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수와 연산 지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 numbers and operations to mathematical slow learners in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유봉순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의 교육 체제가 갖는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평생교육 체제의 구축이다. 평생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수학 교육 또한 다양한 욕구의 아동들에게 획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학습 능력의 차이를 고려한 수준별 수학교육의 구체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수학기초·기본 학력 부족과, 학습 결손의 누적 및 학습 의욕의 결여로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수학부진아의 선수 학습 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검사지를 개발, 적용하였다. 두 번째로 진단 결과를 참고하여 단계별 수학과 기초·기본 학습 프로그림을 개발·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구체적인 문제점을 자세하게 제시하여 논의의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그 보완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환경적 요인인 문화적·지리적 배경이 동일한 초등학교 3∼6학년 86명 중 수학과 학습부진아 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기간은 2002년 3월 1일부터 2002년 12월 31일까지 10개월 동안이었다. 지도의 주요 내용은 수와 연산 영역의 관련 내용이었다.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수와 연산 교수·학습의 가능성에 대한 설문조사는 초등수학교육을 전공하는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 백분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felong education is one of the most notable features of the education system in 21st century. It is necessary to develope a variety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realizing the lifelong education. Therefore, in mathematical education, it is not proper to apply uniform teaching and learni...

Keyword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부진아  #수  #연산  #초등수학  #수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봉순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149p.
키워드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부진아, 수, 연산, 초등수학, 수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761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