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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4 no.2, 2012년, pp.64 - 68
Learning in medical school is usually regarded as a very specialized type of learning compared to that of other academic disciplines. Medical students might have general beliefs about their own learning. Beliefs about learning have a critical effect on learning behavior. There are several factor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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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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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규제학습의 모델 4단계 순환 고리는 무엇인가? | 학습자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많이 있다. Swanwick (2010)은 자기규제학습(self-regulated learning)의 모델을 계획(planning), 학습(learning), 평가(assessment), 조정(adjustment)의 4단계 순환 고리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개인의 인식론적 신념(personal epistemology), 학습유형(learning style), 학습전략(learning strategy), 원칙과 방법의 연결(connecting principleswith methods)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 의학교육 문헌에서도 인식론적 신념(Rhee et al. | |
본 연구에서 학습신념의 형성은 무엇의 결과라고 주장하는가? | 학습신념의 형성은 개인의 경험의 결과와 의과대학의 문화적 배경, 감춰진 교육과정의 결과일 것이다. Barke et al. | |
의과대학생의 학습행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요소는 무엇인가?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들의 심리적 요소는 다양한데 그 중에 ‘수십 년에 거쳐 지속되는 의과대학생의 학습행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요소가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개인적 인식론(personal epistemology)이다. 인식론은 지식(knowledge and knowing)에 대한 개인의 신념을 의미하는데, Perry (1970)는 미국 대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그들의 지식에 대한 신념이 점차 더 복잡하게 발전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Perry (1970)는 이 단계들은 지식을 교수자(knower)로부터 학습자에게로 전달되는 고정된 것으로 생각하는 단순한 신념에서 시작하여 지식은 유동적이고 변화하며 맥락적이고 반드시 개인적으로 발견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더 복잡한 신념에 이르는 연속선 위에 있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둘째, 의대생의 의학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신념이다. 이는 학습에 대한 믿음(learning beliefs or beliefs on their learning)으로 인식론적 신념(epistemological beliefs)과 구별되는 것으로 이 글에서 주로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의학 공부에서 암기가 중요하다. 이해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잘못하면 실패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의과대학생들이 의학교육의 맥락에서 갖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학습에 대한 신념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의학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원리를 통한 배움의 용기 고찰 5 2010
학습전략과 심층학습 35 2009
인지부하를 고려한 의학교육 교수-학습 설계 27 2010
의학교육에서의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의 의미 33 2009
Barke 21 2009
Bereiter 2002
Beliefs about language learning: current knowledge, pedagogical implications, and new research directions Bernat 1 2005
Chung, Eun-Kyung, Oh, Sun-A, Yoon, Tai-Young, Lee, Sang-Jin, Woo, Young Jong, Rhee, Jung Ae, Baik, Yung Hong. Comparison of Learning Styles between Medical College Students and Professional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 KJME, vol.21, no.2, 125-131.
Frambach, Janneke M, Driessen, Erik W, Chan, Li‐Chong, van der Vleuten, Cees P M. Rethinking the globalis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how culture challenges self‐directed learning. Medical education, vol.46, no.8, 738-747.
Lujan, Heidi L., DiCarlo, Stephen E.. Too much teaching, not enough learning: what is the solution?. Advances in physiology education, vol.30, no.1, 17-22.
Miller, Sue Ann. From college to clinic: Reasoning over memorization is key for understanding anatomy. The Anatomical record, vol.269, no.2, 69-80.
Perry 1970
Rhee, Jung Ae, Chung, Eun Kyung, Oh, Sun A, Baik, Yung Hong, Woo, Young Jong. Changes of Epistemological Beliefs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 KJME, vol.21, no.2, 153-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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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thwick, Frederick, Katona, Peter, Kauffman, Carol, Monroe, Sara, Pirofski, Liise-anne, del Rio, Carlos, Gallis, Harry, Dismukes, William. Commentary: IDSA Guidelines for Improving the Teaching of Preclinical Medical Microbiology and Infectious Diseases :. Academic medicine :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vol.85, no.1, 19-22.
Swanwick 271 2010
Taylor, Edward W., Tisdell, Elizabeth J., Gusic, Maryellen E.. Teaching beliefs of medical educators: perspectives on clinical teaching in pediatrics. Medical teacher, vol.29, no.4, 371-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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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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