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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봇 시뮬레이션 도구의 활용
A Study on the Analysis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Robot Simulation tool in Robot Programming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5, 2014년, pp.425 - 433  

심재권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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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봇의 활용은 학생의 흥미와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키지만, 로봇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와 함께 로봇 프로그램의 내부적인 이해를 동시 요구한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하면 학생이 무엇에 의한 오류인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시뮬레이션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교육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 시뮬레이션 도구와 비 시뮬레이션 도구를 적용하고, 사용성 평가와 인식 설문을 통해 시뮬레이션 도구의 교육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적용 결과, 시뮬레이션 도구의 사용성은 기존의 비 시뮬레이션 도구와 차이가 없었다. 시뮬레이션 도구는 프로그래밍의 결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오류를 쉽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시뮬레이션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tilization of robots in programming education students the interest and motivation of learning. But at the same time the robot is required that understanding of the structure and understand the internal program(programming). So what problems are caused by error or if the student has difficul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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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에 개발된 로봇 시뮬레이션 도구들은 대부분 JAVA, C++, C#과 같은 고급언어로 프로그래밍 하는 환경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GUI방식의 쉬운 사용을 제공하고, 로봇 시뮬레이션과 실제 로봇제어가 가능한 Rtoys를 사용하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비 시뮬레이션 형태의 도구들이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 시뮬레이션 도구를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8명의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과 비 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을 제공하였고, 도구의 사용성(fun, easy, attactive, useful)과 도구의 인식에 대해서 설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 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있다. 즉, 시뮬레이션 도구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비 시뮬레이션 도구와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확인한다.
  • 즉, 시뮬레이션 도구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비 시뮬레이션 도구와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확인한다. 시뮬레이션 도구의 현장 사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했을 때, 학생들이 구조적인 문제와 내부적인 문제를 구분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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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래밍 활동이 초중등 학생에게 어려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프로그래밍 활동은 높은 수준의 논리적 사고와 인지적인 능력을 요구할 뿐 아니라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까지 포함하고 있어 초중등학생이 학습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이 있다[3].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추상적인 프로그래밍의 개념들을 시각화하여 구체화된 형태로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가 개발되었다[4].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봇의 활용이 지니는 장점 및 단점은 무엇입니까? 즉, 로봇 프로그래밍 활동은 오류 발생 시 로봇 조립 과정의 문제인지, 로봇 동작 제어 프로그램의 오류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초중등학생 대상의 로봇 활용 교육은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과 동시에, 로봇 동작의 오류 발생시, 구조적인 문제인지 내부적인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구분하는 것이 학습자 인지 수준에 비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11].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추상적인 프로그래밍의 개념들을 시각화하여 구체화된 형태로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가 개발되었다[4]. 개발된 도구는 GUI(Graphic User Interface)에 기반하여 블록이나 타일 모양으로 시각화된 명령어를 조작하면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최근에는 GUI기반의 도구 보다 더 낮은 인지 수준으로, 구체적인 사물을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환경인 TUI(Tangible User Interface)에 기반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들이 개발되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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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M. Resnick etc,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2, no. 11, 2009. 

  2. youtube, President obama asks America to learn computer science, http://www.youtube.com/watch?v6XvmhE1J9PY 

  3. Computer Science Teacher Association,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4. Mitchel R. Growing Up Programming : Democratizing the Creation of Dynamic, Interactive Media. ACM CHI 2009 April 2-9, 3293-3296, 2009. 

  5. Dai-Young Kwon, Han-Sung Kim, Jae-Kwoun Shim, Won-Gyu Lee, Algorithmic Bricks: A Tangible Robot Programming Tool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EEE Transaction on Education, vol.55, no.4, pp.474-479, 2012. 

  6. Wae-Shik Moon, A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Model Using Educational Robo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1, no.2, pp.231-241, 2007. 

  7. Dai Young Kwon, Kyeong Hur, Won Gyu Lee, A Development of PBL based Linetracer Robot Programming Instrctional Method at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3, no.3, pp.13-23, 2010. 

  8. So-Yeon Kim, Moon-Gyu Seol, A Study on Changes in Logical Thinking 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Game-Based Robo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4, no.1, pp.111-121, 2010. 

  9. Yoo, In-hwan, The possibility of Robot Programming to Enhance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Ewh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36, no.2, pp.109-128, 2005. 

  10. M. Friedmann, K. Petersen, O. Stryk, Adequate motion simulation and collision detection for soccer playing humanoid robot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 vol. 57, no. 8, pp.785-895, 2009. 

  11. J.K. Shim, J.M. Kim, X. Zhang, W.G. Lee, The Effect of educational robor simulation tool in robot Programming education, ICCT2013, pp.1112-1113, 2013. 

  12. Michel, O. Cyberbotics Ltd. WebotsTM: Professional Mobile Robot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obotic Systems, vol.1, no.1, pp. 40-43, 2004. 

  13. Ishimura, T., Kato, T., Oda, K., & Ohashi, T. An open robot simulator environment,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3020/2004, 621-627, 2004. 

  14. K. Cagin, K. Mary, B. Liz and M. Lachlan, Learning Programming at the Computational Thinking Level via Digital Game-Play,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9, pp.522-531, 2012. 

  15. T. Recchia, J. Chung, K. Pochiraju, Performance of heterogeneous robot teams with personality adjusted learning, Biologically Inspired Cognitive Architectures, vol. 7, pp. 87-97, 2014. 

  16. S. Carpin, M Lewis, J. Wang S. Balakirsky, USARSim: a robot simulator for research and educa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1400-1405, 2007. 

  17. Hiroyuki Aoki, Jae Kwoun Shim, Ja Mee Kim, Won Gyu Lee, Development of A Sketch-Based Robot Simulation T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5, no.2, pp.57-66. 2012. 

  18. Young-Jin Lee, Empowering teachers create educational software: A constructgivist apprach utilizing Etoys, pair programming and cognitive apprenticeship, Computer & Education, vol. 56, Issue 2, 2011. 

  19. Nigel Bevan, International Standards for HCI and Us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omputer Studies, vol. 55, no.4, pp.533-552, 2001. 

  20. Cortney v. Martin, Usability of Pictorial Toy Assembly Instruction for Young Children, PhD in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Blacksburg Virginia,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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