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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Legal Counseling Chatbot Syste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3, 2021년, pp.29 - 34  

Park, Koo-Rack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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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IT기술은 기존의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 융합되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분야의 챗봇과 최신 기술은 자연어처리 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다양한 업무처리를 챗봇을 통해 처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슬롯필링(Slot Filling) 기반의 챗봇 기술을 통해서 법률 질의에 대한 구조적인 폼(Structual Form)을 만들고 정해진 형태의 질문을 입력하여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질문에 근접한 답변을 제공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이다. 제안 시스템을 이용하여 텍스트 형태의 비정형 데이터인 법률 정보를 보다 구조화된 형태로 질의응답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다. 또 축적된 질의응답 데이터를 하이브(Apache Hive)와 같은 빅데이터 저장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여 학습에 데이터를 재활용하는 것으로 응답의 신뢰성을 지속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IT technology is creating new services that have not existed by converging with various existing industries and fields. In particular, in the field of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s and the latest technologies have developed dramatically wi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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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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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법률상담 챗봇 시스템으로 법률 서비스 사용자로 하여금 복잡한 법률적인 지식으로 키워드를 검색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니라 대화를 진행하며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한 것이다. 시스템 사용자가 입력한 질의를 분석하여 그 안에서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것이 어느 법률 도메인에 속하는지 알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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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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