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관리를 적용한 간호사 성과평가 핵심 지표개발과 가중치 산정 Development of Key Indicators for Nurses Performance Evaluation and Estimation of Their Weights for Management by Objectives원문보기
This methodological research was designed to develop performance evaluation key indicators (PEKIs) for management by objectives (MBO) and to estimate their weights for hospital nurses. Methods: The PEKIs were developed by selecting preliminary indicators from a literature review, examining content v...
This methodological research was designed to develop performance evaluation key indicators (PEKIs) for management by objectives (MBO) and to estimate their weights for hospital nurses. Methods: The PEKIs were developed by selecting preliminary indicators from a literature review, examining content validity and identifying their level of importanc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4, 2007 to February 18, 2008. Data set for importance of indicators was obtained from 464 nurses and weights of PEKIs domain was from 453 nurses, who worked for at least 2 yr in one of three hospitals. Data were analyzed using $X^2$-test, factor analysis, and the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Results: Based upon Content Validity Index of .8 or above, 61 indicators were selected from the 100 preliminary indicators. Finally, 40 PEKIs were developed from the 61 indicators, and categorized into 10 domains. The highest weight of the 10 domains was customer satisfaction, which was followed by patient education, direct nursing care, profit increase, safety management, improvement of nursing quality, completeness of nursing records, enhancing competence of nurses, indirect nursing care, and cost reduction, in that order. Conclusion: PEKIs and their weights can be utilized for impartial evaluation and MBO for hospital nurses. Further research to verify PEKIs would lead to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MBO.
This methodological research was designed to develop performance evaluation key indicators (PEKIs) for management by objectives (MBO) and to estimate their weights for hospital nurses. Methods: The PEKIs were developed by selecting preliminary indicators from a literature review, examining content validity and identifying their level of importanc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4, 2007 to February 18, 2008. Data set for importance of indicators was obtained from 464 nurses and weights of PEKIs domain was from 453 nurses, who worked for at least 2 yr in one of three hospitals. Data were analyzed using $X^2$-test, factor analysis, and the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Results: Based upon Content Validity Index of .8 or above, 61 indicators were selected from the 100 preliminary indicators. Finally, 40 PEKIs were developed from the 61 indicators, and categorized into 10 domains. The highest weight of the 10 domains was customer satisfaction, which was followed by patient education, direct nursing care, profit increase, safety management, improvement of nursing quality, completeness of nursing records, enhancing competence of nurses, indirect nursing care, and cost reduction, in that order. Conclusion: PEKIs and their weights can be utilized for impartial evaluation and MBO for hospital nurses. Further research to verify PEKIs would lead to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M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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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사 성과평가를 위한 핵심지표를 개발하고 지표의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연구의 결과, 성과평가 1차 예비지표 100개가 구성되었고, 100개 지표의 내용 타당도를 조사하여 2차 예비지표 61개가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목표관리를 적용하여 간호사 성과평가를 시행하는 병원을 중심으로 성과평가 지표 개발 및 가중치 산정을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성과평가 핵심지표를 개발하고, 지표의 영역에 따른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성과평가 핵심지표 개발과 지표영역의 가중치를 산정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간호사 업무성과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체계와 성과보상 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본다.
가설 설정
셋째, 성과평가핵심지표의영역을분류하고가중치를산정한다.
제안 방법
2차 예비지표 61개 중 간호사 집단, 간호 관리자 집단 두 군 중 한 군이라도 지표의 중요도가 70% 이상인 40개를 핵심지표로 하였다(Table 2). 핵심지표는 간호업무표준 개발건수, 아이디어 제안 건수, 간호업무개선 건수, 6시그마 건수, CQI 적용 건수, 투약사고 건수, 낙상사고 건수, 수혈사고 건수, 주사바늘 상해건수, 기타 안전사고 건수, 고객만족도, 전화응대 만족도, 고객의 간호사 이미지평가, 퇴원환자 만족도, 간호과정적용 문제해결건수, 직접간호 시간, 기본간호 수행 건수, 간호처치 처방누락 건수, 간호처치 오류건수, 소모품 처방누락 건수, 입원 교육 환자 이해도, 퇴원 교육 환자이해도, 약 설명 환자이해도, 검사설명 환자이해도, 환자교육자료 제작건수, 환자교육 시행 건수, 교육학점 이수율, 1인당 직무교육 이수시간, 자기개발 참여 건수, 연구 활동 수행 건수, 비품인계의 정확도, 물품관리 정확도, 간호기록 오류건수, 간호기록 감사점수, 수혈기록 감사 점수, 간호정보 기록점수, 퇴원간호계획 기록점수, 약 준비상태 평가점수, 검사준비 미비건수, 응급카트 준비평가이다.
연구의 결과, 성과평가 1차 예비지표 100개가 구성되었고, 100개 지표의 내용 타당도를 조사하여 2차 예비지표 61개가 선정되었다. 61개 지표의 중요도를 조사하여 성과평가 핵심지표 40개가 개발되었고, 핵심지표 40개에 대한 요인분석으로 10개 영역으로 구분되었다. 10개 영역 중 가중치가 가장 높았던 것은 고객만족도였고, 이어서 환자교육, 직접간호, 수익증대, 간호안전 관리, 간호질 향상, 간호기록 충실성, 간호사 역량강화, 간접 간호, 비용절감의 순이었다.
둘째, 성과평가 핵심지표를 개발한다.
성과평가 핵심 지표로 최종 개발된 40개 지표를 요인 분석하여 10개 영역으로 범주화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7년 11월부터 2008년 2월까지 연구자가 직접 해당부서를 방문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연구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지표의 중요도는 ‘매우 중요하다’의 5점에서부터 ‘필요 없음’의 0점으로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두 집단 중 한 집단에서 70% 이상의 중요도를 보인 지표를 성과평가 핵심 지표로 하였다.
첫째, 병원간호사 성과평가 예비지표를 도출한다.
핵심지표 개발은 2차 예비지표에 대한 중요도 분석으로 시행되었다. 2007년 12월 12일부터 21일까지 S병원 200명, K병원 200명, U병원 100명의 간호사에게 중요도 조사 설문지를 배부하여 95.
대상 데이터
1차 지표 100개 중 타당도 조사 결과 Content Validity Index 0.8 이상인 61개 지표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61개 지표는 비품 인계의 정확도, 물품관리 정확도, 소모품처방 누락건수, 간호처 치처방 누락건수, 간호처치 오류건수, 고객만족도, 전화응대 만족도, 퇴원환자 만족도, 고객의 간호사 이미지점수, 입원교육 환자이해도, 퇴원교육 환자이해도, 약 설명 환자이해도, 검사설명 환자이해도, 간호기록 오류건수, 간호기록 감사점수, 수혈기록 감사점수, 퇴원간호 계획 기록점수, 간호정보조사지 기록점수, 투약사고 건수, 수혈사고 건수, 낙상사고 건수, 주사바늘 상해 건수, 기타 안전사고 건수, 기본간호 수행건수, 직접간호 시간, 환자교육자료 제작건수, 환자교육 시행건수, 응급카트 준비상 태, 검사준비 미비건수, 약 준비상태 평가점수, 간호과정적용 문제해결 건수, 교육학점 이수율, 자기개발 참여 이수건수, 1인당 직무교육 이수시간, 연구활동 수행 건수, 간호업무표준 개발 건수, 제안제도 건수, 6시그마 건수,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적용 건수, 업무개선 건수, 소독기구 분실건 수, 퇴원환자 전화 방문건수, CQI 개발 건수, 시간외 근로시간 (월), 퇴원환자 전화상담건수, 소모품처방 오류건수, CP (critical pathway) 활용도, 휴가 사용률, 환자상담건수, 관련부서 직원 만족도, 이직률, 카테터 드레인 관리평가점수, 교육개발 건수, 응급조치 수행시간 평가, 업무상재해 발생건수, 봉사활동 참여 건수, 퇴원교육 시행건수, 간호사 만족도, 이념실천 건수, 인사 고과 만족도, 타 부서와의 상호 협력도이다.
1차 지표는 문헌고찰과 S병원에서 간호사 평가를 위해 3년간 적용되어 축적된 성과평가 지표를 수합하여 간호대학 교수 3인, 경영 컨설턴트 1인, 간호학 석, 박사 5인에게 자문을 받아 구성되었다.
2007년 11월 14일부터 20일까지 S병원 간호사 26명, 간호 관리자 20명에게 각 예비지표에 대해 ‘매우 타당하다’ (5점)에서부터 ‘필요 없음’(0점)으로 평가하도록 하여, Content Validity Index 0.8 이상인 지표를 선정하였다.
핵심지표 개발은 2차 예비지표에 대한 중요도 분석으로 시행되었다. 2007년 12월 12일부터 21일까지 S병원 200명, K병원 200명, U병원 100명의 간호사에게 중요도 조사 설문지를 배부하여 95.2%의 회수율로 476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불충분한 12부를 제외한 464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464부는 간호사 377명, 간호 관리자 87명의 자료이다.
2%의 회수율로 476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불충분한 12부를 제외한 464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464부는 간호사 377명, 간호 관리자 87명의 자료이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MBO와 BSC 모두 성과관리를 위한 총체적 경영관리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여 간호의 전문성을 성과로 표현하기 위한 지표개발에 두 영역의 선행연구를 모두 참조하였다. 또한, 성과평가를 위한 목표관리에서 피 평가자가 달성이 용이한 지표를 설정하고 주관적인 기준에 따른 지표의 가중치를 산정하여(Lee, 2000) 상대적으로 평가결과를 좋게 유도하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 대상은 목표관리를 적용하여 간호사의 성과를 평가하고 있는 C대학교 S병원, K병원 그리고 U병원의 간호사 500명이었고, 수술실과 외래근무 간호사는 목표관리 지표의 동질성이 결여될 것으로 보아 제외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근무병원은 C 의료원 산하 병원들로 의료원 차원의 비전, 목표 및 이념이 각 병원과 간호부의 비전과 목표 설정은 물론 각 병동의 비전과 목표, 간호사의 목표로 연계되어 업무목표를 세우고 이에 따른 평가를 하는 MBO가 시행되고 있다.
자료 수집은 2008년 2월 1일부터 18일까지 3단계 자료수집 대상자와 동일한 대상자로 하였고, 퇴직, 휴직, 분만 등으로 결원이 생긴 인원에 한하여 대상자가 교체되었다. 총 500부를 배부하여 475부를 회수하였으며(회수율 95%), 응답이 불충분한 22부를 제외한 453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8년 2월 1일부터 18일까지 3단계 자료수집 대상자와 동일한 대상자로 하였고, 퇴직, 휴직, 분만 등으로 결원이 생긴 인원에 한하여 대상자가 교체되었다. 총 500부를 배부하여 475부를 회수하였으며(회수율 95%), 응답이 불충분한 22부를 제외한 453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성과 평가 지표의 중요도는 빈도와 백분율, 동질성 검사는 χ2-test로 제시하였다.
성과평가 핵심지표 10개 영역의 가중치는 Expert Choi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적 계층화 과정법(Analytical Hierarchy Process)으로 쌍대비교하였다. 성과평가 핵심지표 영역의 가중치 산정도구의 신뢰도는 consistency index .
수집된 자료는 SAS (version 9.1) 프로그램 및 Expert Choi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성과 평가 지표의 중요도는 빈도와 백분율, 동질성 검사는 χ2-test로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성과 평가 지표의 중요도는 빈도와 백분율, 동질성 검사는 χ2-test로 제시하였다. 성과평가 지표의 영역은 최대우도법과 Haris-Kaiser 사각회전을 이용하여 요인분석하였고, 가중치 산정은 분석적 계층화 과정법(Analytical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03) 순이었다. 10개 영역 간의 가중치에 서, 고객만족은 간호기록 충실성보다 4 4/9배, 간접간호보다 4 1/4배, 비용절감보다 4 2/5배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교육이 간접간호보다 4 1/5배, 비용절감보다 4배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1개 지표의 중요도를 조사하여 성과평가 핵심지표 40개가 개발되었고, 핵심지표 40개에 대한 요인분석으로 10개 영역으로 구분되었다. 10개 영역 중 가중치가 가장 높았던 것은 고객만족도였고, 이어서 환자교육, 직접간호, 수익증대, 간호안전 관리, 간호질 향상, 간호기록 충실성, 간호사 역량강화, 간접 간호, 비용절감의 순이었다.
40개 지표 중 21개 지표는 간호사, 간호 관리자 모두 70% 이상의 중요도를 보였으나, 19개 지표는 간호 관리자 그룹에서만 70%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 관리자와 간호사 간의 성과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40개의 지표는 최대우도법과 Haris-Kaiser 사각회전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한 결과, 최대우도법에 의해 10개 영역이 채택되었다. 최대우도법에 의한 고유값 1.
제1영역은 간호의 질 향상으로 간호업무 표준개발 건수, 제안 제도 건수, 업무개선 건수, 6시그마 건수, CQI 적용 건수가 포함되었으며, 52%의 설명력을 보였다. 간호 질 향상의 고유값은 35.51로 가장 크게 나타났고, 안전관리와의 차이는 26.46이었다.
환자 교육이 간접간호보다 4 1/5배, 비용절감보다 4배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접간호가 간접간호보다 4 2/5배, 비용절감보다 4 1/8배 더 중요하며, 수익증가가 비용절감보다 3 1/2배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관리가 비용절감보다 4 3/8배, 간호의 질 향상이 비용절감보다 4 1/3배, 간호사 역량강화가 비용절감보다 4 3/8배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 2005; Kim, 2006)에도 포함된 지표이다. 또한, 간호기록 충실성, 고객만족도는 S병원에서 사용된 지표 영역과 일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사 성과평가를 위한 핵심지표는 10개 영역의 40개 지표로 개발되었다.
8 이상인 61개 지표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61개 지표는 비품 인계의 정확도, 물품관리 정확도, 소모품처방 누락건수, 간호처 치처방 누락건수, 간호처치 오류건수, 고객만족도, 전화응대 만족도, 퇴원환자 만족도, 고객의 간호사 이미지점수, 입원교육 환자이해도, 퇴원교육 환자이해도, 약 설명 환자이해도, 검사설명 환자이해도, 간호기록 오류건수, 간호기록 감사점수, 수혈기록 감사점수, 퇴원간호 계획 기록점수, 간호정보조사지 기록점수, 투약사고 건수, 수혈사고 건수, 낙상사고 건수, 주사바늘 상해 건수, 기타 안전사고 건수, 기본간호 수행건수, 직접간호 시간, 환자교육자료 제작건수, 환자교육 시행건수, 응급카트 준비상 태, 검사준비 미비건수, 약 준비상태 평가점수, 간호과정적용 문제해결 건수, 교육학점 이수율, 자기개발 참여 이수건수, 1인당 직무교육 이수시간, 연구활동 수행 건수, 간호업무표준 개발 건수, 제안제도 건수, 6시그마 건수,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적용 건수, 업무개선 건수, 소독기구 분실건 수, 퇴원환자 전화 방문건수, CQI 개발 건수, 시간외 근로시간 (월), 퇴원환자 전화상담건수, 소모품처방 오류건수, CP (critical pathway) 활용도, 휴가 사용률, 환자상담건수, 관련부서 직원 만족도, 이직률, 카테터 드레인 관리평가점수, 교육개발 건수, 응급조치 수행시간 평가, 업무상재해 발생건수, 봉사활동 참여 건수, 퇴원교육 시행건수, 간호사 만족도, 이념실천 건수, 인사 고과 만족도, 타 부서와의 상호 협력도이다.
성과평가 핵심지표 10개 영역의 가중치는 고객 만족도에서 가장 높았고, 환자교육, 직접간호, 수익증가, 안전관리, 간호의질 향상, 간호기록 충실성, 간호사 역량 강화, 간접간호, 비용절감 순이었다. 상위 3개 영역은 환자중심 영역으로 특히 고객만족도는 환자간호와 치료에 대한 만족도를 우선적으로 강조하고 실천하는 의료계의 목표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직접간호가 간접간호보다 4 2/5배, 비용절감보다 4 1/8배 더 중요하며, 수익증가가 비용절감보다 3 1/2배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관리가 비용절감보다 4 3/8배, 간호의 질 향상이 비용절감보다 4 1/3배, 간호사 역량강화가 비용절감보다 4 3/8배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본 연구는 간호사 성과평가를 위한 핵심지표를 개발하고 지표의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연구의 결과, 성과평가 1차 예비지표 100개가 구성되었고, 100개 지표의 내용 타당도를 조사하여 2차 예비지표 61개가 선정되었다. 61개 지표의 중요도를 조사하여 성과평가 핵심지표 40개가 개발되었고, 핵심지표 40개에 대한 요인분석으로 10개 영역으로 구분되었다.
제1영역은 간호의 질 향상으로 간호업무 표준개발 건수, 제안 제도 건수, 업무개선 건수, 6시그마 건수, CQI 적용 건수가 포함되었으며, 52%의 설명력을 보였다. 간호 질 향상의 고유값은 35.
제2영역은 간호 안전관리로 투약사고 건수, 낙상사고 건수, 수혈사고 건수, 주사바늘 상해건수, 기타 안전사고 건수가 포함되었으며, 13%의 설명력을 보였다.
10개 영역 간의 가중치에 서, 고객만족은 간호기록 충실성보다 4 4/9배, 간접간호보다 4 1/4배, 비용절감보다 4 2/5배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교육이 간접간호보다 4 1/5배, 비용절감보다 4배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접간호가 간접간호보다 4 2/5배, 비용절감보다 4 1/8배 더 중요하며, 수익증가가 비용절감보다 3 1/2배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간호사 성과평가 핵심 지표 및 지표영역의 가중치는 간호사의 성과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와 간호사 목표관리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유의한 평가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개발된 핵심지표와 지표영역의 가중치는 목표관리를 적용하는 3개 대학병원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지표의 일반적 적용 및 해석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병원조직의 목표에 따라 지표의 가중치가 유동적임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본다.
넷째, 간호사의 성과를 간호조직의 성과보상 시스템과 연계 시키기 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둘째, 공통 핵심지표와 간호사 근무부서에 따른 고유 핵심지 표로 구분하여 적용도가 높은 지표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간호사 성과평가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와 성과보상 시스템으로의 연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간호사 성과평가 핵심 지표 및 지표영역의 가중치는 간호사의 성과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와 간호사 목표관리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유의한 평가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개발된 핵심지표와 지표영역의 가중치는 목표관리를 적용하는 3개 대학병원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지표의 일반적 적용 및 해석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병원조직의 목표에 따라 지표의 가중치가 유동적임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본다.
셋째, 본 연구의 지표는 간호사의 업적에 대한 성과 평가를 위한 지표로서 간호사의 역량 즉 어떻게 업적을 달성하는가에 대한 평가는 제외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조직의 목표와 연계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핵심지표와 지표영역의 타당성을 재확인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과란 무엇인가?
성과는 설정한 목표달성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계량적으로 표현한 것으로(Kim, 2005), 조직은 목표설정을 통해 달성해야 할 목적, 내용, 수준 및 일정 등을 분명히 하게 된다(Lee, 2002).
성과관리를 위한 총체적 경영관리 시스템의 하나인 목표관리 방법이란 무엇인가?
성과관리를 위한 총체적 경영관리 시스템의 하나인 목표관리 (Management by Objectives, MBO)는 목표 설정, 실행, 평가 단계를 거치며, 조직과 개인의 합치된 목표를 추진하고 동기를 부여함으로서(Fain & Sheathelm, 1984; Lee, 2007; Nauta & Sanders, 2001) 조직의 가치와 성과를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실무중심의 접근방법이다(Fain & Sheathelm, 1984).
그러나 BSC를 적용한 간호조직의 성과평가 지표(Kim, 2005; Kim et al., 2005)는 지표의 수가 70개 이상으로 수가 많고, 신규간호사 이직률, 경력간호사 이직률, 간호관리 등급, 적정재고 유지율, 장비 사용률, 린넨류 망실률, 병상 회전율, 병상 이용률, 병동 운영비 등으로 병동 운영관리 차원의 지표들로서 간호사에게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Lee (2002)의 목표관리에 의한 간호사 업무수행 평가 도구개발에서 도출된 지표는 유용성 검증 결과 세부적인 지표가 포함되지 못하였고, 다양성이 부족하고 구체적이지 않다는 한계점을 연구 대상자로부터 지적받았음을 명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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