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268 - 279
이은혜 (삼육대학교 간호대학)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identify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ptions among nursing students who had completed a semester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and to provide the basis for presenting direction of the simulation curriculum that helps in the emergence of a positive nursing professional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 전문직관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간호 전문직관이란 간호에 대한 인식과 지각을 의미하는 간호관에 직업관을 결합한 것으로, 간호와 간호활동, 직업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라 정의될 수 있으며[1], 가치관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간호직군에 소속된 개인의 행동기준을 정하고 평가하는 개념적 틀이 된다[2]. 이러한 간호 전문직관은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실무역할, 간호의 독자성으로 구성되며, 개인과 사회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과적으로 간호의 의사결정에 이르게 한다[3]. 전문직 자아개념은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인격, 태도, 자세 등을 말하고, 사회적 인식은 사회내에서 간호사에 대한 전문적 이미지를 가리킨다. | |
간호 전문직관이란 무엇인가? | 간호 전문직관이란 간호에 대한 인식과 지각을 의미하는 간호관에 직업관을 결합한 것으로, 간호와 간호활동, 직업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라 정의될 수 있으며[1], 가치관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간호직군에 소속된 개인의 행동기준을 정하고 평가하는 개념적 틀이 된다[2]. 이러한 간호 전문직관은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실무역할, 간호의 독자성으로 구성되며, 개인과 사회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과적으로 간호의 의사결정에 이르게 한다[3]. | |
한 학기 동안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을 이수한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간호 전문직관 인식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긍정적 간호 전문직관을 형성을 돕는 시뮬레이션 교과목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후 간호학생의 인식한 간호 전문직관은 '전문직임을 실감함', '인간 대상 전문직으로서의 윤리의식과 정서',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사고', '근거기반 지식체의 중요성', '자기 역량에 대한 성찰' 이었다. 연구의 결과는 간호 전문직관의 5개 영역인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실무역할, 간호의 독자성을 반영하였다.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을 통하여 간호학생들에게 간호 전문직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하여 향후 긍정적 간호 전문직관을 형성하기 위한 교과목의 수정과 적용이 적극적으로 시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G. M. Hampton, D. L. Hampton, "Relationship of professionalism, rewards, market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among medical professionals: The case of Certified Nurse-Midwiv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57, No.9, pp.1042-1053, 2004.
D. Weis, M. J. Schank,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32, No.2, pp.201-204, 2000.
D. Adams, B. K. Miller, "Professionalism in nursing behaviors of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17, No.4, pp.203-210, 2001.
Y. S. Lee, An Analysis of the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ased on Delphi Techniqu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pp.38-48, 2012
Y. S. Ham, H. S. Kim,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9, No.3, pp.363-373, 2012.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63
Y-M. Kwon, E-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Vol.13, No.3, pp.285-292, 2007.
H. H. Cho, N. H. Kim,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 4, pp.548-557,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48
C. J. Kim, Y. H. Ahn, M. W. Kim, Y. O. Jeong, J. H. Lee,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Reflections on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Prof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6, No.6, pp.1002-1011, 2006. DOI:https://doi.org/10.4040/jkan.2006.36.6.1002
Korea Institute of Nursing Education Evaluation,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Criteria, pp.1-6, 2017.
E. J. Cho, J. J. Sun, O. K. Kim, "Educational Needs of Program Outcome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6, No.5, pp.2819-2839, 2014.
P. R. Jeffries, "A Fram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 Vol.26, No.2, pp.96-103, 2005.
H. Y. Kang, E. J. Kim, Y. J. Oh,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Hyperkalemia of Liver Cirrhosis in Emergency Uni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9, pp.312-321, 2013. DOI: https://doi.org/10.5392/JKCA.2013.13.09.312
C. H. Kim, J. Y. Kim,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Learning Environment, Self-leadership, and Clinical Practice Belonging on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5, No. 1, pp.5-16, 2019.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5
N. H. Duphily, "Simulation education: A primer for professionalism,"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Vol.9, No.3, pp.126-129, 2014. DOI:https://doi.org/10.1016/j.teln.2014.03.003
C. R. Tucker, B. A. Choby, A. Moore, R. S. Parker, B. R. Zambetti, S. Naids, et al., "Speaking up: using OSTEs to understand how medical students address professionalism lapses," Medical Education Online, Vol.21, No.1, pp.32610, 2016. DOI:https://doi.org/10.3402/meo.v21.32610
E. Wali, J. M. Pinto, M. Cappaert, M. Lambrix, A. D. Blood, E. A. Blair, et al., "Teaching professionalism in graduate medical education: What is the role of simulation?," Surgery, Vol.160, No.3, pp.552-564, 2016. DOI: https://doi.org/10.1016/j.surg.2016.03.026
S. O. Kim, S. Y. Park,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11, pp.1043-1057, 2013. DOI: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1046
S. O. Lee, M. R. Eom, J. H. Lee,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3, No.1, pp.90-94, 2007.
U. H. Graneheim, J. Lundman,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Vol.24, No.2, pp.105-112, 2004.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3.10.001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Standard Korean Dictionary, 2019.
R. Aggarwal, O. T. Mytton, M. Derbrew, D. Hananel, M. Heydenburg, B. Issenberg, et al., "Training and simulation for patient safety," British Medical Journal Quality & Safety, Vol.19(Supp12), pp.i34-i43, 2010. DOI: https://doi.org/10.1136/qshc.2009.038562
M. S. Seo, J. S. Park, O. K. Kim, M. H. Heo, J. O. Park, M. M. Park, "The Influence of Clinical Nurses' Professional Self Concept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n Nursing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22, No.2, pp.28-43, 2017.
K. M. Lee, S. H. Kim, "Professionalism of the Nurse: A Concept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9, No.9, pp.94-107, 2019. DOI: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9.094
S. H. Kim, H. A. Nam, M. O. Ki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imulation-Based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20, No.4, pp.294-303, 2014. DOI: https://doi.org/10.4094/chnr.2014.20.4.294
J. Lee, M. H. Jang, "The Influences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Communication Skills, Leadership, and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3. No.2, pp.124-133, 2017. DOI: https://doi.org/10.14370/jewnr.2017.23.2.124
H. S. Shin, K. K. Shim,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6, No.2, pp.147-155, 2010.
E. K. Lee, E. J. J,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Vol.23, No2. pp.126-135, 2016. DOI: http://doi.org/10.7739/jkafn.2016.23.2.126
H. J. Park,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2, pp.126-135,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27
Y. E. Kim, E. J. Shin, "A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Identity (Social Workers VS Nurses),"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Vol. 10, No. 1, pp.23-49,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