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에서 대고객서비스관련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습자의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네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학습성취도는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학습전이효능감은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교육내용은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상사·동료의 전이 지원은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 대상자는 국내 정보통신기업 S사가 자사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행복기사’라는 명칭의 전문 엔지니어들로서,S사가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직무교육을 수료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S사가 개설한 『Happy License경력입문과정』직무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교육기간은 2박3일, 교육횟수는 평균 월 1회, 연간 12~14회, 인원은 회당 평균30~40명으로 이루어지며 연간 교육계획에 의거하여 매월 주기적으로 시행하고있다. 『Happy License(해피 라이선스)』란, 일정한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한 자에게 S사에서 자체적으로 부여하는 자격으로서 본인의 자격등급에 따라 정해진 금액의 수당이 지급되는 제도로서, 이들에게는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동기부여책이다.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교육을 이수한 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무성의응답자를 제외한 총 43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적합한 문항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에서 대고객서비스관련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습자의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네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학습성취도는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학습전이효능감은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교육내용은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상사·동료의 전이 지원은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 대상자는 국내 정보통신기업 S사가 자사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행복기사’라는 명칭의 전문 엔지니어들로서,S사가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직무교육을 수료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S사가 개설한 『Happy License경력입문과정』직무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교육기간은 2박3일, 교육횟수는 평균 월 1회, 연간 12~14회, 인원은 회당 평균30~40명으로 이루어지며 연간 교육계획에 의거하여 매월 주기적으로 시행하고있다. 『Happy License(해피 라이선스)』란, 일정한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한 자에게 S사에서 자체적으로 부여하는 자격으로서 본인의 자격등급에 따라 정해진 금액의 수당이 지급되는 제도로서, 이들에게는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동기부여책이다.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교육을 이수한 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무성의응답자를 제외한 총 43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적합한 문항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자료 분석 방법은 기술통계분석,상관관계 분석,다중회귀분석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학습성취도는 학습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성취도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력은 타 독립변수들인 학습전이효능감,교육내용,상사·동료의 전이지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전이효능감은 학습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내용은 학습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사·동료의 전이 지원은 학습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기업에서 교육의 목적은 성과창출이므로 기업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적극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아울러, 기업의 교육투자 효과 극대화 및 성과창출에 학습전이가 중요하므로, 기업교육에서의 학습전이 강화에 관한 후속연구가 더욱 다양하고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에서 대고객서비스관련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습자의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네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학습성취도는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학습전이효능감은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교육내용은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상사·동료의 전이 지원은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 대상자는 국내 정보통신기업 S사가 자사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행복기사’라는 명칭의 전문 엔지니어들로서,S사가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직무교육을 수료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S사가 개설한 『Happy License경력입문과정』직무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교육기간은 2박3일, 교육횟수는 평균 월 1회, 연간 12~14회, 인원은 회당 평균30~40명으로 이루어지며 연간 교육계획에 의거하여 매월 주기적으로 시행하고있다. 『Happy License(해피 라이선스)』란, 일정한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한 자에게 S사에서 자체적으로 부여하는 자격으로서 본인의 자격등급에 따라 정해진 금액의 수당이 지급되는 제도로서, 이들에게는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동기부여책이다.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교육을 이수한 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무성의응답자를 제외한 총 43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적합한 문항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자료 분석 방법은 기술통계분석,상관관계 분석,다중회귀분석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학습성취도는 학습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성취도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력은 타 독립변수들인 학습전이효능감,교육내용,상사·동료의 전이지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전이효능감은 학습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내용은 학습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사·동료의 전이 지원은 학습전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기업에서 교육의 목적은 성과창출이므로 기업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적극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아울러, 기업의 교육투자 효과 극대화 및 성과창출에 학습전이가 중요하므로, 기업교육에서의 학습전이 강화에 관한 후속연구가 더욱 다양하고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Keyword
#기업교육
#학습
#학습전이
#corporate education
#learning
#learning transf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두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적자원개발전공
지도교수
장원섭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110장
키워드
기업교육,
학습,
학습전이,
corporate education,
learning,
learning transfe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