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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5, 2014년, pp.425 - 433
심재권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The utilization of robots in programming education students the interest and motivation of learning. But at the same time the robot is required that understanding of the structure and understand the internal program(programming). So what problems are caused by error or if the student has difficul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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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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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활동이 초중등 학생에게 어려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 프로그래밍 활동은 높은 수준의 논리적 사고와 인지적인 능력을 요구할 뿐 아니라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까지 포함하고 있어 초중등학생이 학습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이 있다[3].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추상적인 프로그래밍의 개념들을 시각화하여 구체화된 형태로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가 개발되었다[4]. | |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봇의 활용이 지니는 장점 및 단점은 무엇입니까? | 즉, 로봇 프로그래밍 활동은 오류 발생 시 로봇 조립 과정의 문제인지, 로봇 동작 제어 프로그램의 오류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초중등학생 대상의 로봇 활용 교육은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과 동시에, 로봇 동작의 오류 발생시, 구조적인 문제인지 내부적인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구분하는 것이 학습자 인지 수준에 비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11]. | |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추상적인 프로그래밍의 개념들을 시각화하여 구체화된 형태로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가 개발되었다[4]. 개발된 도구는 GUI(Graphic User Interface)에 기반하여 블록이나 타일 모양으로 시각화된 명령어를 조작하면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최근에는 GUI기반의 도구 보다 더 낮은 인지 수준으로, 구체적인 사물을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환경인 TUI(Tangible User Interface)에 기반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들이 개발되었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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