미와 맥락 등 비언어적 반응에 대한 관찰로 이루어진다. 이를 사람이 측정기에는 상당히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하게 되어 객관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아동의 언어, 비언어적 행동 반응을 관찰하는 ADOS(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와 BeDevel(Behavior Development Screening for Toddler) 검사에서 검사자와 피검사자간의 상호작용이 녹화된 영상을 리빙랩 환경에서 획득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비정상적/상동적 행동 인지 기술 개발에 필요한 영상 및 음성 데이터 확보를 목표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al disorders are impairments of brain and/or central nervous system and refer to a disorder of brain function that affects languages, communication skills, perception, sociality and so on. In diagnosis of developmental disorders, behavioral response such as expressing emotions in proper 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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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DOS, BeDevel 검사에 소요되는 1시간 남짓의 영유아/아동의 행동을 분석하고, 각각의 행동에 대한 눈 맞춤, 호명반응 등의 사회적, 비언어적 반응을 하나씩 추출해 내는 영상 태깅 기능이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엑셀을 활용한 타임라인 기반의 영상 태깅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영유아/아동의 발달 장애 조기 선별을 위한 리빙랩 구축 및 행동, 반응 데이터 획득 방법을 제안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영유아/아동의 발달 장애 조기 선별을 위한 리빙랩 구축 및 행동, 반응 데이터 획득 방법을 제안 한다.
  • 본 절에서는 영유아/아동의 ASD 판별을 위한 ADOS, BeDevel 검사 공간인 리빙랩 구축 방법과 행동, 반응 데이터 획득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에 관해 설명 한다.
  • ASD 의심 아동의 경우 행동패턴이 매우 다양하여 검사실 내 전체 공간을 녹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영상을 바탕으로 검사별 시나리오에 따른 문항별로 태깅 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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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SD진단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ASD진단에는 직접적인 관찰, 양육자와 교사가 제공하는 정보, 성장 과정에 대한 상세한 과거력, 인지능력이나 다른 심리적인 기능에 대한 객관적/정량적 평가, 감별진단을 위한 검사, 신경학적 평가, 뇌기능 검사 등을 필요로 한다. 기존의 ASD 선별 도구들은 사용을 위한 훈련과정이 매우 오래 걸리고, 개별 전문가들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진단의 비일관성이 존재하며, 한명의 아동을 진단 하는데 최소 6~7시간의 검사 시간과 투입되는 자원이 매우 방대하다.
ADI-R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ADI-R(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는 ADOS와 상호 보완적인 도구로 활용되는데, 피검자의 일차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다른 유형의 발달 장애를 감별 하는데 필요한 특징적 행동들을 자세히 묘사한 정보를 수 집할 수 있는 도구이다.[4]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와 의사 소통, 행동의 제한적, 반복적, 상동적 패턴 발생시점 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발달장애는 무엇인가? 발달장애는 영유아 기부터 시작하는 뇌 신경계 발달장애들의 집합으로 언어 및 의사소통, 인지력, 사회성 등의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심하게 지체되거나 성취되지 않은 장애를 의미한다. 이러한 발달장애 진단에는 아동의 얼굴 표정과 같은 감정표현의 의미와 맥락 등 비언어적 반응에 대한 관찰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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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Zeanah, Charles H, et al. "Practice parameter for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reactive attachment disorder and disinhibited social engagement disorder." Journal of the Amera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55, No.11, pp.990-1003, 2016. 

  2. Wong, Connie, et al. "Evidence-based practices for children, youth, and young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comprehensive review."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45, No.7, pp.1951-1966, 2015. 

  3. Lord, C., et al. "ADOS-2." Escala de Observacion para el Diagnostico del Autismo-2. Manual (T. Luque, adaptadora). Madrid: TEA Ediciones, 2015. 

  4. Lord, Catherine, Michael Rutter, and Ann Le Couteur. "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 a revised version of a diagnostic interview for caregivers of individuals with possible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24, No.5, (1994): pp.659-685. 

  5. Schopler, Eric, Robert Jay Reichler, and Barbara Rochen Renner. The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CARS). Los Angeles: WPS, 2010. 

  6. Kim, T. R., and R. G. Park. "Korean version of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Seoul: Special Education (1995). 

  7. Constantino, John N., and Christian P. Gruber. Social responsiv eness scale: SRS-2. Torrance,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012. 

  8. Bong, Guiyoung, et al. "The Feasibility and Validity of Autism Spectrum Disorder Screening Instrument: Behavior Development Screening for Toddlers (BeDevel)-A Pilot Study." Autism Research Vol.12, No.7, pp.1112-1128 2019. 

  9. LeCun, Yann, Yoshua Bengio, and Geoffrey Hinton. "Deep learning." nature 521.7553 (2015): 436-444. 

  10. Kossaifi, J., Tzimiropoulos, G., Todorovic, S., & Pantic, M. AFEW-VA database for valence and arousal estimation in-the-wild. Image and Vision Computing, 65, 23-36 2017. 

  11. KE, Qiuhong, et al. A new representation of skeleton sequences for 3d action recognition. I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3288-3297 2017. 

  12. MARINOIU, Elisabeta, et al. "3d human sensing, action and emotion recognition in robot assisted therapy of children with autism." I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2158-2167 2018. 

  13. SHEN, J., et al. Autism data goes big: A publicly- accessible multi-modal database of child interactions for behavioural and machine learning research. In: International Society for Autism Research Annual Meeting. 2018. 

  14. Nick Veitch (February 2011). "Video tools. MKVToolNix" (PDF). Linux Format. Future plc (141): 77. ISSN 1470-4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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