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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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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징 분야도 4차 산업혁명에 발 맞춰 IoT (Internet of Things), 빅데이터, 클라우드 및 소비자 기반 기술 등이 적용되어 스마트 패키징이 등장하고 있다. 정책, 예측, 마케팅,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이 활용되고 있지만 패키징 분야에서의 연구는 아직 초보적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패키징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선행연구과 관련서적을 통해 빅데이터의 정의와 연구에서 활용되는 데이터 수집, 저장, 분석방법을 정리하였고 패키징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 오늘날 패키징 분야는 마케팅적 요소를 요구받고 있기 때문에 패키징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빅데이터의 근원이 되는 5가지 데이터 중 사유데이터(private data)와 커뮤니티 데이터(community data)를 활용하여 소비자와 제품 간의 상호작용 분석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패키징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전인 도구로 사용되며 소비자의 구매위험을 줄이는 수단이 되기 때문에 패키징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개선을 위한 문제점 도출 과정에서 의미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과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을 활용하여 제품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패키징 요소의 빈도분석을 거쳐 패키징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방안과 저관여 제품을 대상으로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과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통해 패키징에 대한 감정분석을 하여 동일한 제품군에서 소비자가 선호하는 패키징을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패키징은 제품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 중 하나이기 때문에 패키징이라는 단일 요소의 영향력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지만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패키징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감정을 분석하고 제품에서 패키징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g Data, the elem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drawing attention a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mentioned in the 2016 World Economic Forum. Big Data is being used in various fields because it predicts the near future and can create new business. However, utilization and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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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케팅 분야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으며 해당 분야는 판매정보와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분야이다4,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키징의 기능 중 마케팅요소를 중심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와 관련서적을 이용하여 빅데이터의 개념과 연구방법을 정리하고 패키징 분야에서의 적용방안을 고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키징의 기능 중 마케팅요소를 중심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행연구와 관련서적을 이용하여 빅데이터의 개념과 연구방법을 정리하고 패키징 분야에서의 적용방안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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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빅데이터는 기존의 기술로는 저장, 분석, 시각화하는데 어려울 정도의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의미한다. 빅데이터는 다양한 형태 및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데이터의 양을 의미하는 것을 넘어 데이터의 형태와 구조의 차이, 나아가 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포괄하는 의미를 내포한다. 
5V모델은 3V모델에서 무엇인 추가된 것인가? 3V모델이란 빅데이터의 특징으로 용량(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를 의미한다. 추가된 V로는 가치(Value)와, 진실성(Veracity)이 있다8). 
패키징의 기능 및 역할은? 패키징은 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가치를 유지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매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돕는 보이지 않는 세일즈맨의 역할을 한다5). 빅데이터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패키징 분야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이 적고 가치창출이 가능한 데이터를 얻기 어려워 패키징 분야에서의 활용과 연구는 많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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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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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Lee, B. R. 2016. An identification on big data application fields by utilizing journal bibliographic coupling analysi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9-22. 

  4. Ham, Y. and Chae, S. 2012. Big Data Changing Business.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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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anyika, J., Chui, M., Brown, B., Bughin, J., Dobbs, R., Roxburgh, C., and Byers, A. H. 2011.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McKinsey Global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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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agiroglu, S. and Sinanc, D. 2013. Big data: A review. In Collaboration Technologies and Systems (CTS), IEEE, pp. 4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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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Song, T. M., Song, J. Y., and Jin, D.L. 2014. Risk prediction of internet addiction disorder by using social big data.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4: 106-134. 

  30. Jung, S. C., Kang, M. K., and Choi, D. W. 2008. REST based call/messaging open API for telecommunication services. Journal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Facility Engineering 521-524. 

  31. Jeong, D. H., Koo, S. W., Kim, H. S., Seo, J. W., and Lim, S. O. 2014. Implementaion of rest open API web services for an IoT-based agrlcultural environment information collection system. Proceedings of Symposium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1: 333-334. 

  32. 윤미영, 권정은. 2012. 빅데이터로 진화하는 세상. 한국정보화진흥원. 3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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